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도로에서만 연간 102시간? 세계 각국의 교통체증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운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교통체증인데요. 최근 교통정보분석업체 인릭스(Inrix)가 38개국 1,360개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교통체증 정도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미국 LA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러시아의 모스크바, 3위는 뉴욕, 4위는 브라질 상파울로가 차지했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교통체증으로 악명이 높은 도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힐 이유가 없는데..? ‘유령 체증’을 아시나요?


 



교통체증은 도로에 많은 차량이 유입되어 발생하기도 하지만, 특별한 정체 이유가 없는 상황에서도 발생합니다. 이를 ‘유령 체증’이라 부릅니다. 


예를 들어 맨 앞에 달리던 차량이 차선 변경을 위해 속도를 줄이면 뒤에 차들도 속도를 줄입니다. 이때 나머지 차들이 일정하게 속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앞차보다 더 많이 줄이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줄어든 속도가 수 km로 누적되는 것입니다. 


또한, 토론토대학교와 스탠퍼드대학교의 공동연구에 따르면 정체가 시작될 시, 운전자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차선보다 옆 차선이 덜 막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이 늘어나고 이는 정체가 심해지는 원인으로 이어집니다.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는 어디? 


교통체증으로 악명 높은 세계 각국의 도시들을 알아볼까요? 




▶ 미국 LA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미국 LA는 인릭스가 조사한 38개국 1,360개 주요 도시 중 교통체증 1위를 차지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LA 운전자들이 도로에서 허비하는 시간이 연간 102시간에 달하며, 이를 비용으로 환산했을 경우 1인 평균 1,445달러(기회비용, 추가 연료비 등 포함)로 나타났습니다. 




▶ 러시아 모스크바 





2위는 러시아의 모스크바가 차지했습니다. 조사된 바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에 모스크바 내를 이동하는 차량은 60만 대에 달하며,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평균적으로 모스크바 시내 중심가의 도로가 마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평균 운행 속도는 시간당 3km 이내이며, 중심가는 1.6km 이내라고 합니다. 




▶ 프랑스 파리 





네비게이션 회사 TomTom의 조사에 따르면 파리의 운전자들은 연간 평균 154시간을 도로에서 보낸다고 합니다. 2014년의 조사에서는 정체로 인한 비용이 2030년까지 가구당 5,524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필리핀 마닐라 





마닐라도 교통체증이 심한 도시 중 한 곳입니다. 일본 국제 협력기구(JICA)의 2014년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필리핀은 차량 정체로 인해 매일 24억 페소(약 500억 원)의 경제손실을 떠안고 있으며, 2030년까지 60억 페소(약 1,251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에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짓고, 짓고, 짓고’를 외치며 교통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는데요. 현재 클리크 지역에 100만 명이 거주할 수 있는 스마트 에너지 도시인 ‘뉴 클라크 시티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하철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베트남 하노이 





베트남의 주 교통수단은 오토바이이지만 최근 자동차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여서 교통체증은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교통체증이 심각해지자 최근 수도 하노이 시 의회는 2030년까지 오토바이 운행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거의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요. 이러한 결정을 내린 배경에는 오토바이 수가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3년 이내에 하노이 시의 오토바이 수는 6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로 1km당 2,500대의 오토바이가 운행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에 의회는 오토바이를 금지하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현재의 12%에서 50% 수준까지 끌어올려 교통체증을 개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심각한 교통체증을 겪고 있는 세계 각국의 도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동남아 쪽은 교통체증을 국가적 문제로 인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치고 있는데요. 어떤 아이디어로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을지 기대를 해보면서 인디:D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D






1 ··· 35 36 37 38 39 40 41 42 43 ··· 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