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가격보다 편의성! 전기차 구매 시 고려해야 할 것들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친환경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그동안 전기차 구매에서 최우선 고려 조건이 주행거리, 보조금 포함 판매 가격이었다면, 최근에는 편의성, 안전성, 디자인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디:D가 전기차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춘 구매 요령을 알려 드립니다!




전기차 연비



<▲ 사진: 환경부 제공 ‘친환경자동차 구매 가이드’ 중>


전기차를 구입할 때 누구나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바로 1kWh당 몇 km를 갈 수 있느냐 하는 연비 부분일 텐데요. 전기차이니 정확히 말하면 ‘전비’라고 할 수 있겠죠. 취득세 감면에 저렴한 자동차세, 보조금 지급까지 합산하지 않더라도 전기차는 그 자체로 연료비 효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5년간 총 비용을 비교해보면 일반 자동차와 현격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육성하려는 기업들이 kWh 당 최소 8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겠다는 취지를 밝혀서 앞으로 전기차의 연비는 더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질 전망이죠. 모터 효율이나 우수한 전지를 사용하는 것보다 파워트레인으로 인해 더 고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전기차 가격





흔히 전기차는 일반차량보다 비싸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동급 내연기관차량과 비교했을 때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2,000만원까지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잘 아시다시피 전기차의 경우에는 정부 보조금과 세금감면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 비슷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번 사서 1, 2년 타고 바꿀 게 아니라면 오히려 전기차 구매가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높다는 것이 전반적인 견해입니다. 


전기차 구매 시, 환경부보조금과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금이 추가 지원되는데요. 따라서 지자체에 보조금 예산이 남아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알뜰한 전기차 구매의 요령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구매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한다면 너무도 부족하고 관리도 허술한 충전소 문제일 것입니다. 전기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짧아 집이나 회사에서 주차 시 매일 충전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충전소가 인근에 없거나 그 수가 적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걱정도 이제 줄어들 것 같아요. 정부 차원에서 주택이나 사업장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쓰는 ‘공유형’ 충전기 보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고, 주차장에 220V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충전기 설치 없이 이동형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죠. 휴대형이나 과금형 충전기의 경우 충전 속도는 좀 느리지만, 콘센트만 있으면 어디에서나 충전이 가능하고, 설치 공간이 따로 필요 없어 더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전기차인가?





연비, 가격, 성능, 디자인도 좋지만, 무엇보다 전기차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차인가 하는 것입니다. 구매절차도 까다롭고, 기존 차량과 여러 가지로 관리 요령도 다른 만큼 단순한 호기심으로 구매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전기차는 차종별 장·단점과 거주지, 주행패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해야 하는데요. 출퇴근 거리가 70km 이상인 경우 또는, 주행거리가 길지 않으며 근거리 여행을 즐기는 경우, 단독주택에 거주하거나 공동주택에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어 충전기 사용이 용이한 경우, 거주지 인근에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아울러 준중형급 차량을 원하며 전기차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경우에 구매할 것을 권장합니다.  




전기차 구매 절차





모든 점을 꼼꼼히 고려해 전기차를 골랐다 해도 대리점에 가서 바로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먼저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보조금 예산 등 공고를 확인한 후 대리점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보조금 대상자로 선정이 되어야 합니다. 대상으로 선정되었다면 순번에 따라 보조금을 제외한 구매가격을 지불하고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 특성상 최소 물량만 확보해 놓기 때문에 한두 달의 출고 시간을 기다려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기다림은 너무 즐겁고 설레는 행복한 기다림이겠지만 말이죠~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 있으신 전기차 구매 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구도 살리고, 연비도 줄이는 전기차. 장단점과 구매절차를 꼼꼼히 따져서 구매하기를 바랍니다.


인디:D가 준비한 오늘의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내일도 유익한 자동차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 17 18 19 20 21 22 23 24 25 ··· 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