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나 혼자 한다!” 셀프 자동차 기스 제거 팁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에 기스가 난 것을 보고 청천벽력인 기분을 느껴본 운전자분들 많으실 텐데요. 수리비용 부담을 줄이려고 혼자 복구를 하다 보면 오히려 더 많은 기스를 내는 일도 생기죠. 하지만 몇 가지 도구 사용법만 익히면 혼자서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답니다.


내 얼굴에 난 스크래치는 참아도 내 차에 난 흠집은 못 참는 분들을 위한 셀프 자동차 흠집(기스) 복구 팁을 인디:D가 알려드립니다:)  




이물질이 묻었을 때 





다른 차량과 부딪히거나 표지판 등에 긁혀 차체에 페인트 자국이 남은 경우, 차체를 긁어야 하나 다시 칠을 해야 하나 난감하실 텐데요. 이럴 때는 흠집 제거제 컴파운드 하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형마트 자동차 코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컴파운드는 일종의 연마제입니다. 미세한 스크래치를 메워주거나 세차로 지워지지 않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죠. 먼저 이물질이 묻은 부분을 마른 수건으로 닦아준 후 컴파운드를 조금만 묻혀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발라주면 됩니다. 




페인트가 벗겨졌을 때





부딪히면서 아예 차체의 페인트가 벗겨진 경우에는 붓 페인트를 이용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차의 색상 정보를 정확히 파악해야 말끔하게 복구할 수 있어요. 차량 색상은 운전선 문 안쪽, 자동차 정보 스티커에 ‘의장’, ‘ PAINT’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색상을 파악했다면 붓 페인트를 잘 흔들어 한두 번만 가볍게 칠해주세요.




광택을 살려야 할 때




컴파운드를 사용하거나 충돌로 부분적으로 광택이 사라진 경우에는 광택복원제로 셀프 복구가 가능합니다. 역시 대형마트에서 구입 가능하며 왁스나 셀프 유리막 코팅제를 활용해도 좋아요. 




도어 손잡이에 흠집이 생겼을 때





출입문 도어 컵에 많이 생기는 손톱자국의 경우 물파스나 치약으로도 간단히 흠집 복구가 가능한데요. 단, 플라스틱 위에 수지 코팅된 부분은 오히려 더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컴파운드나 다른 용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매니큐어 형태의 미세한 붓 페인트를 사용해 살짝 메우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지만, 붓 자국이 남으니 임시방편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범퍼가 살짝 찌그러졌을 때





차체가 살짝 찌그러진 경우에는 헤어드라이어로 간단히 복원할 수 있습니다. 차체에 헤어드라이어를 대고 열을 가해 범퍼가 말랑말랑해지면 손을 넣어 펴주는 방법인데요. 아주 조금 들어갔을 때 유용한 방법이겠죠.


오늘은 카센터에 가지 않고도 자동차 흠집을 셀프로 복원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작은 흠집은 굳이 비용을 들여 고칠 필요 없이 여러분의 금손에 맡겨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흠집이 크게 나거나 차체 파손이 많이 되어, 스스로 고치려고 하면 자동차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꼭 전문가에게 맡겨주세요!


인디:D의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더 유익한 소식으로 또 찾아 뵙겠습니다:D








1 ···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 1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