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힘들수록 안전하게! <장거리 운전 시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다가오는 추석 명절!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그리운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벌써 설렌다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 정체된 고속도로에서 장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부담감에 벌써 피로가 밀려온다는 운전자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리 피로해도 온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만큼 반드시 안전 운행을 해야 하겠죠? 그런 의미에서 장거리 운전 시 주의사항과 알아두면 좋은 팁들을 인디:D가 전해 드립니다~

 

 

 

운행 전 차량 점검 요령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는 안전 운행이 가능한지 미리 차량 점검을 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먼저 차량 운행에 없어서는 안 될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오랜 시간 지면에 닿아야 하는 만큼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평소보다 조금 더 높여주는 것이 안전과 연비 절약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마모도를 체크해 교체 시기가 되었다면 미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엔진오일과 브레이크 패드, 냉각수, 배터리 등도 교체 시기가 되었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조등과 후미등, 방향지시등도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되도록 전체적인 차량 점검을 받아 귀향길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차량의 브랜드 혹은 보험사,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무상 점검 서비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또,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차량용 삼각대와 손전등 등을 준비하고, 보험사별 긴급 출동 서비스 연락처를 알아 두는 것도 요령입니다.

 

 


나와 가족을 위한 안전 운행 수칙

 

 

 

 

명절 귀향을 위한 차량에는 운전자는 물론, 온 가족이 함께 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운전에 더욱 유의해야 하는데요. 평소보다 더욱 철저하게 안전 운행 수칙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휴대전화나 내비게이션을 운행 중에 조작하지 않는 것은 기본이며,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과 어린아이의 경우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정체 때문에 답답하고 조바심이 날 수 있지만, 온 가족의 안전을 생각해 조금만 더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올바른 운전 자세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하는 만큼 운전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어느새 허리가 등받이에서 멀어지면서 목 관절에 무리를 주고 척추에도 좋지 않은 자세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 자세가 바로 흔히 말하는 ‘거북목’ 자세인데요. 장거리 운전자들에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등받이의 각도를 110~110도로 유지하고 엉덩이와 허리를 의자 깊숙이 넣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데요. 불편하면 등받이 쿠션 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1, 2시간에 한 번씩은 차에서 내려온 몸을 쫙 펴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명절 운전 졸음 퇴치 팁!

 

 

 

 

또,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졸음이 밀려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졸음운전에 대비해 동승자와 번갈아 가며 운전을 하거나 졸음을 참기 어려우면 휴게소마다 들러 스트레칭을 하고, 껌이나 건어물 간식을 준비하는 것도 팁이 될 수 있습니다. 1시간에 한 번씩은 환기하는 게 좋고요. 템포가 빠른 노래를 틀어 놓거나 졸음운전 방지 용품 등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함께 탄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명절의 즐거움도 느끼고 졸음을 퇴치하는 게 가장 의미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단, 이때 운전에 방해가 될 정도의 대화나 안전 운행에 방해가 되는 돌아보기, 손짓으로 설명하기 등의 행동은 삼가야 하겠죠.

 

 


장거리 운전할 때 유용한 자동차용품들

 

 

(▲출처 : odditymall)

 

마지막으로, 장거리 운전할 때 활용하면 좋은 자동차용품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요즘 유행 중인 ‘차량용 가습기’는 차량 내부의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아이템입니다. 언제나 시원한 음료와 간식을 제공해 주는 ‘차량용 미니 냉장고’도 있습니다. 차량용 보온·보냉 텀블러뿐만 아니라 ‘커피포트’와 ‘커피 메이커’도 인기인데요. 오랜 시간 따뜻하고 맛있게 커피를 즐기기 위해 유용한 자동차용품입니다. 편안한 운전과 탑승을 위한 목 베게, 쿠션 등도 준비하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다가오는 추석 연휴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팁들을 알려 드렸습니다. 온 가족이 행복한 추석 명절을 위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 38 39 40 41 42 43 44 45 46 ··· 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