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보복 운전 안돼요! 운전 중 분노조절장애 극복 팁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우발적 범죄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술에 취해 차량을 몰고 철길 한복판에 뛰어들거나 무자비한 보복 운전을 하는 등 운전 중 큰 사고를 유발하는 사례가 많아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순간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분노조절장애가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운전 중 운전자와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하는 팁! 인디:D와 함께 알아봅니다.

 

 

 

분노를 억제하지 못해 보복 운전을 했다고?

 

 

 

 

최근 자신의 차량으로 앞차 운전자를 치어 하반신 골절상을 입힌 남자에게 징역 3개월에 집행유예 5년의 처벌이 내려졌습니다. 남자는 차에서 내려 다가오는 앞차 운전자를 향해 가속페달을 밟아 들이받았는데요. 운전 중 화가 나 우발적으로 한 행동이라고 주장했지만, 처벌을 면할 수는 없었습니다. 올 초에는 출근 시간에 버스가 차선을 양보해주지 않는다며 피해차량을 추월한 후 고의로 제동장치를 밟아 보복 운전을 한 운전자가 특수협박죄로 불구속 입건되어 면허 정지 처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스스로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그대로 표출하는 분노조절장애 형 범죄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데요. 습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보복 운전으로 형사 입건된 운전자는 모두 2168명으로 2015년의 927명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 한국교통연구원이 운전자 103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운전자 중 40%가 보복운전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보복 운전은 특수협박죄를 적용받아 7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되며, 특수폭행죄가 인정되면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보복 운전을 하다 타인을 고의로 다치게 하면 살인 미수죄까지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멍 들이는 분노조절장애

 

 

 

 

분노조절장애는 분노를 참거나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과도한 분노의 표현으로 정신적, 신체적, 물리적 측면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피해를 경험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경우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지 못하고 공격적인 말과 행동을 보이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으로서 분노가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습관적으로 화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자신은 억울하고 부당하다고 느끼며 복수심을 키우기도 하고, 매우 흥분한 상태에서 분노를 표현할 때 쾌감을 얻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호르몬 분비에서의 이상, 감정조절과 관련된 뇌 영역의 기능적 이상, 또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등 환경적인 영향 때문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분노조절장애로 진료받은 환자는 2015년 5390명에서 지난해 5986명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성별로 볼 때 남성이 83%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10대, 20대, 30대 등 젊은 층이 68%를 차지했습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분노가 병이 아니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분노를 스스로 다스리지 못하는 것은 자신은 물론, 타인에게 큰 피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나도 분노조절장애? 운전 중 공격성 자가 진단법

 

 

 

 

운전 하다 보면 끝이 안 보이는 교통체증이나 얌체 같은 끼어들기 등 화가 나는 순간이 있는데요. 이럴 때 여러분의 운전 중 분노 지수는 어떠할까요? 경찰청이 제공하는 자가 진단법으로 여러분의 운전 중 공격성을 확인해 보세요!

 

 

 

 

운전 중 분노를 극복하는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운전 중 분노를 스스로 다스리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팁은 무엇이 있을까요?

 

- 10초만 심호흡하세요!
정신과 전문의들은 통상 분노가 시작되고 7~8초만 참으면 분노를 조절하는 전두엽의 뇌파가 정상적으로 변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화가 나더라도 바로 화내지 않고, 모든 생각을 멈춘 후 10초만 심호흡을 해주세요. 

 

- 잠시 자리를 피하세요!
화가 나려는 즉시 차를 안전한 곳에 세워 놓고 멀리서 상황을 관조해 보세요. 안 보는 게 속 편하다는 말, 무슨 뜻인지 비로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 차에 혼자 타지 마세요!
혼자라면, 익명성을 갖는다면, 조금 더 부담 없이 분노를 표출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에는 반드시 동승자를 태워 스스로 책임질만한 행동만 할 수 있게 유도해 주세요.

 

 

오늘은 인디:D가 분노조절장애를 극복하고 안전 운전할 수 있는 팁을 전해드렸습니다. 나와 모두를 위험천만한 상황에 놓이게 하지 않도록 조금만 더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 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