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자동차 역사 탐방,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차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역사는 얼마나 될까요? 처음으로 자동차가 소개된 것은 무려 115년 전의 일인데요. 1903년 고종황제의 의전용 어차로 들어온 포드의 A형 리무진이 최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선시대부터 이미 자동차가 소개된 셈이지만, 순수 우리의 기술로 만든 자동차가 선보인 것은 그로부터 한참 후의 일인데요. 최초의 국산차부터 자율주행차까지, 한국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선구차들을 인디D:가 소개합니다! 




최초의 국산차 이름은?



( ▲ 최초의 국산차 ‘시-바ㄹ’ ) 


고종 황제 당시 왕실의 어차로 사용되던 포드, 다임러, 캐딜락 이후 우리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자동차를 염원해왔는데요. 최초의 국산차는 이로부터 50여 년 뒤에나 만들어졌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차 이름은 함부로 쉽게 말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첫 출발을 의미하는 ‘시-바ㄹ(始發)’이 바로 그 이름이랍니다. 그 유명한 ‘시발 택시’의 바로 그 ‘시발’이죠. 시발은 세계 자동차산업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동해 대형 승용차의 생산이 증가하고 있던 1955년, 우리나라에서는 미군용 짚을 개조해 만든 첫 국산차라고 해요. 작은 천막 안에서 최무성, 최혜성, 최순성 3형제가 엔진 전문가인 김영삼과 함께 4기통 1323cc 엔진을 탑재해 한국 자동차 역사에 한 획을 긋게 된 최초의 국산차를 만들어낸 것이죠. 당시 시발 한 대의 가격이 일반 서민 3년 치 연봉 수준이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도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대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 자동차가 수입되면서 1962년까지의 짧은 역사를 뒤로하고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지게 된 비운의 자동차이기도 합니다.




자랑스러운 최초의 수출차는? 



( ▲ 최초의 수출차 ‘포니1’, 사진:문화제청 ) 


1976년, 국산 모델 1호인 ‘포니1’이 세상에 선보였는데요. 이전에 국내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던 블루버드, 코로나, 크라운, 코티나 등의 자동차들은 외국 모델을 국내에서 조립한 제품이었던 것에 비해 포니는 후륜구동 휘발유차로, 1,238cc의 4기통 엔진과 4단 수동변속장치를 탑재하였으며, 차체 형식은 5도어 해치백(hatchback)인 현대자동차의 고유 모델이었습니다.


포니의 생산으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열여섯 번째,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고유 모델을 생산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1975년 생산되어 1985년까지 명성을 떨친 포니는 등록문화재 제553호임과 동시에 국산 1호 수출차로도 이름을 날렸습니다. 판매 첫해에 1만 726대가 팔려나갔으며, 최초로 수출된 나라는 에콰도르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스포츠카는? 



( ▲ 최초의 수출차 ‘스쿠프’ ) 


아직도 그 이름을 기억하고, 추억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개발된 스포츠카로, 나름의 화려함이 돋보였던 현대자동차의 ‘스쿠프’가 그 주인공입니다. 90년대 초반 오렌지족 열풍을 일으킨 주역이기도 한 스쿠프는 1990년에 출시되어 어딘지 많이 부족해 보이기는 하지만,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알파엔진을 장착하는 등 국산 고유 스포츠카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차명인 스쿠프(Scoupe)는 Sports와 Coupe의 합성어로, 특종을 의미하는 scoop와 동음이의어인 것이 특징인데요. 1989년 포니 후속으로 선보인 현대 엑셀(X2)을 바탕으로 만든 쿠페 타입의 쇼 카입니다.




최초의 자율 주행차는 무엇일까?



( ▲ 최초의 자율주행차 ‘스누버’, 사진:한겨레 ) 


차량 루프 위의 센서로 도로 및 주행 상황을 감지해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는, 미래의 이동수단 자율 주행차. 우리나라 최초의 자율 주행차는 서울대학교 지능형 자동차 IT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스누버’인데요. 정식 명칭은 ‘스누버3’로 지난 해 6월, 여의도 한 복판에서 4km를 12분간 주행하여 국내 최초의 도심 자율 주행 성공 기록을 세운 자동차입니다.  


고성능 센서와 인공지능 기술로 이뤄진 스누버의 자율 주행 기술은 차 위에 설치된 레이더 센서 4개가 주변의 지형지물과 물체를, 카메라 2대가 색깔을 잡아내 차선과 표지·신호등을 인식함으로써 받아들인 정보를 인공지능이 스스로 판단해 각 부품에 제어 명령을 내리게 되는 방식으로 구현되는데요. 컴퓨터는 트렁크에 설치됐으며, 가정용 데스크톱 컴퓨터의 약 3배 크기에 달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자동차 역사 속에서 그 이름을 빛내고 있는 최초의 차들을 살펴봤습니다. 국산 기술로 만들어진 최초의 자동차에서 첫 자율 주행에 성공한 자동차까지. 우리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천하는 자동차 역사를 탐험해 보셨는데요. 이 자동차들에 대한 추억을 떠올려 보고, 또 여러분의 최초의 자동차를 생각해보면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을 모두 전해드렸는데요. 내일은 더 뜻깊은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1 ···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 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