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인디:D의 사소한 궁금증] 자동차 에어백은 어떻게 작동할까?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그러면 안 되지만, 혹시나 자동차 사고가 난다면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는 안전장치가 자동차 곳곳에 숨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에어백이죠. 그런데, 이 에어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혹시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 사고 시 운전자가 탑승자를 보호해 주는 에어백! 그런데 에어백은 어디에서 나오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할까요? 자동차 에어백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을 인디:D가 해결해 드립니다!

 

 

 

자동차 에어백이란?

 

 

 

 

모든 차의 에어백을 살펴보면 ‘SRS Airbag(Supplemental Restraint System)’라고 쓰여 있는데요. 이처럼 에어백은 자동차에 숨어 사고가 났을 때만 나타나는 안전 보조 장치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고가 일어난 것을 센서가 감지하면 0.05초의 찰나에 공기주머니가 부풀어 오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백, 충돌 강도를 측정하는 센서, 충돌 시 백을 팽창시켜주는 가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에어백 쿠션은 전방으로 갑자기 펼쳐져 사람이 받게 되는 충격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자동차 추돌 시 발생할 수 있는 신체 손상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폭발해 운전자와 동승자를 구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주위에 물건을 두거나 잘못 작동했을 경우 매우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각처럼 푹신하지 않아 안경이나 액세서리 등으로 인한 부상도 주의해야 합니다. 

 

 


에어백의 작동 원리

 

 

(▲출처 : Wikimedia)

 

위험 상황이 아닐 때 작동하여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근 생산되는 자동차들은 특정 상황에만 에어백이 작동하도록 설계되고 있는데요. ‘에어백 컨트롤 유닛’이라는 장치에 들어 있는 ‘가속센서’, ‘충돌센서’를 통해 사고 발생 시에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들은 차종에 따라 바퀴에서 바퀴의 속도를 체크하거나 사고 소음을 확인하고, 브레이크 압력 등을 체크해 에어백이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에어백은 한 번 폭발하고 나면 급격하게 수축하여 탑승자의 질식이나 2차 부상을 예방하며, 긴급한 탈출 및 구조를 돕습니다. 단, 한 번 폭발하고 나면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에어백의 소재는 나일론 섬유인 경우가 많은데요. 속의 공기는 순간적인 팽창이 가능한 질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질소는 높은 온도에서도 불이 붙지 않고 충돌이 일어날 때 폭발하지 않는 안정성을 가진 기체입니다.

 

 


내차의 에어백은 어디, 어디에 있을까?

 

 

일반적으로 자동차 에어백이 핸들 쪽에만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2개에서 12개까지 다양한 곳에 장착됩니다. 경차에도 4∼6개의 에어백이 장착되며, 옵션이 아니라 기본 사양에 적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많은 곳은 정면으로, 핸들 안에 장착되어 사고 시 앞으로 쏠리는 운전자의 목과 얼굴을 보호해 주며, 조수석 대시보드 선반 안에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시트 안에 장착된 사이드 에어백은 측면 충돌 사고나 전복 사고 시 탑승자의 머리를 보호해 주고, 차량 밖으로 튕겨 나가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커튼 에어백도 비슷한 역할을 하며, 자동차의 천장과 기둥이 만나는 부분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토르소 에어백은 측면에서 승객의 몸통 부분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에어백도 있는데요. 대시보드와 무릎이 충돌할 때 충격을 줄여 주기 위해 운전석과 조수석 글로브박스에 설치됩니다. 리어커튼 에어백은 뒷유리를 따라 펼쳐지며 후방 추돌에 대비한 에어백이며, 뒷좌석 중앙에서 부풀어 오르는 센터 에어백도 있습니다.

 

 

 

 

차량 밖에도 에어백이 설치될 수 있는데요. 최근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차량의 보닛 하부의 엔진과 전면 유리 하단, 강성이 강한 A필러에 작동하는 U자 형태의 에어백이 볼보 차량에 장치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자동차 에어백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에어백은 분명 우리를 지켜 주는 안전장치이지만, 약간의 부상에 대한 위험 부담도 있는 만큼 주의해서 다뤄야 합니다. 또한, 모든 사고를 막아주는 만능 안전장치가 될 수는 없으므로 반드시 안전벨트 착용과 안전 운전을 잊지 마세요!

 

 

 

 

 

1 ··· 40 41 42 43 44 45 46 47 48 ··· 1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