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신차 구매 시 꼭 챙겨야 할 자동차 세금 감면 혜택!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신차 구입 계획이 있으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주의 깊게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동시에 여러 가지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자동차 구매자의 특성 및 차종 별로 제공되는 세제 감면혜택을 꼼꼼히 확인하면 더 알뜰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특히 얼마 남지 않은 올해 적용되는 혜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인디:D가 알려드릴게요!

 

 


세금 혜택 가장 풍성한 경차!

 

 

 

 

경차는 기본적으로 취득세가 면제된다는 거, 다들 잘 아시죠? 비영업용 승용차를 구매하면 차량 가격의 5%에 해당하는 등록세와 2%의 취득세를 내야 하지만, 경차의 경우는 전액 면제되는데요. 경차를 구매하여 사업 용도로 이용할 때도 사업 용도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세무서의 판단이 있는 경우 차량 구매 시 낸 부가가치세를 다시 환급받을 수 있답니다. 또, 신차 구매 시 지역 개발 기금 조성을 위해 지역 개발 채권이나 도시 철도 채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는 공채 매입비도 면제 받게 되죠.

 

 


친환경차, 올해까지 최대 200만원 감면!

 

 

 

 

친환경 차량의 경우 내년부터 세제 혜택이 줄거나 없어져서 올해가 최고의 구매 적기인데요. 전기자동차의 경우 올해까지 최대 200만 원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내년에는 최대 140만 원으로 줄고, 하이브리드카는 올해까지만 최대 140만 원 감면 혜택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명 이상, 다자녀 가구 혜택!

 

 

 

 

18세 미만 자녀가 3명 이상인 가정에서도 신차 구매 시 다자녀 가구를 위한 세금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올해까지 6인승 이하 승용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140만 원의 감면 혜택을, 7~15인승 이하 승합차를 구매할 경우 세금 전액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생계형으로 활용되는 1톤 트럭, 15인승 이하의 승합차, 250cc 이하의 이륜차 역시 취득세를 전액 감면받을 수 있어요.

 

 


연초보다는 연말에 구입하라!

 

 

 

 

또, 자동차 브랜드나 지방자치단체별로 혜택이 달라지기도 하니 차를 구매하기 전에 꼼꼼히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특히 연말에는 연식이 오르기 전에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사에서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도 해 신차 구매 계획이 있다면 꼭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제조사의 경우 취득세 지원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니까요. 세금 혜택까지 빠짐없이 챙겨 보세요! 

 

 

물론, 이 모든 혜택은 2018년 말까지 적용되는 사항이며, 지자체별로 조금씩 혜택이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취득세를 면제받은 차량은 최소 1년 이상 소유해야 하며, 사망과 이민, 운전면허 취소 등 특별한 사유 없이 소유권을 이전하게 될 경우 면제받은 취득세를 추징당하게 된다는 점도 기억해 주시고요. 오늘 인디:D가 알려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알뜰하게 신차를 구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