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도로 위를 운전하다 보면 다양한 표시들을 만나게 됩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공부하면서 분명히 공부한 것임에도 아직 알쏭달쏭하다는 분들도 있고, 신호등에 안전표지에 보행자와 주변 차량까지 보며 운전을 하다 보니 도로 노면 표시들을 놓치게 된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로 노면 표시를 지키지 않고 운전할 경우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벌금을 무는 것은 물론, 끔찍한 사고를 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잘 모르고, 아니면 알면서도 잘 지키지 않고 운전하셨다면 이제부터라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아직도 헷갈리신다면 오늘부터 확실히 알아두세요. 초보 드라이버를 당황케 하는 도로 노면 표시 완벽 마스터! 인디:D가 도와드립니다:)  




전방 횡단보도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이 다이아몬드 표시를 한 번도 못 보신 운전자는 아마 없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그 의미를 알고 있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일단 이 다이아몬드를 만나면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그 이유는 이 노면 표시로부터 전방 50~60m 전후에 횡단보도가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횡단보도 예고 표시로,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천천히 가라는 노면 표시랍니다. 횡단보도 부근의 교통사고가 많은 만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한 다이아몬드를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보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이 역삼각형 표시는 차선이 줄거나 회전교차로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일단 속도를 줄여야 하는 노면 표시입니다. 바로 주 도로에서 주행 중인 차량이 우선적으로 지나갈 수 있게 기다리라는 양보 표시인 것이죠. 만나는 두 도로의 교통량이 적거나 따로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역삼각형을 만난다면 절대 서두르지 말고 서행하면서 차례를 기다려 주세요.  




서행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이번에는 그 어떤 표시보다 눈에 띌 수밖에 없는 지그재그 노면 표시입니다. 마치 길이 울퉁불퉁하니 조심하라는 표시 같지만, 사실은 서행하라는 의미를 갖고 있죠.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보행자 보호 구역, 또는 사고 다발지역에서 주로 만날 수 있고요. 교통이 복잡해 사고가 많으니 주의하라는 경고랍니다. 이제부터 도로 위의 지그재그를 만나면 무조건 천천히 운전해주세요.




오르막 경사면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무작정 달리다가 만나는 작은 경사와 과속방지턱에 놀란 경험들 다들 있으시죠? 이 표시는 곧 오르막이 있으니 조심하라는 의미로, 역시 서행해야 한답니다. 삼각형 두 개의 모양에서 어느 정도 짐작이 가기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 헷갈리신다면 뾰족뾰족 삼각형을 만나면 무조건 속도를 줄여야 한다고 기억해 주세요. 비슷한 모양이지만 횡단보도에 붙어 있는 표시도 있는데요. 조금 높게 만들어진 고원식 횡단보도이니 역시 서행하라는 의미입니다.  




정차금지지대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왠지 철창을 닮은 이 도로 노면 표시는 정차금지지대를 의미합니다. 이 표시가 있는 곳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정차할 수 없는데요. 정체가 많은 교차로 중간에도 있고, 소방시설 앞에도 있는 표시로 안전상의 노면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둔 표시이니 이 네모를 만나면 무조건 비워두세요.




안전지대 

 


< 출처 :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


이 표시는 아마 다들 잘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교차로나 폭이 넓은 도로에서 눈에 띄게 노란 선이 빗금으로 쳐져 있는 안전지대 표시인데요. 길이가 긴 횡단보도나 중앙, 혹은 교차로 등에서 보행자가 미처 인도로 진입을 못했을 경우를 대비해 만들어진 구역이죠. 안전지대는 주차구역이 아닌 오직 보행자를 위한 보호 구역입니다.




오늘은 초보운전자도, 운전 베테랑도 헷갈리거나 혹은 알면서도 잘 지키지 않는 도로 노면 표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로교통안전표지는 말 그대로 수많은 운전자와 보행자가 공존하는 도로 위의 질서와 안전을 지켜나가기 위한 약속입니다. 나만 지킬 필요 있나 하며 슬쩍 넘어가면 결국 모두의 사고 위험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일 더 흥미로운 이야기로 만나 뵙겠습니다:)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