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가을 장마’에 대처하는 운전자의 자세 <자동차 부식 예방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가을장마’라 불리는 폭우로 인해 전국에서 큰 피해가 있었는데요. 자동차 운전자들은 혹시나 내 차가 침수되거나 부식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셨을 겁니다. 여름휴가, 장마철, 그리고 겨울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자동차 부식! 인디D와 함께 자동차 부식 예방법을 알아봅시다~

 

 


자동차, 왜 부식이 되나요?

 

 

 

 

오래된 자동차는 곳곳에 녹이 슨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튼튼하고 견고해 보이는 자동차. 빗길도 잘 다니고, 험한 길도 끄떡없는 자동차가 대체 왜 부식이 되는 걸까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동차는 금속으로 이루어졌고, 금속은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면 산화 작용에 의해 금속 본래의 형질을 잃고 ‘녹’이 슬기 때문이죠. 녹을 방치하게 되면 결국 부스러지고 구멍이 생겨 부식되는데요. 이렇게 녹이 슬게 되면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부품이 제 기능을 못 하고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되며,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녹의 범위가 넓어져 폐차 순서를 밟게 됩니다. 이미 부식이 시작된 자동차는 부품을 바꾸거나 부식을 잘라내지 않는 한 계속해서 녹이 슬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동차 부식의 증상과 위험성

 

 

 

 

흔히 부식을 ‘자동차의 암’이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자동차의 수명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생기면 눈 가리고 아웅 해봐야 소용이 없고, 방치하면 삽시간에 온 차체로 번져나갈 수 있는 위험한 존재라는 의미인데요. 겉으로 잘 안 보여도 안에서는 심각하게 부식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도 ‘자동차의 암’이라 불리는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배기통, 도어, 휀다, 서스펜션, 하부 프레임 등에 주로 자동차 부식이 발생합니다. 특히 녹이 잘 스는 곳은 표면의 스크래치와 자동차 하부인데요. 따라서 기초 도장이 벗겨지거나 하부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빠른 조치를 해야 합니다.

 

하부 창틀 부분의 경우 주요 부품이 지나가고, 바퀴로 인해 습기나 염화칼슘 등이 튈 수 있어 쉽게 부식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녹을 방치하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식 예방법

 

 

 

 

그렇다면, 자동차 부식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물론, 자동차의 도장을 기본적으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자동차를 오래 사용하고 부식으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도장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 큰 일교차를 피해 실내 혹은 지하 주차해야 하며, 자동차 표면에 붙어 각종 성분을 내뿜는 낙엽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또, 스크래치에 대해 민감해지셔야 하는데요. 조금이라도 차체에 흠집이 났다면 반드시 수리나 부품 교체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식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부식된 철판을 도려내고 새 철판을 용접해 수리를 진행하거나 교체 수리가 이루어지는데요. 단순히 납땜하거나 녹이 난 부분만 덧칠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 세차를 할 때 솔 등에 모래 알갱이 같은 것이 묻어 있는지도 살펴봐야 하는데요. 세차 후 제대로 건조하는 것도 물로 인한 부식 방지를 위해 필요한 과정입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스크래치 사이로 들어간 물이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면서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니 건조에 유의해야 합니다.

 

 

 

 

해변에서 주행하거나 바다 인근에 차를 주차해 두었다면 소금기로 인해 녹이 생길 수 있어 꼼꼼히 세차해야 하는데요. 습기가 많은 지역에 다녀온 후에도 철저한 세차와 건조는 필수입니다. 가끔 세차를 할 때 철분 제거제나 김빠진 콜라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자체에 쌓인 산화철 가루나 금속성 먼지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죠. 날이 좋을 때 한 번씩 차 문을 활짝 열어 건조해 주는 것도 내·외부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인디:D가 부식 없이 자동차를 오해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무심코 지나쳐 버린 흠집, 낙엽 하나가 불러올 사고에 대비해서 미리미리 부식 예방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 1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