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깨끗하게 자동차 청소하자! 안전벨트 청소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여러분은 자동차 내부 청소, 어디까지 하고 계신가요? 사람 손이 수시로 닿지만, 의외로 잘 청소하지 않는 안전벨트! 안전벨트를 청소해야 한다는 것조차 처음 알게 되신 분도 많을 것 같은데요. 세균이 득실거려 탑승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안전벨트의 올바른 청소 요령을 인디:D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벨트, 왜 청소해야 할까?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 주는 생명의 끈, 안전벨트! 매일 손으로 직접 만져 착용하기 때문에 위생에 취약하지만, 의외로 청소는 전혀 하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계속해서 손을 대는 자동차 스티어링 휠이나 스마트폰에 세균이 득실거린다는 건 다들 잘 아시면서 반드시 손을 대어야 착용 가능하고, 차 안에서 각종 음료, 간식, 과자를 먹을 때도 무방비로 노출되는 안전벨트는 왜 청소하지 않게 될까요?

 

운전자와 탑승자의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청소해야하는 안전벨트!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는 시즌에는 착용하는 사람의 옷에 묻어 있던 미세먼지가 안전벨트에 그대로 묻어날 수 있어 더욱 더 꼼꼼한 청소가 요구됩니다.

 


중성세제를 활용하세요!

 

 

안전벨트를 청소할 때는 먼저 중성세제를 준비해야 하는데요. 중성세제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 많이 닿고 오염에 취약해 세제 성분이 요구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베이킹소다를 물에 섞어 사용하면 더 친환경적인 청소를 할 수 있어요.

 


벨트는 물기 꽉 짠 걸레와 마른 천으로!

 

 

안전벨트에서 몸을 감싸는 벨트 부분은 중성세제 또는 베이킹소다를 희석해 깨끗한 수건에 적신 후 물기를 어느 정도 짜 닦아주면 되는데요. 그다음에는 물기를 꽉 짠 걸레로 헹구듯 닦아낸 후 마른 천으로 닦아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습기가 제거되긴 하지만, 청소 후에는 자동차의 문을 열어두거나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서 자연 건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석구석 버클의 이물질도 제거!

 

 

벨트를 고정해 주는 버클 부분에는 과자 부스러기나 먼지, 머리카락이 끼어 있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안 쓰는 칫솔이나 면봉 등을 활용해 구석구석 이물질을 먼저 제거해 내야 합니다. 이물질이 너무 많다면 핸디형 청소기를 활용해 내부 먼지를 빨아들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런 다음 벨트 청소를 할 때처럼 중성세제와 물걸레질, 마른 걸레질 순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잊지 마세요! 안전벨트 청소 시 주의사항

 

 

단, 너무 깨끗하게 청소를 하고 싶은 나머지, 차체에서 안전벨트를 분리하거나 벨트와 버클을 분해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데요. 제대로 다시 조립하지 않으면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차종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안전벨트는 분해 후 재조립하는 과정이 매우 까다로우므로 분리하지 말고, 가능한 선에서 꼼꼼히 청소를 진행하셔야 한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평소 생각도 못 해 봤지만, 꼭 해야 할 안전벨트 청소법을 알아봤습니다. 집안은 늘 깨끗하게 청소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차 안은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제부터라도 신경 쓰셔서 건강한 자동차 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 7 8 9 10 11 12 13 14 15 ···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