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대한민국 테니스계의 간판’인 정현 선수가 메이저 대회인 2018 호주 오픈에서 4강 진출이라는 신화를 쓰면서 대한민국에 테니스 열풍을 몰고 왔습니다. 


정현 선수의 놀라운 활약에 대한민국 국민 모두 함박웃음을 지었지만, 그 중 특히 함박웃음을 지은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호주 오픈을 후원한 ‘기아자동차’입니다. 


2002년부터 호주 오픈 메이저 스폰서로 활동해 온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호주 오픈을 통해 약 5500억원 상당의 홍보 효과를 거뒀으며, 올해는 정현 선수의 활약에 힘입어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아자동차처럼 현대자동차와 쉐보레 또한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현대, 기아, 쉐보레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A올림픽으로 성장의 도약을 맞은 ‘스포츠마케팅’



( ▲ 스포츠마케팅의 효과를 입증한 LA올림픽 )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포츠마케팅’입니다. 


스포츠마케팅의 시초는 185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852년 미국 뉴잉글랜드 철도회사가 하버드와 예일대의 스포츠 행사에 교통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자사를 홍보하면서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스포츠 팀이나 단체를 비롯해 메이저리그와 같은 큰 경기에 기업들이 스폰서 역할을 자처하면서 스포츠마케팅의 규모는 점점 더 커져갔는데요. 1984년 LA에서 열린 올림픽이 더 큰 도약의 발판으로 작용합니다. 


당시 LA올림픽은 정부나 캘리포니아주로부터 지원을 하나도 받지 않았음에도 기업 스폰서를 통해 2억 2500만 달러의 순이익을 남겼습니다. 해당 내용이 언론을 통해 큰 주목을 받으면서 기업들은 스포츠마케팅의 매력과 그 효과에 대해 인정하게 됩니다. 




스포츠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국내 자동차 업계


▶ 다양한 종목을 지원하는 현대자동차 



( ▲ 스포츠의 든든한 후원자 현대자동차 / 사진=지피코리아 )


스포츠마케팅에 적극적이면서 이를 가장 잘 활용한 대표적인 기업이 현대자동차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축구, 골프, 양궁, 스키 등 인기/비인기 종목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종목에 후원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높임과 동시에 ‘현대차=든든함’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켰습니다. 


올해 열릴 2018 러시아 월드컵과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공식 후원사로 나섬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인지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야구와 테니스에서 큰 활약을 한 기아자동차 



( ▲ 야구와 테니스에서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누린 기아자동차 )


기아자동차의 스포츠마케팅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종목이 야구와 테니스입니다. 기아자동차의 든든한 후원을 받고 있는 야구 구단 ‘기아 타이거즈’는 큰 활약을 통해 기아자동차 홍보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습니다. 


기아 타이거즈의 구장이 있는 광주에서 기아자동차의 판매율이 특히나 높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야구를 통해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인지도가 얼마나 올라갔는지 상상이 되시나요? 



( ▲ 정현 선수의 4강 신화로 막대한 광고효과를 얻은 기아자동차 / 사진=스포츠월드 )


테니스 역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2002년부터 현재까지 호주 오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매 대회마다 쏘렌토, 카니발 등 자사 모델을 공식 차량으로 후원하고 있는데요. 이번 호주 오픈에서는 카니발 50대, 쏘렌토 40대, K5 20대 등 총 110대를 전달했으며, 해당 차량은 대회가 끝날 때까지 참가선수와 관계자, VIP 등의 의전과 행사를 담당했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정현 선수가 큰 활약을 하면서, 기아자동차는 2023년까지 후원을 연장했는데요. 세계 최대의 스포츠마케팅이라고 꼽히는 미국 프로풋볼리그(NFL) 챔피언 결정전인 ‘2018 슈퍼볼’에서도 ‘디자인 바이 기아’를 알리는 광고 참여를 확정 지은 상태입니다. 




▶ 축구와 야구에 집중하는 쉐보레 



( ▲ 맨유와 공식 스폰서쉽을 맺은 쉐보레 )


쉐보레는 축구와 야구에 자사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 영국 프리미어 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5년간 스폰서쉽을 맺었으며(2014~2015 시즌 & 2020~2021 시즌), 국내프로야구는 2016 KBO 리그를 통해 6년 연속 후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쉐보레는 단순히 구장에 자사의 브랜드를 전시하는 것을 넘어 신차 체험, 쉐보레 광고 만들기, 베이스볼 배치 찾기 등 구장을 방문한 팬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풍성하게 준비해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