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중고차 구매, 연말정산 소득공제 포함될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한 해가 어느덧 안녕을 고하는 12월. 직장인이라면 다가오는 연말정산 기간에 대비해 아는 만큼 아끼는 ‘세테크’에 돌입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특히 올해 자동차를 산 분들이라면 구매 비용이 연말정산 대상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중고차의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인디:D가 중고차 구매 연말정산 여부와 공제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올해 중고차를 구매했어요. 연말정산 공제 가능할까요?

 

 

 

올해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들에게 공통적인 고민이 있습니다. 과연, 자동차 구매 비용이 연말정산 공제 대상에 포함될까, 하는 것이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 맞습니다. 올해부터 중고차 구매 비용은 소득 공제를 받으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구매 비용은 연말정산과 관계없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새 차가 아닌 중고차는 올해부터 예외가 된 것이죠. 중고차 구매 비용이 소득 공제 대상에 포함되면서 알뜰족들 사이에서 중고차에 관한 관심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공제가 되는 건가요?

 

 

 

그렇다면, 얼마나 공제되는지도 궁금하실 텐데요. 중고차 가격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소득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등 구매 방법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지는데요. 신용카드의 경우 중고차 가격의 10%에 15%의 신용카드 공제율이 곱해져 1.5%가 공제되며,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는 30%의 공제율이 적용되어 3%가 공제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로 구매하시는 게 2배 정도 유리하겠죠.

 

단, 누구에게나 똑같은 공제율이 적용되는 것은 아닌데요. 연간 신용카드 사용액이 연봉의 25%를 초과한 경우에 한 해, 이후 초과분의 15~30%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간 300만 원 한도로 소득공제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 시 현금영수증을 꼭 챙기세요!

 

 

 

작년 7월부터 중고차 업체도 의무적으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도록 정해졌는데요. 중고차 매매 시 10만 원 이상의 현금거래에는 현금영수증을 의무 발급해야 하기 때문에 현금으로 구매했을 경우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이때 유의할 점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대금이나 수수료를 딜러에게 입금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반드시 매매상사로 입금해야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또 현금영수증은 이전등록비를 제외한 순수차량 대금에 해당하는 것만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올해부터 적용되는 중고차 구매 비용 연말정산 소득 공제에 대해 인디:D가 자세히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알려 드린 내용 잘 참고하셔서 알뜰한 자동차 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태욱 2019.01.15 09:2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해당 내용 잘 읽어 보았습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요~ 매매상사에 현금영수증을 요청하면 되는건가요~? 아니면 매매상사 입금 내역을 소득공제서류 제출시 첨부하여 제출하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

  • 이름 2019.01.16 20:4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일부 신용카드 결제후 남은 잔금은 신한마이카 대출로 받았는데 이럴경우 소득공제가 동일하게 되나요?

  • 이름 2019.01.17 22:1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네네됩니다

    • name 2019.01.18 12:57 신고 수정/삭제

      신한마이카대출로 받은것은 국세청에 자동 등록 되어지나요? 따로 서류제출 안해도 되나요?

1 ··· 26 27 28 29 30 31 32 33 34 ··· 1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