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수소 SUV, 넥쏘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수소 SUV 차량인 넥쏘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 CES 2018에서 그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 ▲ CES 2018에서 처음 공개된 넥쏘(NEXO) )


‘에디터들의 선택상’을 수상한 넥쏘(NEXO)


넥쏘는 현대자동차가 CES 2017에서 제시한 3대 모빌리티 비전 ‘연결성, 자율성, 친환경’을 실체화한 차량입니다. 친환경 동력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기반으로 ADAS 기술, 미래지향 인터페이스 등 다양한 미래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NEXO라는 이름은 덴마크의 섬의 이름이자 첨단기술(High Tech)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고대 게르만어로는 ‘물의 정령’, 라틴어와 스페인어로는 ‘결합’을 의미합니다. 즉, 산소와 수소의 결합(NEXO)으로 친환경차의 특성을 잘 담아냈다는 판단으로 넥쏘라는 이름이 채택되었습니다. 


넥쏘는 차명과 제원, 주요 기술들을 종합하여 선정하는 ‘에디터들의 선택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습니다. 




미래지향적 디자인, 넥쏘(NEXO)



( ▲ 이전 모델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넥쏘의 디자인 )


넥쏘의 디자인은 이전 현대차의 모델과는 확실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수소 SUV인 만큼 디자인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하는데요. 


전면부에는 현대차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캐스캐이딩 그릴이 적용되었고, 헤드램프는 양쪽이 연결된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여기에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해주는 히든 리어 와이퍼, 공력 성능을 위한 에어로 휠, 에어커튼 D 필러 에어커튼 등이 적용되어 세련됨과 효율성을 함께 잡았습니다. 







내부에는 대시보드 통합형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수소 전기차 특화 UX(사용자 경험) 콘텐츠(수소충전소 위치, 주행가능거리, 수소탱크 온도 및 압력, 공기 정화량 등)를 제공하고 있으며, 실내 내장재는 바이오 플라스틱, 패브릭, 식물성 도료 등 UL인증 바이오 소재를 사용하여 친환경차의 특성을 살렸습니다.




검증된 안전성, 넥쏘(NEXO) 





특히 넥쏘는 안전성 검사에 많은 비중을 두었습니다. 현대차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시행하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과 더불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화재 안전성 평가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수소연료탱크가 터지거나 폭발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해소하기 위함인데요. 수소연료저장탱크는 초 고강도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사용하고 있고, 두께만 100mm에 달할 만큼 강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게다가, 차량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자동시스템을 통해 수소탱크에 들어있는 수소를 모두 방출하게 되는데 워낙 고압의 수소를 방출하다 보니 오히려 불을 끄는 소염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모터, 배터리, 감속기 등 넥쏘의 핵심 부품들은 현대차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통해 99% 국산제품이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수소차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현대차의 독자적인 기술력이라니 믿을만하죠? 




세계 최고 수준의 항속거리 



( ▲ 1회 충전 609km 주행 가능한 넥쏘 )


넥쏘는 항속거리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지난 5일,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가 공개되었는데요. 


이날 공개된 넥쏘의 1회 충전 항속거리는 609km로 기존에 목표로 했던 580km를 뛰어넘음과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수소 전기차 중 가장 먼 거리 주행이 가능한 수치입니다. 


현대차는 수소탱크의 수소저장밀도와 저장용량을 증대시켜 기존보다 더 많은 수소량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로 인해, 넥쏘는 한 번에 총 6.33kg의 수소를 충전할 수 있으며 넥쏘의 복합연비는 96.2km/kg에 달합니다. 




주목해야 할 ‘ADAS 시스템’ 





넥쏘에서 또 한 번 주목해야 할 것은 ‘ADAS 시스템’입니다. ADAS 시스템에는 현대차 최초로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가 탑재되어있습니다. 또한, 0~150km/h 사이 속도에서 차량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량 유지 보조’ 등이 탑재되어 편의성을 확보했습니다. 


넥쏘는 올 3월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서 판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강릉과 평창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넥쏘 시승체험과 4단계 자율주행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시승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수소전기하우스를 전국 주요 도시에 순회 전시하여 수소 전기차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친환경 수소 SUV, 넥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기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핸디캡을 안고 있는 넥쏘가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기대해보면서, 인디:D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근데말이죠 2018.02.14 23:3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수소가스의 값은 어떤가요? 전기차의 장점은 가성비 갑 주행거리(싼 전기료)인데, 수소가스 한번 충전하는데 2000원이 넘어가면 그건 전기차라고 할수 없죠. 그냥 무공해 가스차 정도..? LPG차량과 비슷한 충전가격이면 소비자의 처절한 냉대만 받겠죠.

  • 김재동 2018.02.15 20: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일본은 이미 일부 도시에서 시범 운행하고있음.

    수소스테이션 비용이 약 이백억 정도.

    도요타.혼다.닛산 3개사 공동출자로

    수소 스테이션 설립.

    우리는 ?

    장사만 하면되나?

  • 정정 2018.02.15 21:3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중간에 오타 있네요
    - 아래에서 두번째 문단 "한국 시장을 시장으로" > 시작으로

  • ㅇㅇ 2018.02.16 14:1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인테리어 실화...

1 ···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1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