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새 차 구매?! 자동차 교체 전 이것만은 꼭 체크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요즘 거리마다 연말 분위기가 한창 무르익고 있는데요. 이렇게 한 해가 지고 새해가 오면 꼭 이루고 싶은 소망 중에 차 바꾸기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죠. 오랫동안 사용했던 자동차를 새 차로 교체하려면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세대별 자동차를 바꾸고 싶은 순간은?

 

 

자동차를 오랫동안 타다 보면 어느 순간, “차를 바꿔볼까?”하는 생각이 들 때가 됐는데요. 주로 어떤 때 신차로 교체하고 싶다는 마음이 드는 걸까요?

 

세대별로 살펴보면, 20대의 경우에는 주로 다양한 차종을 경험해 보고 싶은 호기심으로 자동차 교체를 고려하는 편인데요. 생애 첫차를 중고차나 경차, 부모님께 물려받은 자동차로 타게 된 경우 새 차를 좀 더 빨리 교체하고자 하는 열망이 클 수 있습니다. 30대라면, 20대 때 구입한 작은 차를 가족을 위해 좀 더 큰 차종으로 바꾸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육아 비용 등 지출이 크지만 경제적 안정은 아직 이루지 못한 시기이기 때문에 연비도 꼼꼼히 따져 자동차 구매를 진행하는 편이죠. 사회적 지위와 체면이 중요한 4, 50대는 고급 브랜드의 큰 차, 수입차로 바꾸고 싶어 하는 편인데요. 가족이나 지인 모임, 레저 활동, 비즈니스가 많다 보니 SUV 차량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세대별로 자동차를 바꾸려는 이유도, 선호하는 자동차 종류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중요한 건 나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자동차가 무엇인지를 찾는 것이겠죠. 출·퇴근용 차량, 패밀리카, 레저용 차량 등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자동차를 살펴보고, 가족과 함께 골라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자동차 교체 시기를 알리는 사인들!

 

 

물론, 취향이나 생활의 변화 때문이 아니라 자동차가 수명을 다해 필히 교체를 해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잘 관리하면 자동차를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영원히 사용하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자동차를 바꿔야 하는 시기는 여러 가지 사항을 통해 눈치를 챌 수 있는데요. 자동차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사인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연식
오래된 차일수록 성능이 떨어져 결국 교체를 해줘야 하는데요. 차량마다 자동차의 수명에는 차이가 있지만, 자동차의 엔진인 심장을 기준으로 봤을 때 일반적으로 출고 10년 정도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차종에 따라 몇십 년을 구동해도 끄떡없는 자동차들도 있지만, 대부분 10년 정도의 연식을 가지면 교체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참고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출고 5년 이상부터 자동차의 시세가 급격히 떨어지는 게 현실이죠. 

 

- 주행거리
일반적으로 10~15만km를 달린 자동차 엔진은 주행거리가 짧은 자동차보다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엔진에 이상이 생기는 수리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정밀 점검 후 이상이 있다면 교체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연비
자동차를 오래 타다 보면 어느 순간 연비가 떨어짐을 운전자가 알 수 있는데요. 기름을 가득 채웠는데도 평소보다 빨리 주유 등에 불이 들어오는 등 연비가 나빠졌을 경우 가급적 빨리 자동차를 교체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자동차 교체를 위한 최적의 시기는?

 

 

그렇다면, 연중 자동차의 교체를 위한 최적의 시기는 언제일까요? 먼저 중고차 판매를 고려할 경우 최적의 판매 시기는 차종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미니 밴이나 SUV 등의 경우 휴가철이나 방학 직전에 수요가 많아 시세가 오르는 편이며, 소형차나 경차는 새 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크게 일어나는 연초에 가장 비싸게 거래가 되는 편입니다.

 

반면, 새 차의 구입 최적 시기는 조금 더 복잡한데요. 경쟁사의 동급 모델이 출시를 앞두고 있을 때 자동차 회사들이 파격적인 할인에 나서기 때문에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알뜰한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는 신형 모델 출시를 앞둔 상황에서 기존 모델의 대대적인 할인이 진행되는 경우도 많으니 신차 출시 시기를 잘 살펴보고 자동차를 구입하면 좀 더 비용을 줄일 수 있겠죠.

 


자동차 교체를 위해 꼼꼼히 따져 봐야 할 것들

 

 

그 외에도 자동차를 바꿀 때 따져 봐야 할 것들은 많은데요. 먼저 새로운 모델을 바로 구매하지 말고 출시 6개월~1년 후에 구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검증된 후에 구매해야 혹시 모를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반드시 시승하고 구입해야 하는 이유도 비슷한데요. 직접 운전을 해봐야 나에게 꼭 맞는 자동차인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교체 없이 오랫동안 자동차를 타고자 할 때는 비교적 인기가 많은 차종을 사야 부품 단종 등의 걱정이 없다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현재 나의 경제 상황과 추후 유지 가능성을 고려해 그것에 맞는 차종을 꼼꼼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죠.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를 바꿀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봤는데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우리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자동차인 만큼 신중하게 고르셔서 건강한 자동차 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1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