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내 차 정말 괜찮은 걸까? 자동차 소음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엔진 소리, 타이어 소음, 속도에 의한 풍절음 등 자동차 소음의 원인은 참 많은데요. 특히 관리가 소홀하거나 노후화된 차량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운전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더불어 고장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해서 빠른 정비가 필요한데요. 자동차 소음의 원인과 방음 팁까지, 인디:D와 함께 알아봅시다.




자동차 소음 원인 대분석


시동을 걸거나 주행 중에 갑자기 차에서 안 나던 소리가 난다면 누구나 당황할 수 있는데요. 이유 없이 나는 자동차 소음은 매우 드물어서 소음의 종류에 따라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걸 때 뭔가 걸린 듯한 소음이 난다면?

시동을 걸 때 평소와 달리 뭔가 걸린 듯한 소음이 난다면 엔진 계통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연료장치를 점검하고, 점화 플러그 상태와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한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쪽 문제가 아니라면 배터리 수명이 다한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 주행 중에 쇠가 부딪치는 소리가 난다면?

주행 중 쇠가 부딪칠 때 나는 소리가 들린다면 변속기의 문제일 수 있으니 즉시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변속할 때마다 ‘뻑뻑’ 소리가 난다면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클러치 페달이나 기어박스 등을 점검해 보아야 하는데요. 오일 교체 시기가 되었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끼익’ 소리가 난다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 ‘끼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잘 알고 계실 텐데요. 바로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이 다 닳아서 나는 소리이니,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드럼식 브레이크라면 드럼이 찌그러져서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덜커덩 소리가 난다면?

노면이 좋지 않은 도로를 달리거나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덜커덩, 혹은 삐그덕 소리가 난다면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므로 정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천천히 달릴 때 ‘드르륵’ 소리가 난다면?

부드럽게 달리고 있는데도 차에서 ‘드르륵 드르륵’ 소리가 난다면 굉장히 신경이 쓰이는데요. 이 경우는 대개 타이어나 휠 베어링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어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에 빨리 달릴 때도 똑같은 소리가 난다면 타이어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자동차 소음을 통한 내 차 상태 점검은 필수





이처럼 자동차에 이상이 생기면 차는 소음으로 그 문제를 알려주기도 하는데요. 자동차를 잘 알고 있지 않은 이상 평상시에 들리지 않았던 소리가 갑자기 들리면 큰 문제는 아닌지 겁부터 먹게 됩니다. 겁을 먹고 바로 정비소로 달려갔지만, 별문제가 아니어서 한 번 확인해 보고 올 걸 하고 후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자동차 고장은 안전과 직결되다 보니 이런 걱정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히려 겁을 너무 안 먹을 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 운전자의 경우 자동차 소음이 발생해도 잘 모르고 지나치거나 알았어도 주행에 문제가 없으니 방치해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더 큰 고장을 일으키거나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동차 소음에 귀 기울이는 것이 좋답니다.




자동차 방음 팁





그런가 하면 고장이 원인이 아닌데도 자동차 주행 중에 나는 소음들이 있습니다. 소음은 운전자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운전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원인에 따라 자동차 방음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먼저 주행 중 속도를 낼 때 나는 바람 소리, 즉 풍절음은 노후화된 차량에서 특히 더 크게 들립니다. 이 경우 차량의 문틈을 막아주는 윈드바를 설치하거나 풍절음 방지 테이프를 사용해서 방음할 수 있습니다. 마모되지 않았는데도 타이어에서 나는 소음은 저소음 성능이 있는 고급타이어를 사용하면 소리가 줄어듭니다. 차량 아랫부분에서 올라오는 소리는 방음매트를 까는 것으로 어느 정도 감소가 가능합니다.

엔진 내부 청소를 했는데도 소음이 발생한다면 흡음재를 설치해 차량 외부의 소음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한 번 듣고도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자동차 소음의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관리는 내 차의 수명은 물론, 도로 위를 달리는 다른 자동차의 안전까지 지키는 책임과 의무라는 것 꼭 알아두시고 오늘도 완벽 관리해보기를 바랍니다!   





1 ··· 7 8 9 10 11 12 13 14 15 ··· 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