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세계 5대 모터쇼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지난주, 우리나라에서 열린 <2018 부산국제모터쇼>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자동차 마니아를 비롯한 일반 시민들까지, 전 세계 최신 자동차 트렌드와 최첨단 자동차 모델들을 만나볼 기회가 되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세계인의 관심을 끄는 대표적인 세계 5대 모터쇼의 특징과 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 사진: IAA 홈페이지>


기간 : 2018. 9. 20. (목) ~ 9. 27. (목)

장소 : 독일 프랑크푸르트


전 세계 자동차 트렌드를 이끌 첨단 자동차를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모터쇼! 그렇다면, 모터쇼는 어디에서 가장 처음 열렸을까요? 



<▲ 사진: IAA 홈페이지>


세계 최초의 모터쇼는 바로 1897년, 지금부터 무려 121년 전에 독일에서 개최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IAA: International Automobile Ausstellung)’입니다. 당시 자동차 기술을 선도했던 독일자동차공업협회에서 주최한 행사로, 독일 브랜드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자동차 기술을 선보였던 모터쇼 계의 조상이죠. 지금도 그 인기를 지속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는 홀수 해에는 승용차 중심으로, 짝수 해에는 상용차 중심으로 열리며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어요. 짝수 해인 올해는 9월 20일부터 27일까지 일주일간 모터쇼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파리 오토살롱



<▲ 사진: 파리 오토살롱 홈페이지>


기간 : 2018. 10. 4. (목) ~ 10. 14. (일)

장소 : 프랑스 파리


독일에 이어 세계적인 모터쇼를 개최한 두 번째 나라는 바로 프랑스입니다. 제1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가 열린 이듬해인 1898년에 ‘파리 모터쇼’가 파리 시내의 튀러리 공원에서 개최됐습니다. 하지만 1차 세계대전으로 잠시 중단되었다가 1919년 '파리 오토살롱(Mondial de L'Automobile)'이란 새 이름으로 재개되었죠. 


파리 오토살롱은 ‘자동차 세계박람회'로 불릴 만큼 가장 많은 차종이 출품되는 모터쇼로 명성이 자자한데요. 화려한 콘셉트 카나 쇼 카가 아닌 현실적인 양산차 위주로 전시되기 때문에 실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실속 있는 모터쇼로 알려져 있습니다. 2년마다 짝수 해에 열리는 파리 오토살롱은 올해 10월 4일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북미 국제 오토쇼



<▲ 사진: 북미국제오토쇼 홈페이지>


기간 : 2018. 1. 13. (토) ~ 1. 28. (일)

장소 : 미국 미시건주 디트로이트 코보센터


자동차의 나라 미국에서 1899년 처음으로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 1989년부터 ‘북미 국제 오토쇼(NAIAS: North American International Auto Show)’로 이름을 바꾸어 지금은 세계 최대 모터쇼로 자리 잡게 되었죠. 북미국제오토쇼는 매년 초에 주로 콘셉트 카 중심으로 모터쇼를 진행하기 때문에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모터쇼로 유명합니다. 


디트로이트는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 자동차 기업이 본사를 두고 있는 지역인데요. 세계 최대 규모의 모터쇼까지 개최하면서 여러 가지 상징적인 요소와 함께 바야흐로 ‘자동차 도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도쿄 모터쇼



<▲ 사진: 도쿄 모터쇼 홈페이지>


아시아 지역에서는 유일하게 국제적인 규모로 세계 5대 모터쇼로 꼽히고 있는 ‘도쿄 모터쇼’. 1954년 ‘전일본자동차쇼’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최된 이후 현재까지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홀수 해의 10월 말에서 11월 초, 도쿄 마쿠하리 전시장에서 열리며, 주로 일본 자동차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지만, 전 세계 300개 이상의 업체에서 자동차에서 모터사이클,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등을 출품하여 화려하게 치러지고 있답니다. 짝수해인 올해는 도쿄 모터쇼가 치뤄지지 않으며, 2019년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



<▲ 사진: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 홈페이지>


기간 : 2018. 3. 8. (목) ~ 3. 18. (일)

장소 : 스위스 제네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모터쇼는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입니다. 1931년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는 모터쇼로 독일, 프랑스에 이어 또 하나의 글로벌급 모터쇼이면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죠.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에서는 주로 유럽 시장에 새로 선보일 신차들이 첫선을 보이고 있는데요. 재미있는 것은 다른 모터쇼 강국들과 달리 스위스는 자동차를 생산하지 않는 나라라는 것입니다.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의 올해 일정은 지난 3월에 끝났는데요. 내년에 개최될 2019 스위스 제네바 모터쇼를 기대해봅니다. 




오늘은 인디:D가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모터쇼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모터쇼들인 만큼 규모도 어마어마하고, 각 특징도 분명한 모터쇼들이었습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우리나라의 모터쇼도 곧 이렇게 세계적으로 자리 잡게 될 날이 오기를 바라봅니다. 

 




1 ··· 70 71 72 73 74 75 76 77 78 ··· 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