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에 탑재된 램프와 라이트는 주행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당 부분에 대한 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LED를 비롯해 레이저, OLED 등 다양한 광원이 개발되고 있고, 주행환경을 고려해 라이트의 각도나 밝기를 자동 조절해주는 기능들도 속속 추가되고 있는데요. 이 중 가장 일반화된 시스템 중 하나가 바로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입니다. 


주행환경의 밝고 어두움을 고려해, 라이트의 밝기를 조절해주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용화된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 



( ▲ 사진=현대자동차 )


일반적인 환경에서 주간에 주행할 경우, 전조등을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터널에 진입하거나 눈과 비 등으로 날이 흐려질 때는 전조등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운전자가 이를 인지하지 못하더라도 자동으로 감지해, 전조등 ON/OFF를 작동시키는 기능을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간혹 운전자가 전조등을 켰다가 소등하는 것을 잊어버리고 장시간 주차로 인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전조등 조작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위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전조등을 제어하는 오토라이트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의 경우 비교적 일찍 적용되었습니다.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에는 일부 국산 고급차에만 적용되었지만, 지금은 소형차나 경차에도 옵션 또는 기본사양으로 장착되고 있습니다. 




▶ 빛을 감지하는 원리 





주변의 밝기를 인지하고 라이트의 작동 여부 또는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흔히 조도센서로 불리는 센서가 그 역할을 합니다. 


밝기를 감지하는 센서가 주변 광원의 밝기를 감지하여 그에 맞게 라이트를 작동시키는 것인데요. 흔히 조도 센서라 불리는 ‘일사센서(Sun Sensor)'는 빛의 세기에 따라 전기적 성질이 변화하는 포토다이오드의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포토다이오드는 광센서의 일종으로 빛의 양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빛의 양에 따라 라이트 조절이 가능한 것입니다. 


차량에 적용된 일사센서는 저항값을 전류 또는 전압으로 전환하여 컨트롤러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줍니다. 컨트롤러는 제공된 저항값을 기준으로 주변 환경의 밝기를 판단하고 그에 따른 라이트의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 센서는 어디에 있을까? 





센서의 위치는 우적(강우량)감지 와이퍼의 적용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여부에 따라 윈드실드 상단에 위치하는 경우가 있고, 윈드실드 하단 쪽 센터페시아 정중앙에 위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윈드실드 상단에 위치한 일사센서가 하단쪽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일사센서 방식보다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고 말하는데요. 상단에 위치하면 직접적으로 빛을 감지하므로 직관적이고 감도가 민감할 뿐만 아니라, 외관상으로도 유리하다고 합니다. 


반면,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경우에는 전면유리를 거쳐 빛의 양을 감지하기 때문에 환경에 따라(유리의 반사율 또는 주변의 장애물, 틴팅 등)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틴팅필름을 부착했을 경우 조금만 그늘에 진입해도 오토라이트가 작동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라 할지라도, 어떤 차량은 터널에 진입하자마자 라이트가 켜지고, 어떤 차량은 얼마의 시간이 지난 후 라이트가 작동되는 등 작동시간이 상이한데요. 이는 자동차회사 또는 차종마다 정해진 작동시간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운전자의 편의는 물론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오토라이트 컨트롤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차량이 아니더라도, 튜닝을 통해 오토 기능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필요하신 분들은 오늘을 기점으로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 이 시간에는 디젤차 판매 종료를 선언한 도요타와 디젤차의 미래’에 대한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