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운전자가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옵션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를 처음 구입할 때 만나게 되는 유혹의 덫, 차 옵션! 옵션에 따라 같은 차라 하더라도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2배까지도 가격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요. 워낙 다양한 옵션이 계속해서 나오다 보니 다 선택해야 할 것 같고, 그러다 보니 자동차 값이 과해져 고민하게 됩니다. 정말 풀옵션이 최고인 걸까요? 나에게 꼭 필요한 옵션, 자동차를 사용할 때 유용하거나 나중에 되팔 때 가치가 있는 옵션은 무엇일까요? 인디:D가 자동차 옵션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국산차 옵션 VS 수입차 옵션





현재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대부분의 수입차들은 옵션이 이미 선택되어 있어 구매자가 선택할 사항이 거의 없는데요. 그에 반해 국산차는 그야말로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옵션을 구매자가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옵션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똑같은 차종이라도 구매자마다 옵션을 통해 개성을 드러낼 수 있죠.


선택의 폭이 많은 만큼 옵션의 종류와 가격대도 천차만별입니다. 차종마다 연비와 가성비를 따지는 것은 물론, 옵션 하나하나의 가격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하므로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풍부한 분들은 차종과 옵션 선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도 하죠. 반면, 옵션에 대해 잘 이해를 못한 채 그냥 좋아 보이는 것, 예산에 맞춰서, 딜러의 설명만 듣고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용한 옵션들





운전자에게 유용한 자동차 옵션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많은 분이 선호하는 옵션에는 ‘열선 시트’가 있는데요. 추운 겨울에는 엉덩이를 따뜻하게 해주고,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죠.


주차할 때 유용한 ‘주차 보조 시스템’ 옵션도 있습니다. 기존의 후방 카메라나 주차 센서보다도 뷰가 탁월해 초보 운전자도 쉽게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근 대부분 신차에 기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반자율 주행 시스템’도 유용한 옵션 중 하나인데요. 앞차와의 간격과 차선을 맞추는 등 스스로 조절이 가능해 사고의 위험과 피해를 최소화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줍니다.      




천만원이 넘는 고가 옵션들



<▲ 사진: Business Insider>


입이 떡 벌어지는 초고가 옵션들 중에는 성능이 뛰어 나다기 보다 명품 소비와 같은 심리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둔 것도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의 상징 '환희의 여신‘ 엠블럼은 스테인리스 기본 사양만 수백만 원인데요. ’골드 스피릿‘이라는 옵션을 선택하면 폴리카보네이트, 백금, LED 등으로 변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4캐럿 금으로 도금을 하면 옵션 비용으로만 한화 약 1,082만 원이 든다고 해요. 고가인 만큼 손을 대면 자동으로 내부로 감춰지는 자동 보호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고 하네요.


롤스로이스의 또 다른 럭셔리 옵션은 자동차 천장의 작은 구멍에 1,340개의 광섬유 램프를 수작업으로 배치해 별빛으로 물들이는 ’스타라이트 헤드 라이너‘인데요. 우리나라 돈으로 약 1,390만 원의 옵션 비용이 드는 고가 옵션 중 하나죠.


1억이 넘는 초고가 옵션도 있습니다. ’2017 벤틀리 벤테이가 브라이틀링 기계식 시계’는 자동차 전용 태엽 시계로 금으로도 제작이 가능하고, 시계 안에 숫자를 나타내는 다이아몬드가 박혀 있어 럭셔리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박한 옵션들



<▲ 사진: SlashGear>


오픈카를 타면 뚜껑을 닫자니 아쉽고, 안 닫자니 바람 때문에 추울 때가 있죠. 이때 ‘에어 스카프’옵션을 사용하면 좋아요. 머리 뒷받침 쪽에 있는 송풍구를 통해 따뜻한 바람이 순환되도록 하는 기능이랍니다. 벤츠 전용 옵션으로 차량의 속도에 따라 온풍 세기가 자동으로 조절된다고 해요.


BMW의 옵션 중에는 속도와 내비게이션을 전면부 유리창 하단에 보여주는 ‘HUD 헤드업디스플레이’ 기능이 있는데요. 내비게이션을 보기 위해 시선을 아래로 내릴 필요가 없는 옵션 기능입니다. 덕분에 SF 영화에서나 볼 법한 장면이 현실에서도 구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인디:D가 자동차 옵션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려드렸는데요. 나에게 꼭 맞는 옵션은 어떤 것인지 확인해보셨나요? 가장 중요한 건 안전 운행에 꼭 필요하면서 자동차의 가치를 높여주는 옵션이겠죠. 첫차를 고를 때 이런 고민을 많이 해보는 것도 유용하면서 즐거운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 1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