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타이어 펑크?!'" 타이어 터졌을 때 대처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주행 중 타이어가 구멍 났다면? 그것도 고속도로 위에서? 누구나 당황하는 순간이지만, 그럴 때일수록 침착하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사고 유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도로 위에서 타이어가 구멍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주행 중에 타이어가 펑크 났다면?

 

(▲출처 : publicdomainpictures)

 

도로 위에서 주행하다 갑자기 ‘펑!’ 하는 소리와 함께 타이어가 터졌다면, 누구나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운전 중 당황하게 되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몇 가지 대처법을 단계별로 진행하면서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터졌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앞바퀴가 터졌을 때는 핸들이 타이어가 터진 방향으로 급격히 쏠리게 되고, 뒷바퀴가 터졌을 때는 차체가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게 되죠. 이때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티어링 휠을 놓치지 말고, 특히 급한 마음에 급브레이크를 밟으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터졌을 때 <단계별 대처법>

 

(▲출처 : libreshot)


단계별 대처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어렵지 않으니 꼭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step 1.
주행 중 타이어가 터지면 먼저 다른 운전자들에게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비상 경고등을 켠 후, 스티어링 휠을 꽉 잡고 그대로 직진합니다.

 

step 2.
그러고 나서 차가 스핀 하거나 전복될 것에 대비해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엑셀에서 천천히 발을 떼야 합니다. 이때, 한 번에 발을 떼면 위험하므로 반드시 천천히 해야 하죠.

 

step 3.
천천히 속도를 줄여가며 갓길 또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세요.
단, 고속도로라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무리하게 정차하지 말고 안전 지역까지 차량을 이동한 후 다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4.
이동 후에는 차를 세우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급니다.
수동차량은 기어를 1단에, 오토차량은 P에 놓아 완전히 주차하고, 비상등은 계속해서 켜두어야 합니다.


step 5.
마지막으로 주간에는 후방 100m, 야간에는 후방 200m 뒤에 삼각대를 세우고, 도움을 요청하면 됩니다. 만약 삼각대를 설치하지 않고 작업하다가 사고가 발생한다면, 생명에 지장을 주는 위험에 빠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실 책임까지 지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죠.
또, 고속도로 갓길에서 비상등만 켠 채 터진 타이어를 교체하는 일은 매우 위험하므로,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잊지 말고 갈아 주세요~ <타이어 교체 시기>

 

(▲출처 :  publicdomainpictures)

 

이렇게 위험천만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교체 시기에 맞게 타이어를 새것으로 바꿔줘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타이어의 교체 시기는 약 4만km 주행 시라고 알려져 있지만,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기후, 도로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교체 시기를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동전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백 원짜리 동전을 타이어 홈에 넣어봐서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80% 이상 보이면 마모도가 심해 교체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상적인 타이어의 경우에는 홈에 가려져 감투가 거의 보이지 않기 때문이죠.

 

타이어의 제조 일자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타이어 표면에 표기된 네 자리 숫자는 순서에 따라 주, 연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5년 이상 지난 타이어는 교체해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도 항상 적정 상태로 유지해 주어야 하는데요. 적정 공기압은 차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운전석 도어 또는 차체에 부착되어 있는 공기압 스티커나 차량 설명서를 참고해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사고 중 1/5이 타이어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기적인 타이어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해주는 부분이죠.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 시기에 맞춰 관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인디:D는 내일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1 ··· 8 9 10 11 12 13 14 15 16 ···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