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나에게 맞는 색깔을 찾아라! 신차 구매 시, 자동차 컬러 선택 팁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신차 견적 낼 때 가장 먼저 선택하는 자동차 색상! 디자인만큼이나 사람에 따라 선호도도 다른데요. 나에게 꼭 맞는 색깔,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 컬러는 무엇일까요? 인디:D와 함께하면 결정장애 극뽁! 자동차 컬러 선택 팁을 소개합니다.




국내 차량 색상 선호도는?



<출처: ‘AXALTA’ 홈페이지>


자동차 페인트 기업 엑솔타(AXALTA)가 조사한 ‘세계 자동차 컬러 선호도’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를 큰 컬러는 39%를 차지한 흰색이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검정색(16%)이, 그 다음은 회색과 은색(각 11%)이 차지했다고 해요.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떤 색상이 인기를 얻었을까요? 2014년 엑솔타가 국내 차량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역시 최고의 인기 컬러는 흰색(32%), 다음은 회색(21%), 검정색(14%), 은색(11%)이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무채색 계열의 선호도가 높은데요. 유채색 중에서는 파란색-빨간색-갈색 순으로 인기를 얻었다고 하네요.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동차 오너들은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흠집이 눈에 잘 띄지 않으며 너무 튀지 않는 색상의 차를 더 선호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동차의 컬러별 특징, 장단점 분석!


그럼, 자동차 색상에 따른 특징과 장단점, 관리법은 어떻게 다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 사진: Max Pixel>


- 흰색

먼저, 국내외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흰색 자동차는 검은색보다 유지하기 쉽고 여름철 실내 온도를 덜 끌어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야간 운행을 할 때 눈에 잘 띄어서 사고 위험이 적은 것이 장점이죠. 인기가 많은 색상이니 중고로 내놓을 때 조금 더 유리한 게 사실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차량 회사에 따라 흰색 선택 시에 추가 비용이 들어갈 수 있고, 햇빛에 의한 변색이 쉬우며, 미세먼지나 황사와 흙탕물 등 오염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사진: PxHere>


- 은색

지금은 인기가 조금 떨어졌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가장 인기 있는 자동차 컬러로 명성을 떨치던 은색! 흰색처럼 깔끔하면서도 유지가 좀 더 쉽고 심하지 않은 오염이나 흠집은 티가 잘 나지 않아 인기였는데요. 다만 특별하거나 강렬한 느낌이 부족한 컬러의 특성과 소형차나 고급차에 잘 어울리지 않는 이유로 최근에는 전보다 인기가 떨어진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세차만으로도 언제나 새 차 같은 느낌을 주어 여전히 선호하는 분이 많은 컬러입니다.    



<▲ 사진: Max Pixel>


- 검정색

패션계에서 가장 세련된 컬러로 인정받고 있는 검정색! 자동차 컬러에 있어서도 비슷한 대우를 받고 있는데요. 마치 늘씬한 슈트를 입은 것처럼 잘 빠진 이미지를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작은 스크래치도 눈에 잘 띄고 가벼운 비나 먼지에도 금세 오염되어 세차를 자주해야 하는 단점이 있죠. 무거운 느낌 때문에 적어도 대형 세단 이상은 돼야 잘 어울린다는 점도 선택할 때 고민이 되는 포인트입니다. 흰색과 반대로 야간 운행 시에 잘 보이지 않는 단점도 고려해봐야 하죠.



<▲ 사진: Pixnio>


- 회색

은색과 미세한 차이지만, 좀 더 세련된 느낌을 주는 회색도 인기인데요. 차종마다 톤이 달라 호불호가 가장 큰 컬러 중 하나입니다. 은색처럼 관리가 쉬운 것이 특징이죠.



<▲ 사진: Pixnio>


- 파란색

유채색 중에서는 자유롭고 친환경적인 느낌이 드는 블루가 가장 인기입니다. 시원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어 개성 강한 오너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죠. 다만, 실제 크기보다 작아 보이는 착시현상으로 운전자들의 차간 거리 인식에 영향을 주어 사고 발생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사진: 위키백과>


- 빨간색

소형차, 스포츠카, 여성 오너들의 자동차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빨간색은 역동적인 느낌을 주고 언제, 어디에서나 눈에 띄는 장점이 있는데요. 파란색과 마찬가지로 선호 계층 폭이 작아 중고 매매 시 다소 불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사진: 위키백과>


- 갈색

브라운 색상도 최근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엣지있고 세련된 느낌을 주어 SUV 차량에 특히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나의 성격에 맞는 자동차 컬러는?


컬러와 성격의 연관성은 심리학적으로 자주 거론되는 개념인데요. 한 가지 색깔이 그 사람의 심리와 정서를 모두 반영하기는 힘들지만, 이 개념을 통해 나의 성격에 잘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보는 것도 자동차 컬러 선택이 도움에 될 수 있을 겁니다. 



<▲ 사진: 위키백과>


먼저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완벽함을 추구하는 높은 이상을 가진 이상주의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가정적이고 보수적 기질이 강하며 감정 표현에 서툰 특징이 있다고 하죠.


회색은 모든 일에 신중하고 균형을 유지하려는 세련된 성격을 가진 사람과 잘 어울리는 컬러인데요. 노력형, 안전지향형의 성격을 가진 오너와 잘 맞는 색상이라고 합니다. 


검정을 좋아하는 사람은 고귀하고 위엄 있게 보이기를 원하며 세련된 것을 추구하여 때론 고독할 위험이 있는 성격의 오너와 잘 맞는다고 하네요. 


파란색은 뛰어난 지능을 가졌거나 생각이 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컬러입니다. 창의력이 넘치는 예술가들도 파란색을 선호한다고 하죠. 차분하고 신중하지만, 예민해서 쉽게 결정을 못 하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색상이라고 합니다.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투지가 강하며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삶에 대한 의지가 충만한 사람들이 선호하는 컬러라고 하는데요. 행동적이고 감정적인 분들이 빨간색 자동차를 선택할 확률이 높다고 하네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나에게 꼭 맞는 자동차 컬러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마음에 쏙 드는 색상의 자동차를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1 ··· 47 48 49 50 51 52 53 54 55 ···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