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주말 운전면허 갱신 방법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잊을 만하면 찾아오는 운전면허 갱신 기간! 직장인이라면 난감하기 짝이 없는데요. 요즘은 주말 방문과 인터넷 신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전면허를 갱신할 수 있답니다. 운전면허 갱신에 대한 모든 것을 인디:D가 알려 드릴게요~




운전면허 갱신, 왜 하는 걸까요?



<▲ 사진 :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를 취득했다면 누구나 갱신의 의무를 다해야 하는데요. 면허갱신은 면허 소지자가 면허 취득 당시와 같은 인물인지 확인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면허증은 신분증 대용으로 각종 행정 업무에 활용되기 때문에 가장 최근 사진이나 정보로 갱신해야 하죠. 




취득 기간·면허 종류별로 달라지는 운전면허 갱신 기간


 1종 운전면허

2011. 12. 9. 이후 면허취득자·적성검사자는 10년 주기·1년 기간(아래 ※ 참조)

2011. 12. 8. 이전 면허취득자·적성검사자는 7년 주기·6개월 기간(면허증 상 표기된 기간)


✔ 2종 운전면허

2011. 12. 9. 이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는 10년 주기·1년 기간(아래 ※ 참조)

2011. 12. 8. 이전 면허취득자·면허갱신자는 9년 주기·6개월 기간(면허증 상 표기된 기간)

※ 1년 기간 산정: 시험합격 또는 갱신받은 날로부터 10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1월 1일~12월 31일


운전면허 갱신 기간이 되면 통지서가 집으로 발송되는데요. 취득 기간·면허 종류별로 운전면허의 갱신 기간이 모두 다릅니다.


운전면허는 1종과 2종으로 구분되며, 1종은 갱신 기간마다 반드시 적성 검사를 해야 해요. 2011년 12월 8일 이전 운전면허 취득자는 1종의 경우 7년마다, 2종은 9년마다 면허증을 갱신해야 하며, 갱신 기간은 6개월입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로 면허를 취득했다면 1종과 2종은 10년마다 갱신해야 하며, 갱신 기간은 1년입니다. 65세 이상 운전자라면 1·2종 면허 취득자 모두 5년 주기로 면허증을 갱신해야 합니다. 




적성검사도 꼭 해야 할까?



<▲ 사진 : 도로교통공단>


적성검사 대상자는 1종 면허 소지자와 운전면허 갱신 기간에 70세 이상인 분들입니다. 적성검사는 운전자의 질병 및 신체에 관한 특이사항을 체크하고, 운전하는 데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하는데요. 조작법이 상대적으로 더 까다로운 1종과 고령인 70세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1종 면허의 경우에는 적성검사가 곧 면허 갱신과 같습니다.  




면허 갱신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기간 내에 운전면허 갱신을 하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됩니다. 1종 면허의 경우 3만 원이 부과되며, 1년이 지나도 하지 않으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면허 취소자가 면허시험에 재응시하는 것은 골치 아픈 일이므로 반드시 갱신 기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2종은 기간 내에 갱신하지 않을 경우 2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사정상 기간 내에 면허증을 갱신하지 못한 경우, 연기도 가능한데요. 해외출국, 군입대, 입원 등을 했다면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민원실에 제출해 연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사유가 없어진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반드시 적성검사 및 면허 갱신을 해야 합니다. 




주말에도 면허 갱신이 가능할까? 갱신 절차와 빨리 마치는 팁


운전면허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건강검진 기록 제출과 면허증 수령을 위한 필수 방문으로 면허시험장을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시간을 내어 면허시험장을 찾는데요. 평일에 시험장을 방문하기 쉽지 않은 분들도 주말을 이용해서 면허 갱신을 할 수 있답니다. 



<▲ 사진 : 도로교통공단>


주말 운전면허 갱신을 위해서는 토요일에 근무하는 면허시험장의 위치와 날짜를 확인해야 합니다. 토요 근무 시험장 정보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의 운전면허 카테고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허시험장의 토요 근무 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1시까지인데요. 8시부터 많은 사람이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일찍 가는 것이 좋습니다. e-운전면허 사이트를 통해 방문시간 예약도 가능하지만, 많은 절차가 있어서 어느 정도의 기다림은 필수이니, 서두르는 게 시간을 절약하는 유일한 팁입니다. 


2년 이내에 건강검진을 받은 기록이 없다면 면허시험장에서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대기자가 많을 경우 갱신 신청 창구에서 미리 번호표를 뽑아두고, 적성검사 신청서 작성 및 신체검사, 적성검사를 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새로운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도 필요한데요. 대부분 시험장에 사진 찍는 곳이 있지만, 시간 절약과 퀄리티를 위해 미리 찍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면허시험장 방문 전 꼭 챙겨야 할 것들 


✔ 운전면허 갱신을 위한 준비물


 1종 면허갱신

 2종 면허갱신

 ① 기존 운전면허증

 ② 6개월 이내에 찍은 컬러사진 2

     3.5cm X4.5cm

 ③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서

 ④ 수수료 12,500원

 ⑤ 적성검사를 위한 신체검사비 별도

     -지역·직장보험 가입자이면서 2년 이내 건강검진을

      받은 경우 건강검진내역서로 신체검사 대체 가능

 ① 기존 운전면허증

 ② 6개월 이내에 찍은 컬러사진 2

     3.5cm X4.5cm

 ③ 수수료 7,500원









오늘은 주말 운전면허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각자의 갱신 기간은 운전면허증 뒷면에 표기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인디:D가 알려 드린 체크사항 및 꿀팁 꼭 확인하셔서 면허 갱신 차근차근 쉽게 하기를 바랍니다:D   

 





1 ··· 71 72 73 74 75 76 77 78 79 ··· 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