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헷갈린다 헷갈려! <비보호 좌회전 요령>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운전하고 가다 보면 자주 보이는 비보호 좌회전! 하지만, 초보운전자들은 언제 비보호 좌회전을 해야 할지 몰라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심지어 운전 경력이 풍부하신 분들도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올바른 비보호 좌회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보호 좌회전이란?

 

 

(▲출처 : Wikipedia)

 

비보호 좌회전이란, 반대 차선에 차량이 없을 때 직진 신호인 녹색불에서도 좌회전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요. 하지만 좌회전하는 차량을 법적으로 보호해주지 않기 때문에 ‘비보호’라는 말이 붙은 것입니다. 따라서 비보호 좌회전은 스스로 조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차량 통행이 기본적으로 우측통행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갑자기 좌측으로 가야 할 경우 유턴 지점을 찾거나 불법 좌회전을 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허용해 주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때도 반드시 신호등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는 것을 꼭 알아둬야 합니다.

 

 


비보호 좌회전, 언제 하나요?

 

 

 

 

따라서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불, 즉 진진 신호일 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몇 가지 추가 조건이 맞아떨어져야 하는데요. 먼저 반대 차선에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 후 없을 때만 가능합니다. 또, 차의 조향장치와 제동장치, 그 밖의 장치를 정확하게 조작하여야 하며, 도로의 교통상황과 차의 구조 및 성능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위험과 장해를 주는 속도나 방법으로 운전해서는 안 됩니다.

 

신호등이 빨간 불일 때 반대 차선에 차량이 없고 사고 위험이 전혀 없어 보이더라도 반드시 정지해야 하는데요. 비보호 좌회전표지 또는 비보호 좌회전 표시가 있는 곳에서도 가능하며, 2015년부터는 좌회전, 비보호 좌회전 겸용 신호의 경우 직진 신호 때도 반대 차선에 다가오는 차량이 없으면 비보호 좌회전을 할 수 있도록 허용되고 있습니다.

 

 


비보호 좌회전 신호 시 유턴을 해도 된다?

 

 

 

 

이것도 많이 헷갈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보호 좌회전이 되면, 유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기 쉽지만, 올해부터는 신호가 있는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에서의 유턴은 신호위반으로 단속 대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호가 없는 교차로의 경우에는 유턴할 수 있지만, 비보호 좌회전과 마찬가지로 반대 차선에 통행 차량이 없을 때 가능하며, 교차로 가운데에서 안전하게 유턴해야 합니다.

 

 


어길 시 처벌은?

 

 

 

 

만약 적색 신호 시 좌회전하다 적발된다면, 도로교통법 제5조(신호위반)에 해당하며, 승용차의 경우 운전자에게 범칙금 6만 원과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사고로 이어진다면 100% 운전자 과실이므로 더욱더 주의해야 합니다. 또, 비보호 좌회전 신호에서 유턴 시에는 일반 도로 승용차 기준 범칙금 7만 원과 벌점 15점, 과태료 8만 원의 처벌이 주어집니다.

 

 

오늘은 인디:D가 평소 헷갈리기만 하던 비보호 좌회전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앞으로는 반드시 녹색불일 때, 반대 차량의 차가 없는지 확인하고 비보호 좌회전 하시기 바랍니다!

 

 

 

 

 

 

1 ··· 26 27 28 29 30 31 32 33 34 ···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