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부화재 운전자 블로그 인디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업무를 컴퓨터를 통해 진행하고,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눈에 관련된 질병을 앓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그 중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제대로 구별 할 수 없는 야맹증의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야간에 자동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들에게 야맹증은 정말 위험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선천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야맹증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야맹증은 올바른 식품섭취와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질병이에요. 운전자들의 최대의 적! 야맹성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야맹증 치료에 도움이되는 식품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할게요. 그럼 같이 야맹증에 대해 살펴보러 가볼까요?

 

 

 

 

사람의 눈은 정상적으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것이 적응이 되면서 보이게 돼요. 망막의 시세포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야맹증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을 하지 못하고,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운 증상을 보여요. 야맹증은 단순히 어두운 곳에서 눈이 보이지 않는 증상 뿐만 아니라 시력저하, 청각장애, 백내장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안구를 구성하는 조직 중 망막은 빛과 색, 형태를 감지하여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있어요. 안구내로 들어온 빛은 시세포에 감지되어 빛이 전기로 전환되어 시신경을 거쳐 뇌로 전달 돼요.

 

 

 

 

여기서 시세포는 막대세포와 원뿔세포로 나누어져 있어요. 막대세포는 사물의 명암을 구분하는 역할을 하고, 원뿔세포는 물체의 형태와 색을 인식하는 역할을 해요. 이 중 막대세포에서 나오는 로돕신이라는 시물질은 빛에 의해서 분해되는데 빛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로돕신이 계속해서 재합성 되어야 하지만 비타민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재합성이 어려워져 야맹증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이 외에도 망막색소 변성, 선천성 비진행성 야맹증도 하나의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야맹증은 어두운 장소나 희미한 불빛이 있는 곳에서 사물의 분별이 어렵고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왔을 때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물의 분별 능력이 생기지 않아요. 야맹증은 여러가지 원인을 분석해 치료를 시작하는데요. 가족력검사나 안저검사를 통해 치료를 시작해요. 선천성 비진행성 야맹증이나 망막 색소변성 등의 질환으로 인한 야맹증의 치료는 아직 정확하게 치료법이 나오지 않았지만 치료를 병행 할 때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으셔야 해요. 비타민 A부족으로 인한 로돕신 재합성이 문제일 경우는 치료가 가능해요.

 

 

 

 

비타민A섭취

비타민 A는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돼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장시간 컴퓨터 사용 금지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게 돼요. 모니터의 화려한 색상과 밝기로 인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따라서 컴퓨터를 사용 할 때는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단시간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장시간 사용 할 때는 1시간 단위로 휴식을 취해주고 먼 곳을 봐주는 등의 안구 운동이 필요해요.

 

적당한 조명 밝기 유지

조명을 너무 밝게하거나 어둡게 해서 생활을 하면 야맹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조명은 너무 밝지도, 어둡지도 않게 유지해 생활하는 것이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돼요.

 

 

 

 

 

 

시금치

 

야맹증에 좋은 식품 중 하나는 시금치에요. 시금치에는 아미노산, 철,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아이들의 질병예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야맹증 치료에도 효과적이에요.

 

 

 

 

전복

 

바다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전복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야맹증 개선을 위해 전복을 요리해 먹는 것이 도움이 돼요.

 

 

 

 

계란

 

계란에는 야맹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야맹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지방 등도 같이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어요.

 

 

 

당근

 

당근은 눈의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에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요. 당근에는 다량의 비타민A가 들어있기 때문에 따로 비타민제를 챙겨먹지 않아도 당근을 지속적으로 먹어준다면 야맹증 예방에 큰 효과가 있어요.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1년동안 고속도로 사망자 중 과속 15%, 졸음운전 30%, 전방주시태만 18%로 나타났다고 해요. 특히 대형교통사고 13건 중 10건이 졸음 및 전방주시태만이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운전을 할 때 졸음이 밀려오거나 눈앞이 흐릿할 때는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고 휴식을 취하며 운전을 하는 것이 좋아요. 모든 질병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듯 야맹증 예방에도 신경써서 야맹증으로 인해 사고가 나는 것을 미리 방지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