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나에게 맞는 캠핑카는? 캠핑카 종류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바야흐로 캠핑의 계절! 요즘 취미로 캠핑을 즐기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캠핑장에 있는 캠핑카들을 보면 입이 딱! 벌어지게 되죠. “나도 캠핑카 드라이버가 될 수 있을까?” 하고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인디:D가 나에게 꼭 맞는 캠핑카 종류를 소개해 드립니다! 모양부터 크기까지 다양한 캠핑카들을 만나보세요:)




트럭형





우리가 캠핑카 하면 가장 흔히 떠올리는 것이 바로 트럭형인데요. 흔히 ‘캐러밴’이라고 부르며, 운전석과 캠핑 공간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차체가 넓고 높아 침대는 물론, 화장실, 샤워실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죠. 캠핑을 위한 최적의 차량이지만, 사실상 운행을 하기에는 여러 가지 불편한 점들이 많아 운전에 노련해야 하고, 무엇보다 가격대가 매우 높아 은퇴한 ‘실버들의 로망’으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4인 이상의 가족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을 만큼 넓은 공간이 매력적인 캠핑카입니다. 




탑차형



<▲ 사진: KAMAZ trucks>


탑차형은 1.5톤의 화물차에 캠핑 공간을 얹어 만든 캠핑카인데요. 탈부착은 안 되고 트럭 위에 집이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운전석과 캠핑 공간이 따로 구분되어 있죠. 트럭이다 보니 일반 차량처럼 운전하기도 편하고, 주차하기도 쉬우며, 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아무래도 실내가 좁은 편이어서 다양한 공간 구성은 어려운 게 단점이랍니다. 




승합차형





스타렉스와 같은 봉고차를 개조해 만든 캠핑카도 있는데요. 가격이 일반 캠핑카에 비해 저렴하다 보니 신차로 구비하는 분들도 많은 편입니다. 일반 자동차처럼 언제든지 타고 나가 캠핑을 즐길 수 있어 기동력이 뛰어나고, 연비나 초보자 사용 부분에서도 가성비가 높죠. 다만 내부 공간이 많이 좁아서 가족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샤워실이나 화장실도 갖추지 못해 나홀로 캠핑족이나 커플 여행에 딱 좋을 것 같네요.




트레일러형





트레일러형은 탑차형과 유사하지만, 캠핑공간을 차에서 분리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차에 캠핑용 트레일러를 끌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과속방지턱이나 급회전 시 운전이 쉽지 않아 최근에는 부피가 작고 가벼운 폴딩형 트레일러를 많이 선호한다고 해요. 부피가 작다 보니 주행에 큰 어려움이 없고, 사고 위험도 적죠. 트레일러를 펼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저렴하면서도 캠핑 공간 확보가 중요한 분들에게 딱 좋은 캠핑카죠.


트레일러형 캠핑카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트레일러의 무게가 750kg을 초과 시 1종 특수 트레일러 면허를 반드시 취득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캠핑카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해서 나에게 맞는 차를 고르는데 어렵지 않을 것 같죠? 꼭 구입을 하지 않아도 렌트를 통해서 다양한 캠핑카를 체험해보실 수도 있어요. 단, 캠핑카는 차체가 커서 초보자들에게는 대개 적합하지 않답니다.


인디:D가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인데요. 얼마 남지 않은 봄! 나만의 캠핑카 타고 캠핑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1 ··· 20 21 22 23 24 25 26 27 28 ···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