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휴가철 장거리 운전, 거북목 증후군을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IN:D)예요.

 

곧 있으면 오랫동안 기다렸던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는데요. ^0^ 산으로 바다로 신나는 피서를 즐길 생각에 들뜨기도 잠시, 저 인디는 교통 정체로 인해 주차장을 방불케 할 만큼 차량들이 모인 고속도로를 떠올리면 벌써부터 한숨이 터져 나온답니다. 평소에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떠나는 피서지만, 지체로 인한 장시간 운전은 오히려 몸을 더욱더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죠. ㅠ_ㅠ 

 

이렇듯 장시간 운전은 허리와 목은 물론, 무릎과 발목까지 피로와 부담을 주는데요, 특히 목 주변과 어깨 결림 등의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대다수 운전자들이 등받이를 뒤로 젖혀 운전을 하거나, 머리를 앞으로 내미는 등 구부정하게 운전을 하고, 앞을 계속 주시해야 하는 운전 자세 특성상 자기도 모르게 목이 앞으로 내밀어지기 때문이예요.

 

이런 자세가 계속되면 목 뒷부분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고 경직된 상태가 되면서, 보통 어깨 결림과 근육통 같은 증상이 생겨요. 이 자세가 반복되면 ‘C자’형이어야 할 목뼈가 일자로 서는 '거북목 증후군(일자목 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는거죠. 오늘은 이 '거북목 증후군'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해드릴게요.

 

 

 

 

 

 

 

 

 

 

 

 

 

 

 

거북목이란, 가만히 있어도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와 있는 자세를 말해요. 거북목은 목의 변형으로 계속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게 만들고, 다른 연결 부위에까지 영향을 주어 굽은 등, 골반 불균형, 휜다리 등의 체형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거북목 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또는 근육이 없을수록 많이 발생하지만, 컴퓨터를 많이 하는 요즘에는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가장 두드러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어요. 머리에 무게에 비해 우리 목의 인대는 너무나 얇은데, 우리가 여러 기기들을 사용할 때 목을 굽히고 사용하고, 이 자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거북목 증후군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 외에는, 목 근력이 너무 약하거나, 노화로 인해 퇴행성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에도 발생한다고 해요.

 

 

그 밖의 원인

 

수험생 등 장기적으로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
접촉사고 등의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부의 충격
모니터나 거울이 눈높이보다 아래에 있는 상황에 장시간 노출 시
부적절하게 장기간 턱을 괴는 자세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높은 쿠션을 베고 누워서 독서하는 습관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장인 (장시간 앉아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좌우 척추 및 골반의 뒤틀림으로 인한 자세 이상
체중 과다로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경우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MP3, 휴대폰, 카드키 등을 목에 걸고 다니는 경우

 

 

 

 

 

 

 

 

거북목증후군의 증상은 일단 기본적으로 목이 앞으로 빠지는 자세의 변형이 나타나요. 이 자세의 변형으로 인해 평소에 뒷목이 자주 땡기고 저리는 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해지는 경우 수면장애, 피로, 두통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거북목 자가진단

 

어깨와 등을 펴고 바로 서서 귀 중간에서 아래로 가상의 수직선을 그려 어깨 중간이 같은 수직선상에 있으면 바른 자세다. 만약 그 선이 중간보다 앞으로 2.5㎝ 이상 나와 있으면 거북목증후군으로 진행 중이라는 신호이며, 5㎝ 이상이면 이미 거북목으로 변해있는 상태이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거북목 증후군은 방치하면 만성 두통 뿐 아니라,  목 디스크로도 악화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해요. 거북목 증후군은 신경학적 문제가 있는 목디스크와 달리 근육 배열의 문제이기 때문에 목디스크보다 빠르고 쉽게 치료할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목에 이상 증세가 계속된다면 목디스크로 발전하기 전에 하루 빨리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시는 것이 좋아요.

 

거북목 증후군의 치료는 목의 상태를 정확히 검사한 뒤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을 병용하여 목 근육의 균형을 맞추어 교정하게 된답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기울여야 해요.  





