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와 생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설 연휴, KTX·SRT 예매 꿀팁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설 연휴를 한 달 앞둔 시점에서 승차권 예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KTX는 1월 16일~17일, SRT는 1월 23일~24일 설 승차권 예매가 시작되는데요.

성공적으로 예매하기 위한 꿀팁, 지금부터 인디:D와 함께 알아볼까요? 




KTX 예매, SRT 예매 날짜 확인하기 





먼저 KTX와 SRT 설 승차권 예매일을 먼저 알아볼까요? 


▶ KTX 예매일정 

  * 대상기간 : 2018년 2월 14일(수) ~ 2월 18일(일) : 5일간 

  * 대상열차 : 무궁화호 이상(관광전용열차 포함) 모든 승차권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의 열차는 16일과 17일에 예매할 수 있습니다. 대상 노선은 위 표와 같으며 홈페이지와 지정 역 또는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 예매할 수 있습니다. 


예매한 승차권에 대한 결제는 1월 17일(수) 14시 ~ 1월 21일(일) 24시까지 가능하며, 잔여석 구매는 1월 17일(수) 16시부터 가능합니다. 


특히 결제 기간에 미결제한 티켓은 자동 취소되며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기간 내에 꼭 결제하시길 바랍니다. 


▶ SRT 예매일정 

  * 대상기간 : 2018년 2월 14일(수) ~ 2월 18일(일) : 5일간 

  * 대상열차 : 모든 SRT 승차권 






SRT는 오는 23일과 24일에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는데요. 23일에는 경부선, 24일에는 호남선 예매가 가능하며 SRT 승차권은 인터넷에 70%, 역 창구에 30%가 배정될 예정입니다. 


한편, SR은 설 SRT 승차권 예매 편의를 위해 ‘2018년 설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를 19일 오후 2시부터 운영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제 기간은 1월 24일(수) 16시 ~ 1월 28일(일) 24시까지 가능하며, 잔여석 판매 기간은 1월 24일(수) 16시부터 가능합니다. 




KTX 예매, SRT 예매 - 주의사항은? 





다음은 KTX와 SRT 예매 시 주의사항인데요. 코레일의 경우 예약요청 가능 횟수가 6회로 제한되니, 잦은 클릭이나 실수 등으로 6회를 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동일 페이지 내에서 3분이 지나면 재접속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정보는 미리 확인해두시길 바랍니다. 


한편 SRT의 경우에는 한 번에 최대 6매까지,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할 수 있으며 SRT 앱과 자동발매기에서는 설 승차권 예매를 할 수 없습니다. 


설 승차권 예매 기간에는 SRT와 코레일 간 온라인 상호발매가 안 되며, 동일 시간대 열차는 중복으로 예약되지 않는다는 점과 장거리 이용객을 위해 단거리 구간의 승차권은 예매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TX 예매, SRT 예매 꿀팁은? 


1) 예매일 확인 & 온라인 예매 시 회원가입 or 로그인 정보 확인 



( ▲ 회원가입/로그인 정보 확인은 필수! / 사진=레츠코레일 )


우선 가고자 하는 노선의 예매일을 달력에 표시해주세요. 그리고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정보를 미리 확인해둔 다음 티켓팅 연습을 해본다면 예매 당일에 당황하지 않겠죠? 




2) 역에서 예매할 경우에는?



( ▲ 고정관념을 깨면 승차권이 보인다 )


▶ 경부선 - 용산역 / 호남선 - 서울역

  

오프라인 예매자분들은 보통 경부선 하면 ‘서울역’, 호남선 하면 ‘용산역’으로 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대로 따라 했다가는 일찍 가도 표를 구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경부선 예매일에는 용산역을, 호남선 예매일에는 서울역으로 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SRT 전용역을 찾는 것도 방법 





SRT의 경우에는 전용역인 수서역이나 동탄역, 지제역을 찾는 것도 방법인데요. SR 관계자는 “개통 후 1년 동안 두 번의 명절을 겪어보니 코레일 기차표 예매일에 SRT 지제역이나 동탄 같은 역에서는 오전 8시 50분에 가도 현장 발매가 가능했다”며, “KTX나 새마을호 같은 기차표는 무조건 코레일 역에서 끊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진 경우가 많아 SRT 역은 한산했다”고 말했습니다. 




▶ SRT 예매 기간에는 ‘코레일 역이 수월’ 



반대로 SRT 예매 기간에는 코레일 역인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수원역, 광명역 등을 찾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코레일 기차표는 수서, 동탄, 지제역을 포함해 전국 203곳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SRT 역시 SRT 정차역이면 어디서든 예매할 수 있기 때문에 지방에 가족이나 친인척이 거주한다면 현장발매를 부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KTX와 SRT 설 승차권 예매일과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2018년 설 승차권, 성공적으로 예매하시길 바랍니다:D 

 




  • 동옥 2018.04.22 05:5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컴솨 합니다 오늘도 편안하시고 행복한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궁금해오던 부분을 말끔히 정리 해두고나시 저도 오늘 하루 느 낌이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

1 ···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 1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