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와 장단점 알아가기

안녕하세요, 운전자들의 든든한 친구, 동부화재 운전자 블로그 인디입니다! 여러분은 "하이브리드" 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요즘에는 이런 수식어가 붙은 다양한 상품들이 홍수처럼 쏟아져나오고 있어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카메라,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하이브리드 PC 등등...... 그 중에서도 오늘 인디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안내를 해드리려고 해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현재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를 넘어선 기술력과, 향후 자동차 과학의 전망을 가늠하게 하는 척도라고 할 정도로 많은 화제를 지니고 있어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서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 A to Z를 낱낱히 살펴보았답니다!





(출처 : flickr_: volvodadfast)



"하이브리드 (Hybrid)"의 뜻은 (동식물의) 잡종 혹은 혼성체, 혼합물을 의미해요. 따라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단어의 뜻 그대로,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사용해서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의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자동차로, 그 특성 덕에 '차세대 환경 자동차'라고 불리며 각광받고 있는 자동차이지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가기 위해서는 가솔린,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기 자동차의 특성을 살펴봐야할 것 같아요. 지금부터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에서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릴게요!




내연기관 자동차란?


(출처 : flickr_ell brown)


내연기관 자동차는 디젤이나 가솔린과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동력을 내는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1865년, 프랑스 파리의 기술자 쟝 에뜨앙느 르노아르가 세계 최초의 내연기관 가스엔진 자동차를 만든 후 오랜 세월동안 널리 사랑받아왔어요.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한 내연기관은 오염물질을 배출해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한정적인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점점 사용빈도가 줄어가는 추세에요. 여러가지 환경적, 사회적 구조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는 퇴보하고, 친환경 소재와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자동차에게 영광의 자리를 내어주고 있죠.


그러나 모든 대체엔진의 기본은 기존의 디젤이나 가솔린 엔진이기 때문에 현재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에 대한 꾸준한 공부와 연구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과 계속해서 병행되고 있답니다.





전기 자동차란?


(출처 : flickr_khengsion)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로 모터를 회전시키고, 바퀴를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를 말해요. 순수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넓은 범주로는 전기자동차에 해당된답니다. 전기 자동차의 장점은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없고, 엔진의 소음과 차량 폭발의 위험이 적어요. 


그러나 동력원이 되는 배터리가 비싸기 때문에 자동차의 가격도 높이 책정될 수밖에 없고,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짧기 때문에 충전인프라 없는 장거리 주행은 불가능하답니다. 연비 효율성이 현재 가솔린 자동차의1/9 수준인 것에 비해 급속 충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효율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지니고 있어요. 




때문에 아직은 많은 연구와 개발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많은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 배터리를 사용하는 엔진의 장점만을 모아서 만들어낸 자동차에요. 앞으로 환경과 연비 문제에 있어 최고의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동차 개발의 중간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작동 원리는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 모터를 뱅행해 사용하는 것으로, 엔진의 동력 (엔진 브레이크, 풋 브레이크 등)을 이용해서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방법이에요. 전기 모터는 차량 내부에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고, 배터리는 자동차가 움직일 때 다시 충전되는 시스템이죠.



(출처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Toyota_1NZ-FXE_Engine_01.JPG)







장점 : 교통체증 시 연비가 좋다, 전기를 사용하면서도 엔진이 있기 때문에 주행거리 제약이 없다, 

          저속에서는 전기로만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소음이 적다



단점 : 가격이 높다, 엔진에 모터가 결합한 형태이기 때문에 부품이 무겁다,
          정비가 복잡하고 관리 부주의 시 감전 위험이 있다




(출처 : flickr_THOMAS QUINE)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가속 주행 시에는 엔진을 사용하고, 저속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가속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 기존 자동차의 에너지 손실은 대부분 교통 체증으로 인한 공회전 시간과 운전 정지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정차 시에 엔진과 전기모터를 멈춰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낭비를 막을 수 있기에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답니다. 또, 저속 주생 시에는 전기모터 특유의 정숙성 덕분에 조용한 운전을 즐길 수 있죠.


그러나 아쉽게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에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은 엔진에 모터가 결합한 형태이기 때문에 차체가 더 무거울 수밖에 없는 점과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가격이 높은 점이에요. 또, 전기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못할 경우 감전의 위험성이 있어요. 가솔린이나 디젤 등의 화석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량이라 해도 배기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완벽한 친환경 자동차라고 칭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그러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그 장점으로 인한 매력이 많은 자동차에요. 그리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통해서 앞으로의 자동차 기술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구요. 

우리나라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어 현재 쏘나타, 모닝, 아반떼 등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는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많이 생산되고 있어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는 앞으로도 운전자 여러분들이 필요로 하는 알찬 정보를 들고 다시 찾아올게요! 다음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A to Z 2편, "국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모든 것"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 드릴게요! 국산 하이브리드 추천 차량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받으실 수 있는 혜택까지, 알차고 쏠쏠한 정보를 가득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다음 이야기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1 ··· 1503 1504 1505 1506 1507 1508 1509 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