운전자가이드/운전자 건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과 극복 방법 살펴보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과 극복 방법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후유증의 일종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교통사고를 비롯해 각종 재난 사고가 무서운 이유는 외상 치료 이후에도 각종 후유증을 남겨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인데요, 육안이나 영상진단으로 더 이상 발견되는 외상이 없더라도 감각이상이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심한 정신적인 충격에서 빠져 나오지 못해 고통을 받는 경우도 있답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는 시간이 흐를 수록 정신에 더욱 깊은 상흔을 남기고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대처가 필요해요. 그래서 오늘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과 그 극복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란 무엇일까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또는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정신적 외상)를 경험하고 나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이에요. 여기서 '정신적 외상'이란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이를 목격하는 것도 포함해요. 이러한 외상은 경험하는 사람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는데요, 그 스트레스의 정도는 일상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를 압도한답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환자는 이러한 외상이 이미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그 당시의 충격적인 기억을 떠올리게 돼요. 또, 그 외상을 떠오르게 하는 활동과 장소를 피하며 앞으로 닥칠 일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거나 상실할 것 같은 공포감을 느끼게 돼요.


대개 사고 후 이틀까지는 '급성 스트레스 반응(Acute stress reaction)' 이라고 해서 대부분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을 보인다고 해요. 사고 후 일이 지나도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급성 스트레스 장애(Acute stress disorder)'로 부르는데, 이 역시 한 달 정도 뒤에는 대부분 상태가 호전되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답니다. 하지만 사건 후 1개월이 지나도 이상 증상이 계속 되는 경우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진단되고 있어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련의 증상들은 외상 사건을 현실 생활에서 다시 겪는 ‘재경험’과 그 사건과 연관된 자극에 대한 '회피'와 ‘감정적 둔마’ ‘반응 마비’, 외상사건 전에는 없었던 신체적 ‘과각성’ 증상 등을 꼽을 수 있어요.


재경험은 참혹한 현장에서 겪었던 일들이 회상이나 악몽으로 현재 다시 일어나는 것처럼 외상 사건이 재현되는 것을 의미해요. 즉, 사건에 대한 생각, 감정, 이미지, 기억들이 자신도 모르게 드러나는 것으로, 이런 기억이나 정서,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사람은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되며 공황상태를 경험하기도 해요. 재경험하는 사람들은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불쑥 들어오는 반복적이고 침입적인 회상으로 심한 고통을 느끼게 된답니다.


회피는 외상 사건과 연관되는 장소와 사람, 행동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것이에요. 또한 사건과 관련되는 생각과 느낌, 사건을 떠올릴 수 있는 대화를 꺼리는 것도 회피의 일종이라 할 수 있어요. 충격적인 경험을 회상하게 만드는 다른 경험을 피하려는 노력은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고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좋은 듯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습관적이고 만성적 회피는 외상 이전에 일상생활에서 즐겁고 유쾌했던 활동들에 대해서도 흥미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등의 감정의 둔마가 올 수 있어 주의를 요해요.


과각성은 자율신경계의 과도한 흥분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으로 지나치게 과잉반응을 보이는 증상을 말해요. 과각성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내거나 분노를 표현하고 자기파괴적인 난폭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답니다. 혹은 과도한 경계를 하거나 작은 자극에도 과장되게 놀란 반응을 보일 수도 있어요.


이 외에도 심한 외상을 겪은 사람들은 해리 현상이나 공황발작을 경험할 수도 있고 환청 등의 지각 이상을 경험할 수도 있어요. 또, 집중력이 감소하거나 기억력이 저하되는 등의 인지기능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고, 괴로운 기억을 둔화시키기 위해 알코올이나 다른 약물을 남용하다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진단하기


사건이 충격적이고 위협적일수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생길 가능성이 높지만, 충격적인 일을 경험한다고 모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원래 있거나 주변에 의지할 사람이 부족한 경우, 최근 술을 많이 마신 경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답니다.


아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가늠할 수 있는 자가진단표인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로 및 극복 방법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들에게는 주로 정신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하게 돼요. 정신치료는 우선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이는 환자가 경험한 정신적 외상과 그 여파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이해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치료자가 돕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사건에 대한 어떤 생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이해하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된답니다. 이로써 환자는 자신과 주변환경에 대한 자신의 어떤 생각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노출치료는 치료자와 환자가 사고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과 생각을 점차 조절하는 것이에요. 또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은 외상과 관련한 부정적 기억을 떠올린 후 치료자의 자시에 따라 연속적으로 빠르게 안구운동을 하는 방법이에요.


약물치료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울증 치료제, 기분안정제, 비정형항정신병 약물, 항불안제 등을 복용하게 돼요. 치료 기간은 개인 별로 차이가 있는 만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완치가 될 때까지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이러한 치료 과정에는 가족을 비롯한 주변의 도움이 절실해요. 환자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을 보인다면 이를 받아들이고 지지해주는 것이 가장 좋답니다. 섣불리 '빨리 잊어버려'라던지, '의지로 노력해 보라' 등의 이야기는 삼가야 해요. 


또, 좋은 마음에서 혹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마음에서 성급히 충고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환자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언급하거나 환자의 현재 상태를 상기시켜주는 것은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저 환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주고, 그들이 자신의 경험을 자신의 생각대로 표현하게 하면서 위로를 건네주는 것이 좋아요. 또, 환자가 겪은 사건을 일부러 축소시키기보다는 환자의 잘못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해줘야 해요.


충격적인 경험을 한 사람들은 그 사건을 받아들이고 내면적으로 정리하는 데 남들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요, 주변 사람들은 그 사실을 이해하고 그 입장을 공감해줘야 해요. 이러한 주변 사람들의 역할과 태도에 따라 호전 상태가 판이하게 달라질 수도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만약 증상이 심각한데도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환자를 설득해 전문가와의 심리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원인과 자가 진단 방법, 그리고 치료법 등을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외상 후 스트레스는 꼭 큰 사건을 당해야만 생기는 것은 아니랍니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한계 이상의 상황을 겪다 보면 누구라도 겪을 수 있어요. 때문에 "별로 큰 사건도 없는데 이해가 안 된다" 등, 자기 기준으로 함부로 사건을 판단하고 재단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셨으면 해요. 이상으로 오늘의 이야기를 마치도록 할게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ㅡ^





                    

 

  





  • 후하 2016.08.28 14:0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스트레스로 인해 연인에게 이별을 고하고 제가 처음엔 이해가 안되서 뭐라도 했다가 조금지나고는 이증상에대해 알고 조금의 대처를 했는데도 거부하더라구요 감정이 없어서 사랑을 못할것 같다고...시간이 3달정도 지났는데 지금은 그래도 sns를 하고 친구들이 댓글남기는거는 아무렇지 않은척 대답도하고 얼마전 고양이가 새끼를 낳는데 사랑스럽다 사랑듬뿍 줄게 이렇게도 올렸습니다 조금 괜찮아진건가요? 그리고 이 스트레스가 조금 가라앉음 저한테 다시 돌아올까요? 또 앞으로 기간은 얼마나 더 걸릴까요 저도 너무힘듭니다...

  • 2017.01.24 17:32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 ··· 6 7 8 9 10 11 12 13 14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