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스카이카가 몰려온다! 하늘을 나는 자동차들

<▲ 사진: Flickr>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 스카이 카. 이제 우리의 일상에서도 스카이 카를 만나볼 날이 머지않았다고 하는데요. 스카이 카의 종류와 역사, 그리고 극복해야 할 점 등 궁금점을 인디:D가 해결해드립니다!  




스카이카란?



<▲ 사진: Carscoops>


빠르면 3년 후쯤에는 영화에서나 보던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일상에서 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스카이카(Sky Car)’, ‘플라잉카(Flying Car)’라고 불리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는 단순히 도로와 하늘에서 모두 운행이 가능한 운송수단을 넘어 우리 삶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항공기와 자동차의 기능을 결합해 반경 10m의 좁은 공간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스카이 카는 현재 항공기와 충돌을 막기 위해 고도 8,000m 이상은 비행할 수 없도록 제한되고 있습니다. 스카이 카 운전자는 운전면허와 비행면허 두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스카이카의 역사


1926년, ‘자동차의 왕’ 헨리 포드가 1인용 스카이카 ‘스카이 플라이버’를 만든 이후 하늘을 나는 자동차의 가능성을 발견한 인류는 끊임없이 스카이 카 제작에 매달렸습니다. 1937년 에어로빌사에서 제작한 'Whatsit'와 1949년에 개발된 '테일러 에어로카' 등 비행기와 자동차 중간쯤으로 보이는 스카이 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소재와 기술의 한계를 시험하거나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것이 현재는 부자들의 럭셔리한 운송수단 정도로 여겨지게 되었는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속도도 빨라지고, 연비도 좋아지면서 무엇보다 안전한 스카이 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스카이카의 종류


그럼, 어떤 스카이 카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사진: Terrafugia>


미국 테라퓨지아(Terrafugia)에서 만든 '트랜지션(Transition)'은 2009년 비공개 비행 시험에 성공하고, 2013년 공개된 시험비행을 통해 10분 비행 인증을 받은 스카이 카입니다. 도로에서는 100km/h, 비행속도는 180km/h를 날 수 있는데요. 당시 사전예약판매 열기가 뜨거웠을 만큼 관심을 모았습니다.



 <▲ 사진: Kitty Hawk>


지난해 구글이 투자한 미국 기업 키티 호크는 1인승 비행 자동차 ‘키티 호크 플라이어(Kitty Hawk Flyer)’를 개발했는데요. 아직 도로를 달리지는 못하지만, 활주로가 없어도 프로펠러를 이용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해서 레저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 사진: AviationCV.com>


‘우버(Uber)’와 헬리콥터 ‘벨 헬리콥터(Bell Helicopter)’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는 ‘우버에어(Uber Air)’는 말 그대로 하늘을 나는 택시인데요. 2020년 공개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특정 빌딩의 옥상 헬리콥터장 등 이·착륙이 가능한 장소에서 비행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가 곧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사진: PAL-V>


네덜란드 회사인 PAL-V의 ‘리버티(Liberty)’는 세계 최초의 생산 비행 차량입니다. 유럽항공 안전국과 미연방 항공국의 인증을 받아 상업용 비행 차량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2019년 출시된다고 합니다.




스카이카의 한계



<▲ 사진: Autocar>


오랜 시간 스카이 카에 대해 많은 노력과 개발이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상용화의 길이 멀어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하늘을 자동차가 태생부터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안전성으로, 공중에서의 충돌을 막을 제어 시스템이 부족하고, 기후 변화 같은 다양한 위험에 대처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하늘을 나는 데 필요한 가벼운 소재가 매우 비싸 개발도, 판매도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날아갈 때 프로펠러에 연결되는 동력이 달릴 때 바퀴로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시급합니다. 소음이나 법규 확립 등 다양한 문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어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한 집에 한 대씩 타고 다닐 날은 생각보다 더 기다려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하늘을 나는 신기한 자동차의 세계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안전 문제를 해결하여 개발한다면 영화 속, 상상 속 자동차를 더 빨리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날을 기다리며, 스카이 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1 ··· 19 20 21 22 23 24 25 26 27 ···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