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단풍여행 교통사고 주의보! 안전운전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전국 방방곡곡이 울긋불긋 물든 단풍 절정 시기! 하지만, 절경을 보며 등산이나 여행을 하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로 인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좋은 구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우선이겠죠? 안전하게 단풍여행을 즐길 수 있는 안전운전 주의사항을 인디:D가 알려 드립니다!

 

 


장거리 운전 전 점검 사항

 

 

 


전국 방방곡곡 단풍으로 물든 단풍 절정 시기입니다! 덕분에 매주 주말에는 등산, 여행, 단풍관광객들로 인해 주요 단풍명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데요. 장거리 운전에 극심한 차량 정체까지 운전자들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안전운전이 더욱 중요한데요. 먼저 장거리 운전에 앞서 점검해야 할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배터리 점검부터!


폭염에 시달렸던 이번 여름 동안 지속적인 에어컨 사용으로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 배터리를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게 좋은데요. 배터리의 경우 기온이 떨어져도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직 점검하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상태를 체크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의 상태는 계기판의 배터리 상태 표시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검정이나 흰색의 불이 들어왔다면 반드시 새것으로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표면 관리도 꼼꼼하게!


가을비, 미세먼지, 낙엽 등은 자동차의 표면을 악화시키는 주범입니다. 일교차가 심해 밤사이 내린 비가 얼어붙을 수도 있고, 미세먼지에 섞여 있는 중금속이 미세한 흠집을 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 이슬로 인해 차체에 붙어버린 낙엽을 억지로 떼어내다 도장이 훼손되는 경우도 발생 가능합니다. 따라서 발수코팅제, 유리막 코팅제 등 관련 자동차용품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표면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점검은 기본 중의 기본!


그 밖에 도로에 쌓인 낙엽과 가을비 등으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점검을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차량 구입 시 제공된 안내서에 따라 속도와 적재량에 맞는 타이어 압력을 조절했는지 확인하고, 적어도 3개월에 한 번은 마모도를 체크해야 안전 운행할 수 있습니다.

 

- 목적지에 대한 도로 정보 및 기상정보도 체크!


차량 점검이 끝났다면 이제 연료를 충분히 채운 후 출발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목적지에 대한 도로 정보 및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네비게이션에 지나치게 의존해 무방비 상태로 네비게이션의 지시에 따라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보가 많을수록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이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겠죠.

 

 


단풍여행 시 안전운전 주의사항

 

 

 

 

그럼, 이번에는 단풍여행을 떠나면서 안전운전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여유 있게 운전하세요!


사람들이 주로 찾는 단풍명소는 어느 정도 한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매년 이맘때쯤이면 교통량이 더욱 증가하게 되는데요. 혼잡한 도로와 잦은 서행으로 운행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사고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운전을 서두르게 되는데, 이로 인해 신호 위반이나 운전자 피로 증가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여유 있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전자는 운행 전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출발 당일에는 서두르지 않아도 되도록 조금 일찍 출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 음주 및 졸음운전을 예방하세요!


여행의 설렘 혹은 전날 음주 때문에 다음 날 여행길에서 음주운전,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온 가족이 함께하는 여행을 안전하게 마무리하려면 반드시 여행 전날 음주나 무리를 피해야 합니다. 또, 운전 중에도 최소한 2시간마다 15분 이상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하죠. 실내 공기가 탁해지면 졸음이 오거나 심신이 지칠 수 있으므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안개를 주의하세요!


가을은 큰 일교차로 인해 발생한 안개, 서리 등으로 인한 추돌사고가 증가하는 계절인데요. 특히 단풍 구경을 위해 찾는 산등성이는 더욱 심하며, 주변 경관을 둘러보느라 두리번거리다가 순간적으로 시야를 확보하지 못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개가 낀 날에는 꼭 안개등을 켜고, 반드시 서행해 마주 오는 차량과의 충돌을 피해 주세요.

 

- 갓길, 커브 길을 주의하세요!


단풍명소로 가다 보면 꼭 고속도로가 아니라 국도를 거쳐 가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특히 교외 갓길에서 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지역 주민들이 보행하거나 농기구들을 세워두고, 관광객들이 경치를 관람하는 경우가 많아 자칫 위험천만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갓길을 지날 때는 조금 더 천천히 주위를 살피며 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구불구불한 산길을 달릴 경우 커브 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커브 길은 도로 상황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 위험 지역으로 정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 유발하는 나쁜 운전습관

 

 

 

 

마지막으로 안 그래도 복잡한 도로 위에서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운전자의 나쁜 운전습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모두에게 주어진 똑같은 시간과 생명. 더 소중히 지키기 위해 이런 습관은 꼭 버려주세요!
 
- 앞차 바짝 뒤쫓아 가기


도로가 합류하는 구간에서나 차선을 변경할 때 다른 차가 끼어들지 못하도록 악의적으로 차간거리를 좁히는 운전자들이 있는데요. 도로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도로 운전 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이유는 앞차가 제동한 것을 보고 뒤 차들이 연속으로 제동하더라도 충돌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므로 이를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칼치기(차선 급변경)


최근 유명인의 음주운전 사고로 ‘칼치기’가 큰 논란이 된 바 있는데요. 운전자가 주행 중이던 차선에서 다른 차선으로 경로를 급격하게 변경하는 운전 행위를 뜻하는 칼치기는 엄연한 불법 행위이자,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고 다른 운전자들의 목숨을 빼앗을 수 있는 행동이기에 반드시 근절돼야 합니다.

 

- 보복 운전


보복 운전은 도로 위에서 고의로 자동차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공포심을 느끼게 하는 행위인데요.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될 만큼 보복 운전으로 인한 피해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죠. 특히 정체 상태에서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이른 상태의 운전자들이 민감한 상태로 충돌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보복 운전을 하면 특수 협박, 상해, 손괴 등의 항목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즐거운 단풍여행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방법들을 소개해봤습니다. 아름다운 가을을 제대로 즐길 방법은 안전, 또 안전뿐임을 꼭 기억하시고 오늘도 안전운전 부탁드립니다!

 

 

 

 

 

1 ··· 18 19 20 21 22 23 24 25 26 ··· 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