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건강

음주운전은 절대 NO! 숙취 해소를 위한 꿀팁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불금에 징검다리 연휴까지 각종 술자리가 많을 것 같은데요. 최근 안전 의식 변화와 단속 강화로 음주 운전 적발 건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는 하나, 오히려 출근길 ‘숙취 운전’은 계속 늘고 있다고 합니다. 잠을 자거나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술이 깰 거라 착각해서 아침 출근길에 숙취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전국 운전자에게 내려진 숙취 경고령! 인디:D가 숙취 해소를 위한 꿀팁을 알려 드릴게요~




숙취 운전도 음주 운전일까?






전날 늦게까지 과음을 했지만, 몇 시간이라도 자고 났으니 술이 깼을 거라 생각하고 운전대를 잡고 출근길에 오른 경험, 혹시 있으신가요? 이제부터는 술이 완전히 깨지 않았다는 걸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음에도 이렇게 숙취 운전을 감행한다면 엄연히 음주 운전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체질과 마신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술이 깨는 데 필요한 시간은 소주 1병을 마셨을 경우 최소 10시간이 지났을 때, 6시간의 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훨씬 더 긴 시간이죠? 


숙취 운전 역시 음주 운전과 같이 돌발 상황에 대한 반응이 느리고 판단력을 저하시키는 등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래서 연말연시와 같이 술 마실 일이 많은 시기에는 아침에도 음주단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혈중알코올 농도를 측정했을 때 알코올 지수가 높게 나온다면 숙취 운전도 음주 운전과 똑같이 처벌을 받게 됩니다.




음주 운전, 얼마나 위험할까?



<사진: 픽사베이>


음주 운전은 자살 행위이자 무고한 타인의 목숨까지 앗아가는 중범죄입니다. 즐겁게 마신 술이 위험을 부르는 화근이 된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음주를 하면 우선 판단능력이 저하되며, 위험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순간적인 판단이 늦어져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래서 자기 능력을 과대평가하여 위험한 걸 알면서도 괜찮다고 고집부리며 운전대를 잡게 되는 것이죠. 또한, 운전기술을 자랑하고 싶어 운전이 난폭해지고, 이성과 감각이 저하되면서 조작 능력이 떨어집니다. 야간에는 눈의 기능이 20~30% 저하되는데, 음주 후에는 더 심하게 저하되어 보행자나 옆 자동차 등을 보는 시야가 좁아지며, 졸음도 밀려오게 되죠. 





따라서 음주 운전은 다양한 사고를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행위입니다. 도로안전공단에 따르면 혈중알코올농도가 0.05% 상태에서는 음주하지 않을 때보다 2배, 만취 상태인 0.1% 상태에서는 6배, 0.15% 상태에서의 운전은 사고 확률이 무려 25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음주 운전 기준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여기서 다시 한 번 음주 운전 기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혈중알코올농도 0.05%~0.1% 미만은 6개월 이하 징역 및 300만 원 이하의 벌금형, 0.1%~0.2% 미만은 6개월~1년 이하의 징역 및 300만~5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합니다. 그 이상은 징역 1년 이상 3년 이하 또는 벌금 500만~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내려지죠. 일반적으로 혈중알코올농도 0.05%는 성인 남자가 소주 2잔 반(캔맥주 2캔, 양주 2잔, 포도주 2잔)을 마신 후 한 시간 정도가 지났을 때 정도인데요. 만약 음주측정을 거부하거나 음주 운전 3회 이상 적발된 상습범은 1~3년 이하의 징역 및 500만~1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합니다. 특히 올해 4월부터는 음주단속 적발 시 차량은 바로 견인 처리되며, 견인 비용 역시 운전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숙취 해소 방법





따라서 숙취 운전은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숙취로 인한 괴로움을 좀 더 빨리 해소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숙취로 인한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등을 줄여주는 꿀팁들을 소개합니다.





먼저 숙취로 인한 두통은 저혈당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오렌지주스 등 과당이 들어간 음료수로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통제를 먹거나 두통을 제거하는 마사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분해 효소의 생성을 촉진하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콩나물국, 북어국을 해장국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수박이나 매실, 배 등 수분이 풍부한 과일도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그밖에 이뇨작용을 돕는 이온음료, 알로에즙, 오이즙, 물 등을 충분히 마셔 몸 속의 알코올 성분을 배출하는 것도 꿀팁입니다. 



오늘은 인디:D와 숙취 운전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즐겁기 위해 마시는 술, 자신와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면 안 되겠죠? 인디:D가 전해드린 꿀팁 참고해서 음주운전 예방하고 안전 운전하기를 바랍니다:)





1 2 3 4 5 6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