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전기차와 수소차 다른점은? 수소차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전기차에 이어 수소차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보다 수소는 직접 다가오는 연료가 아니어서 정확한 개념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소차란 무엇이고, 전기차와 다른 점은 어떤 것인지 인디:D가 정확히 짚어 드립니다!

 


수소차란 무엇인가?

 

(▲출처 : pxhere)

 

요즘 친환경 자동차를 통한 미래 이야기를 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수소차’인데요. 여러분은 수소차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는가요?

 

수소차(hydrogen vehicle, hydrogen fueled car)는 말 그대로, 동력의 연료로서 수소를 사용하는 차량을 말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전기차의 일종으로 전기에너지로 구동되지만, 전기를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 연료전지 자체에서 발생한 전기에너지로 전기모터를 돌려 자동차를 움직인다는 점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700기압의 고압 수소탱크 내에 충전된 수소를 산소와 화학 반응시켜 발생하는 전자의 이동으로 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동력을 일으킬 수 있죠. 수소탱크는 철보다 강도가 10배 이상 높은 탄소섬유를 이용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폭발의 위험 없이 안전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소량의 물만 배출할 뿐 환경오염물질은 전혀 내뿜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 차의 면모를 보입니다. 오히려 공기정화 시스템을 갖추어 초미세 먼지를 99.9% 제거하기 때문에 수소차 1만 대가 도로 위를 달리면 디젤차 2만 대가 생성하는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탄소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울 뿐이죠.

 


왜 수소차, 수소차 하는 걸까?

 

(▲출처 : 도요타 미라이)

 

현재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소차 모델은 단 세 종류뿐입니다. 현대차의 넥쏘(ix35), 도요타의 미라이, 혼다의 클라리티가 유일한데요. 그래서 2017년까지 전 세계의 수소차 판매량은 단 3,000대에 불과했죠. 우리나라에도 현재 전국에 300여 대만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아직 수요가 적다 보니 가격 또한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출처 : 혼다 홈페이지)

 

그렇다면, 왜 수소차, 수소차 하는 것일까요? 수소차는 정말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로 손색이 없는 걸까요?

 

다소 미진한 현재 상황에서도 앞으로 수소차가 미래형 자동차의 흐름을 주도할 것이라는 자동차 업계의 전망에는 변함이 없는데요. 그 이유는 수소차가 전기차 대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시간도 짧아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전기차가 아직 물음표를 가지고 있는 장거리주행과 대형차 적용에서 더욱 높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죠. 많은 전문가가 미래의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는 단거리·소형차 부분을, 수소차는 장거리·대형차 부분을 점령하리라 예측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수소차 VS 전기차, 장단점 비교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그렇다면, 그 외에 전기차와 수소차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장단점 비교를 자세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단위당 연료비에서는 전기차가 우세합니다. 물론, 나라별로 차이는 있지만, 국내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면, 수소차 충전 비용은 km당 73원, 전기차는 급속 25원으로 약 3배 정도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죠. 참고로 쓰레기를 이용해 생산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는 상암 수소충전소의 충전 요금은 무료입니다.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측면에선 단연 수소차가 앞섭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모델 '넥쏘'는 5분 충전에 609km 주행(100% 수소 충전-Modern 기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은 완충 시 406km를 달릴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가격 역시 아직은 전기차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현대차를 기준으로 전기차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의 국내공식판매가격이 4,650~4,850만 원인데 반해, 수소차 모델인 넥쏘는 6,890~7,220만 원이기 때문이죠. 보조금 지원과 세금 감면으로 절반 정도까지 비용을 낮출 수 있지만, 보조금 대상이 한정돼 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수소차가 10만대 이상 판매될 경우 연료전지 가격이 현재의 절반 이하 수준까지 떨어지리라 전망하고 있어 앞으로 수소차의 가격 부담도 점차 줄어들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내용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수소차 양산을 위해 조금 더 고민해야 할 것들

 

(▲출처 : publicdomainfiles)

 

이처럼 장점이 많고, 친환경 자동차로서 가능성이 큰 수소차이지만, 본격적인 보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이 있습니다. 바로 충전소를 늘리는 것인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수소 충전소는 전국에 14곳뿐이고, 일반인 사용이 가능한 곳은 10곳 정도, 특히 서울에는 단 2곳이 있어 구매자들을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충전소 부족이 꼽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정부가 앞으로 고속도로 휴게소 등 수소 충전소를 더욱 확충할 계획을 밝혔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기대해도 좋지만, 시간이 필요한 문제이므로 현재로서는 수소차를 구입했다 해도 수소 충전을 위한 불편을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하는 게 사실인 것이죠. 

 

그밖에 높은 가격, 부품 생산을 위한 인프라 확대 등도 수소차 대중화를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의 모든 것을 살펴봤습니다. 아직 가야할 길이 멀지만,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소차가 하루 빨리 대중화되어 미래에는 미세먼지 고민 없이 깨끗한 지구에서 멋진 드라이브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tk13my 2018.12.17 10:4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좋은글 감사^^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 1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