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고유가 시대에 사랑받는 LPG 차량의 장단점과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IN:D)예요.


 

LPG 차량은 액화석유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인데요. 휘발유를 연료로 하는 차량에 비해 비교적 세금과 유지비가 저렴하고 배기가스가 적게 배출되다 보니 많은 운전자들이 선호하고 있어요.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존재하는 법! 가스 유출 등의 위험요소가 있는 만큼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그럼 LPG 차량의 장단점과 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flickr_Richard Bosselman>

 

 

 

 

 

 

 

◆ LPG 차량의 장점과 이유 ◆

 


1. 경제성인 연료비

- 휘발유 대비 많게는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유류비 절감에 도움이 돼요.


2. 연소 효율이 좋으며 엔진이 정숙성

- 디젤차량을 운행하다가 LPG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시동이 걸려있는지 의심될 정도로

소음이 적어요.


3. 친환경적 연료

- 가솔린,디젤 차량에 대비하여 오염물질과 이산화탄소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어요.


4. 엔진오일의 긴 수명

- 가솔린 및 디젤은 액체연료가 연소실에서 폭파 과정 중에 발생하는 그을음이 피스톤링을 통해 오일계통으로 유입되면서 오일이 변색되지만, LPG 차량은 기체 연료가 연소실에서 폭파해도 그을음이 발생하지 않아요.

 

 




◆ LPG 차량의 단점 ◆

 

 

1. 연비 저하

2. 출럭 저하(약 15~20마력)

3. 가스통 적재로 인한 차의 무게증가

4. 그로인한 앞뒤 무게배분

5. 앤진의 수명 단축

 

 

 

 

 

 

 

 

 

 

 

 

LPG 가스는 원래 무색무취의 가스이지만 누출여부를 알리기 위해 냄새가 나는 물질을 첨가한다고 해요. 누출여부는 확인이 가능한데요, LPG 스위치를 눌러 연료를 공급시키고 시동키를 CN 모드로 놓은 상태에서 페이퍼라이저 주변이나 파이프 연결부에 비눗물을 묻혀 거품이 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시면 된답니다.

 

만약 거품이 난다면 가스가 누출이 되었다는 뜻이니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고 정비업소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안전해요.

 

 

 

 

 

 

 

차량의 시동을 끌 때에는 무엇보다도 공회전 상태에서 LPG 스위치를 눌러 꺼주시고, 가스 순환이 멈추어 시동이 저절로 꺼지기를 기다려야 해요. 특히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LPG 차량이 디젤 차량보다 상대적으로 취약점을 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off 해주셔야 한답니다.

 

바로 시동을 끄면 운행 중에 연료 파이프나 공급 장치에 순환하고 있던 가스가 추위로 얼어버리기 때문에 시동을 다시 걸때는 원활한 작동이 되지 않아요.

 

 

 

 

 

 

 

LPG 충전시 85% 이상을 충전하면 외부 온도에 따라 압력과 체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어요. 또 요즘같은 여름철에는 높은 온도로 인해 가스가 팽창하여 더욱 위험하다고 해요. 이 때문에 법적으로도 안전을 위하여 연료탱크 용량의 85%까지만 충천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또한 LPG를 충전 할 때는 LPG 스위치를 누르고 시동을 끈 후, 충전이 끝날 때 까지 시동을 걸면 안된답니다.

 

 



 

 

 

 

차량의 특성상 베이퍼라이저 안쪽에 타르가 쌓이기 때문에 월 1회 정도 드레인코크를 열어 타르를 배출시키는 것이 안전해요. 타르란 것은 LPG에 포함된 부탄이 기체로 변하는 과장에서 산소와 결합하면서 생성되는 것을 말한답니다.

 

만일 LPG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다면 물로 진화하면 되는데요, 사고로 차량이 손상되었다면 즉시 엔진을 끄고 차량의 벨브를 잠그고 대피하셔야 해요.

 

  

 

 

 

 

 

 

 

 

고유가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경제적인 이유로 LPG 차량을 찾는 분들이 많으시죠? 하지만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가스 누출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언제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점 결코 잊으시면 안된답니다. 그러니 무작정 구입하지 말고 LPG 차량의 관리법을 꼭 숙지한 후에 구입여부를 결정하여 주는 건 어떨까요? ^^

 

  • 방글방글 2016.02.10 17: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가스 차에 대해서 상식이 없어서요
    겨울에 고생 많이 했습니다
    가스 밸브가 얼어서 밧데리 탓만 했습니다
    뒤늦게 밸브 잠그는 것도 알았고
    그런데 시동 걸 때 어떻게 해야 되나요시동을 먼저 걸고 밸브를 푸나요

    언덕바지에 며칠 파킹 시킬 때
    언덕에 다 며칠 세워 놓을 때 앞으로 새우나여 뒤로 세워 놓는게 좋은가요


    알려주세요~부탁합니다

  • 몰라여 2016.12.03 19:0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몰라요

  • wlq8995 2018.03.17 17:1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늘처음알았습니다~

1 ···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