 

 

 

 

 

1. 잘 때는 베개를 높게 베지 말고, 목 베개를 이용해 목만 받치고 뒷머리가 바닥에 닿게 하고 자면 등

    이 굽 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2. 옆으로 새우잠 자는 자세를 줄이고, 되도록 반듯하게 누워서 자도록 한다.
3. 모니터는 항상 눈높이에 맞추고, 문서나 책을 읽을 때는 독서대를 사용하여 목의 구부러짐을 방지한다.
4. 양치질을 할 때는 허리나 목을 앞으로 심하게 구부리지 말고, 세면대를 붙잡고 서거나 한 쪽 발을 받침 

     대 위에 올려놓는다.
5. 청소할 때는 자루가 긴 청소 도구를 사용해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도록 한다.
6.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를 굽혀서 들지 말고, 무릎을 굽힌 뒤 몸에 바짝 붙여 다리 힘을 이용해 일어

    난다.
7. 물건을 가슴 높이보다 높게 드는 것을 피하고, 양손에 비슷한 물건의 무게를 들어 척추가 한쪽으로 꺾이

    지 않도록 한다.
8. 운전을 할 때는 가급적 운전대 가까이 앉고, 무릎을 엉덩이보다 조금 높게 한다. 등 뒤로 얇은 쿠션을 놓

    는 것도 좋다.
9. 턱을 당겨 10초간 유지하는 스트레칭을 하루 3회 이상 실시한다. 

 

 

 

 

 

 

 

 

 

 

 

 

 

 

1. 한 쪽으로 기운 자세로 서 있거나, 장시간 한 쪽으로 기운 자세로 운전을 한다.
2. 의자에 구부정한 자세로 앉는다.
3. 휴대전화 혹은 지갑을 바지 뒷주머니에 넣고 다닌다.
4. 쪼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를 자주 한다.
5. 다리를 꼬고 앉거나, 무릎을 꿇고 앉는다.
6.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고개를 오래 숙이고 있는다.
7. 출산 후 골반이 벌어지고 뒤틀려 있다.
8. 잘못된 걸음걸이로 신발의 한쪽만 유난히 잘 닳는다.
9. 주 3회 이상 하이힐(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다.
10. 전화 통화를 많이 한다.

 

 

 

 

 

 

 

 

 

 

 

 

 

 

거북목 증후군에 걸리지 않으려면 바른 자세가 필요해요. 바른 운전 자세로는 등 받이의 각도가 105도 정도가 적당하고, 핸들은 팔을 쭉 뻗었을 때 양손이 핸들의 맨 위에 닿는 정도가 좋아요. 목 받침의 위치도 중요해요. 목 받침 중심은 귀 윗부분과 닿는 것이 좋고, 목덜미와의 간격은 주먹 하나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특히, 목 받침대는 차량이 뒤에서 추돌사고를 냈을 때 충격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도 해요.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도 틈틈이 해줘야 해요.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을 해주세요.

 

 

 

 

1. 장시간 목을 숙이거나 등을 구부정하게 하는 습관을 피한다.
2. 어깨를 뒤로 제치고 가슴을 편다는 느낌으로 자세를 유지한다.
3.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 사용 시에는 목을 들고 시선이 전방을 향하는 자세가 좋다 너무 낮게 위치한 컴퓨터 모니터는 받침대를 이용하여 눈높이에 맞게 조절한다.
4. 근무 중에는 1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목과 어깨를 셀프마사지 하면 근육의 긴장완화에 도움이 된다.
5. 목이 뻐근할 경우 귀를 어깨 쪽으로 향하고 머리를 가볍게 당기는 방식으로 양쪽 모두를 번갈아 가며 스트레칭을 해준다.

 

 

 

 

  거북목 증후군 예방을 위한 바른 운전 자세

 

후방 거울을 조금 높게 맞춘다. (후방 거울을 보려고 할 때마다 고개를 높이게 돼서 도움이 된다.)

등받이를 약 10도 정도 젖혀 허리와 목이 바로 세워지도록 한다.
불편하더라도 허리를 바르게 펴 운전한다.

신호 대기 중, 수시로 스트레칭을 해준다.

 

 

 

 

 

 


지금까지 거북목 증후군의 요모조모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직장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러 떠나는 휴가길, 장거리 운전으로 또 한번 혹사시키는 일이 없도록 바른 자세와 충분한 스트레칭 잊지 마세요!! ^^

 

 

1 ···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