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중고차용어, 이것만 알아도 손해 막을 수 있다!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중고차 거래를 하다 보면 처음 듣는 생소한 용어들을 접하게 되는데요. 용어의 뜻을 몰라 낭패를 보면 안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인디:D가 중고차 거래 시 꼭 알고 있어야 할 ‘중고차 용어’를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중고차 거래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중고차 용어’ 


거래와 차량의 상태를 뜻하는 중고차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고차 용어 

 간단 설명 

 1인 신조 

 최초 구입한 차주가 소유자 변경 없이 사용한 차량

 무사고 & 삼박자 사고 

 차량의 사고내역을 구분하는 용어 

 각자 & 역작자

 차량의 모델 연식과 자동차 등록증에 기재된 등록일을 구분하는 용어 

 대포차 & 임판차 

 차량의 특성을 구분하는 용어 

 출고도장 & 보수도장

 차량의 도장 상태를 구분하는 용어

 판금 & 덴트

 차량의 외관 수리에 대한 수리방법을 구분하는 용어 

 대차거래 & 압류 & 저당 

 거래자와 차량 상태를 확인하는 용




▶ 1인 신조 



( ▲ 구매부터 중고차 판매까지 바뀌지 않은 소유주 )


1인 신조란 최초 구입한 차주가 소유자 변경 없이 판매 시까지 사용했던 차량을 의미합니다. 즉,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1인 신조 차량의 대부분은 관리가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 무사고 & 삼박자 사고 





차량에 문제가 있어 수리했다 하더라도, 차량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이라면 법적으로 ‘무사고 취급’을 받습니다. 무사고 차량은 ‘단순교환 차량’이라고도 불리며, 단순교환에 해당하는 부위는 [차체 외부, 휀더, 트렁크, 카 도어] 등입니다. 





한편, 삼박자 사고는 보닛, 휀더, 프론트판넬에 문제가 생겨 수리된 차량을 의미합니다. 삼박자 사고 차량이라고 해서 모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삼박자에 가해진 영향은 엔진룸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 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각자 & 역각자 



( ▲ 각자와 역각자 차량 / 사진=카링 )



▶ 대포차 & 임판차 



대포차는 많은 분이 아시는 것처럼 실 소유자와 서류상 소유자와 다른 불법 차량입니다. 대포차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 ▲ 전시용/시승용 차량이 임판차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임판차는 임시번호판을 달고 있는 차량을 의미하는데요. 시승용 차량이었거나 전시용 차들이 임판차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출고도장 & 보수도장 



( ▲ 출고도장 & 보수도장 / 사진=카링 )




▶ 판금 & 덴트 



( ▲ 표면이 찌그러져 판금이 필요한 상태 )


판금과 덴트는 손상이 심한 차량의 복원을 위한 방법을 말하는데요. 판금은 표면이 찌그러진 차량을 도구를 활용해 피는 방법을 말하며, 덴트는 도장면이 찌그러진 차량의 패널 안으로 특수 장비를 이용해 복원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 대차거래 & 압류, 저당

 


대차거래는 한 명의 중개인에게 차량을 판매하면서 새롭게 구입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판매와 구매가 동시에 이뤄지기 때문에 할인이나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압류와 저당은 세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았거나, 차량을 명목으로 대출을 받은 경우이기 때문에 이런 차량은 명의이전이 불가합니다. 



이 외에도 차량의 사고 이력 조회는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중고차 노하우, 전액 할부와 카히스토리’ :  http://driveind.com/1362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중고차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고차 거래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숙지하셔서 안전하게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1 ··· 73 74 75 76 77 78 79 80 81 ···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