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겨울에 특히 잘 나가~” 자동차 배터리 방전 대처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요즘 같이 추운 겨울이면 유독 골치를 썩이는 자동차 부품이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인데요. 갑작스러운 배터리 방전에 당황해보신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유독 겨울에 더 배터리가 자주 방전되는 이유는 무엇이고, 방전되었을 때 대처할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디:D와 함께 자세히 알아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왜 겨울에 자주 방전되는 걸까?

 

 

 

영하 10도를 넘나드는 겨울. 꽁꽁 언 손을 호호 불며 출근길에 나서는데, 웬일인지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알고 보니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된 것! 이번 겨울만 벌써 두 번째인데 대체 이유가 뭘까요?

 

자동차 배터리가 유독 겨울에 더 많이 방전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겨울에 히터나 열선 등 전기 사용률이 높고, 또 하나는 배터리가 온도에 특히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에서 화학 반응을 유도해 전자를 양극 또는 음극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전해액은 영상 25도 정도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고, 기온이 낮아지면 점점 성능이 약해지는데요. 따라서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겨울에 취약할 수밖에 없죠. 기본적인 자동차 배터리 성능의 70% 정도밖에 내지 못하고, 쉽게 방전되게 됩니다. 겨울에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이 유독 빨리 줄어드는 것과 같은 원리죠. 따라서 겨울철에 배터리 방전을 막기 위해서는 배터리 주변의 온도가 너무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방전 시 대처법 3

 

1. 보험사 출동 서비스 이용
배터리가 방전됐을 때는 보통 네 가지 방법을 통해 대처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보험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보험사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회사의 자동차보험 긴급출동 서비스에 연락해 전문가의 교체 서비스를 받는 것이죠. 하지만 겨울이 되면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서비스 요청 건이 쇄도할 수 있어 빠른 대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2. 배터리 점프
보다 전문적인 셀프 대처법으로는 다른 차량을 이용한 배터리 ‘점프’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점프란, 배터리가 방전된 차량에 다른 차량의 배터리나 새 배터리를 연결해 일시적으로 시동을 걸어주는 방법입니다. 일단 시동만 걸리면 자동차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급하게 큰 도움이 되는데요. 점프를 위해서는 먼저 점프 케이블과 절연 장갑이 필요하며, + 단자의 빨간 선을 다른 차량 배터리의 +극에 연결하고, 다음으로 –극의 검은 선을 다른 차량 배터리의 –극에 연결하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방전된 차에 먼저 연결해야 하는 것에 주의하셔야 하죠. 또,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로 두 집게를 접촉하면 스파크 또는 감전 위험이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합니다. 충전 후 점프 케이블을 탈거할 때는 연결할 때와 정반대로, 점프 받은 차량의 -극의 검은 선을 먼저 제거합니다. 물론, 점프 후에는 빠른 시일 내에 반드시 배터리 점검을 받으셔야 하죠.

 

 

3. 배터리 충전기, 점프 스타터 활용

 

 

 

요즘에는 차량용 배터리의 빠른 충전을 위한 다양한 용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배터리 충전기와 점프 스타터입니다. 마치 스마트폰의 보조 배터리처럼 휴대하고 다니다가 방전 시 긴급히 충전 및 점프를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차량의 안전을 위해서 +, - 단자를 반드시 확인하고 연결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법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3년 또는 주행거리 6만km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양한 기능이 장착된 요즘 차량은 배터리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배터리 녹색 표시등 상태를 자주 체크하고 더 세심하게 관리해야 하죠.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적어도 3~4일에 한 번은 시동을 걸어주어 발전기가 작동하며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장기 주차 시에는 - 단자의 케이블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겨울철에 주차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되도록 지하나 실내에 주차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상황을 막아야 하며, 부득이 실외에 주차해야 하는 경우에는 배터리 전용 워머,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모포, 헝겊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또, 히터나 열선 등 겨울에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적당히 사용하고, 내리기 5분 전에 미리미리 끄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카 오디오와 차량 내외 전등, 블랙박스도 주차 시마다 꺼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더 자주 방전되는 자동차 배터리에 대해 인디:D와 함께 알아보셨습니다. 방전되었을 때 대처법과 방전을 막는 예방법을 꼭 알아두시고, 한겨울 출근길에 당황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1 ··· 27 28 29 30 31 32 33 34 35 ··· 1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