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차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고쳐야 할 운전습관 5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운전 경력이 오래됐어도 사고 앞에 장사 없는 이유는 바로, 나도 모르게 몸에 밴 잘못된 운전습관 때문인데요. 이러한 운전 습관은 차의 수명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디:D와 함께 이번 기회에 잘못된 운전 습관을 고쳐보세요!

 

 

 

운전석의 앞뒤 거리 조절을 안 하는 습관!

 

 

 

 

 

여러분의 운전석은 올바르게 조절되어 있나요? 생각보다 많은 분이 운전석의 앞뒤 거리는 물론, 높낮이, 각도, 헤드레스트의 높낮이 등을 알맞게 조절하지 않고 주행을 한다고 하는데요. 운전석을 제대로 조절하지 않으면 바른 운전 자세를 유지할 수 없고, 이로 인해 팔과 목, 어깨, 등, 다리, 발목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물론, 위급 상황에서 빠른 대처나 비상등 스위치 조작 등을 할 수 없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엉덩이와 어깨가 시트에 완전히 밀착된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 상단에 손목이 닿을 정도로 운전석을 잘 조절해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토 자동차에서 오른손을 변속기에 놓는 습관!

 

 

 

초보 운전자들과 베테랑 운전자들의 가장 눈에 띄는 운전 자세 차이점 중의 하나가 바로 한 손으로 운전대를 잡느냐, 양손으로 잡느냐일 겁니다. 그만큼 운전에 익숙해지면 한 손으로 잡고도 운전에 자신감이 붙기 때문인데요. 많은 운전자가 왼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잡고, 오른손은 변속기 레버에 올려놓곤 하는데, 사실 요즘 차량은 오토 방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변속기를 사용하는 상황이 그렇게 자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무심결에 올려놓은 손의 무게와 힘은 생각보다 커서 의도치 않은 변속이 될 수 있으며, 변속기 내부가 마모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것이 바로 운전 경력과 관계없이 양손 운전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왼손은 9시 방향, 오른손은 15분 방향에 두고 운전대를 가볍게 감싸듯 쥐고 운전하셔야 합니다.

 


 

액세서리를 매달아 안전을 간과하는 습관!

 

 

 

 

대시보드 상단에 현란한 인형이나 방향제를 두기도 하고, 룸미러에 장식을 걸어두기도 하는데요. 이는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고, 사고가 발생할 때 무서운 흉기로 돌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스티어링 휠에 붙이는 일명 ‘파워핸들’을 아직도 달고 계신 분들이 있는데요. ‘자살 노브’라고 불릴 정도로 사고 발생 시 치명적인 부상을 주어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자동차용품입니다. 휠이나 시트, 안전벨트 커버의 경우에도 제대로 장착하지 않았을 때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을 꼼꼼히 확인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끊임없이 밟는 습관!

 

 

 

 

혹시나 내리막길 운전할 때 미끄러질까, 행여 사고라도 날까. 내리막길을 달릴 때 습관적으로 풋 브레이크를 자근자근 계속 밟는 분들이 있는데요. 긴 내리막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이렇게 자주 밟게 되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가 붙어 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또, 브레이크 오일에 거품이라도 생기게 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는 변속기 단수를 2~3단으로 낮춰 엔진 회전수를 줄여주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속방지턱을 한쪽 바퀴로만 넘는 습관!

 

 

출처 : Wikipedia by P.Ctnt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는 어쩔 수 없이 어느 정도의 충격과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데요. 운전자 중에는 이게 싫다고 도로 오른 편에 바싹 붙어 한쪽 바퀴로만 방지턱을 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습관은 휠 얼라인먼트가 틀어지거나 쇼크 업쇼버에 무리를 주고, 차체나 차축 이상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지양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아무리 급하고, 불편해도 과속방지턱은 속도를 줄여 천천히 지나가야 합니다.

 

 

 

오늘은 인디:D가 운전에 익숙해졌다고 간과하기 쉬운 운전 습관들을 지적해 봤는데요. 사소한 습관이 사고를 불러일으키거나 사고 시 큰 위협을 초래할 수 있으니 이제라도 올바른 습관으로 고쳐보시기 바랍니다!

 

 

 

  • 흠흠 2018.08.31 10:0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주 좋은 글이네요

  • 이름 2018.11.06 22: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주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