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건강

새 차 냄새 제거 어떻게 할까? 새차증후군 극복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새 차를 구입하고 나면 매일 구름 위를 걷는, 아니 달리는 기분일 텐데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새 차라서 피할 수 없는 냄새입니다. 그래서 요즘 새집증후군뿐만 아니라 새차증후군도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새 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물질로 인해 운전자는 호흡기와 눈, 피부, 인지 능력에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새 차를 뽑은 기쁨도 잠시, 냄새 때문에 두통인 분들을 위해 인디:D가 새차증후군 극복 팁 5가지를 소개합니다!




친환경 소재 선택





새차증후군의 원인은 차량의 내장재에 함유된 화학 물질 때문입니다. 가공 오일이나 안료, 염료, 접착제 등을 사용해 차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것들이 모두 섞여 특유의 냄새를 내게 되는 것이죠. 이런 냄새를 계속 맡다 보면 심한 경우 멀미가 나고 두통으로 운전에 방해가 될 수 있어 반드시 개선해야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새차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팁은 구입 단계에서 유해물질이 적은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랍니다. 최대한 친환경소재를 사용하면 냄새나 건강 피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겠죠. 시트나 매트 등에 냄새 없는 그린 소재를 선택하고, 소모품을 선택할 때도 유해물질을 포함했는지 꼼꼼히 따져 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실내 크리닝





“이렇게 깨끗한데, 뭘 또 청소를 해?”라며, 새 차라고 자칫 내부 세차를 소홀히 할 수도 있지만, 내부 청소는 물론 차량 필터 관리까지 세심하게 크리닝 해주는 것이 새차증후군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비용 부담이 되는 업체에 맡기는 것보다 틈틈이 걸레로 물청소하고, 차 안에 숯이나 편백나무를 놓아두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새 차일수록 더 깨끗이 내부 크리닝을 해주어야 합니다.  




베이크아웃





물론, 냄새를 없애는 가장 기본적이고도 확실한 방법은 환기입니다. 밀폐된 차 안에 쌓여 있던 유해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차를 타기 전에 문을 열어두고, 주차할 때도 창문을 조금 열어둔다면 냄새가 빠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 온도를 높였다가 내보내는 ‘베이크아웃(bake out)’도 효과적인데요. 실내 온도를 23~24도 유지한 후 환기하면 그렇게 하지 않을 때보다 유해물질을 최대 8배까지 방출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새집 입주 전 며칠씩 보일러를 틀어 놓듯이 새 차에는 히터를 활용하면 되겠죠. 이때 편백나무를 내부에 두면 천연 항균 물질인 피톤치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비닐 제거


새 차 내부에는 첫 사용자를 위한 비닐 커버들이 여기저기 쌓여 있기 마련인데요. 이 비닐들에 특히 유독 물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하루 빨리 떼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종종 새 상태로 오래 보존하기 위해 비닐을 그대로 두는 경우가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비닐을 제거해야 하며, 특히 겨울철에 히터 사용 시 유해물질로 인한 내부 공기 오염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외부 순환 모드



 


주행 중에 창문을 열고 달리는 것도 냄새 제거에 좋은 방법입니다. 외부 순환 모드를 활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외부의 공기를 내부에 들여와 내부에 쌓여 있던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배출해주는 기능인데요. 되도록 미세먼지가 없는 날 활용하시면 좋겠죠. 단, 새 차의 경우 차 안에 방향제를 너무 많이 놓아두는 것은 유해물질과 섞여 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새 차 운전자라면 한 번쯤 그 오묘한 냄새를 맡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냄새의 강도만큼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새 차 냄새가 다 빠진 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새집에만 있는 게 아니라, 새 차에도 있는 새차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출고 후 적어도 4개월 정도까지는 철저히 이 팁들을 실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오늘 인디:D의 이야기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안전한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1 2 3 4 5 6 7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