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자동차는 겨울에 매우 취약합니다. 칼바람과 급격히 떨어지는 온도, 습기 등은 자동차 내/외부 구석구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느 계절보다 꼼꼼하게 자동차를 관리해줘야 하는데요. 


그중 매해 겨울마다 도로에 뿌려지는 제설용 염화칼슘은 자동차를 부식시키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염화칼슘과 이로부터 자동차를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올 때 왜 염화칼슘을 뿌릴까? 



(▲ 눈이 온 뒤 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


도로에 눈이 쌓이면 제설작업을 위해 공업용 소금이나 염화칼슘을 뿌립니다. 이 둘을 섞어 사용하기도 하고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염화칼슘은 눈을 녹이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겨울철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염화칼슘이 눈을 녹이는 원리 



( ▲ 습기를 흡수한 뒤 녹는 염화칼슘 ) 


염화칼슘에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뛰어난 제습력’입니다. 염화칼슘은 물(습기)을 흡수해 스스로 녹여버리는 성질(조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염화칼슘 1g이 물 14g을 흡수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제습력을 가지고 있죠. 


두 번째는 ‘염화칼슘에서 방출되는 열’입니다. 염화칼슘이 물을 흡수하고 녹으면서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또 한 번 주변의 눈이 녹게 됩니다.



( ▲ 어는 점을 낮추는 염화칼슘 )


세 번째는 ‘녹은 눈이 잘 얼지 않게 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염화칼슘이 물과 만나면 염소이온과 칼슘이온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생긴 염소이온과 칼슘이온이 물 분자 사이에 끼어 물이 잘 얼지 않도록 만듭니다. 


특히나 염화칼슘이 섞인 물은 어는점이 영하 50도 이상까지 낮아지기 때문에 웬만한 날씨에서는 다시 얼지 않는데요. 이 때문에 19세기 벨기에에서 처음 염화칼슘이 사용되었을 때 ‘제설제의 혁명’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 염화칼슘의 두 얼굴 



( ▲ 제설을 위해 도로에 뿌려지는 염화칼슘 ) 


염화칼슘은 제설 효과가 탁월하지만 탁월한 제설 성분이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도로와 자동차 등에 생기는 부식과 제습이 땅속 습기를 빨아들이면서 생기는 환경오염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부는 각 지자체에 염소계 제설제에 부식 억제제를 섞은 ‘친환경 제설제’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염화칼슘보다 2~5배 이상 높은 가격입니다. 


도로에 염화칼슘이 뿌려지는 만큼 친환경 제설제를 뿌리기 위해서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죠. 




염화칼슘에 대비하는 자동차 관리법은? 


친환경 제설제가 기존의 염화칼슘을 당장 대체할 수 없는 만큼 겨울철 도로 주행 후에는 염화칼슘을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부식을 막기 위한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전에 예방하자’ - 언더코팅 


부식을 예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언더코팅’입니다. 언더코팅은 말 그대로 자동차 하부를 코팅하는 것으로, 보통 고무 재질의 방청 도료나 페인트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코팅이 되면 산소와의 접촉이 차단되고, 염화칼슘을 포함한 기타 오염물질로부터 차량 하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 언더코팅 & 하체방음 / 사진=BSMDITEC )




▶ 시공비용은? 



( ▲ 언더코팅 시공 / 사진=쿼츠부산사하점 )


언더코팅은 그 과정이 까다로운 만큼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신차 기준으로 30~60만원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데요. 


최근 언더코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시공사가 많이 등장했지만 언더코팅은 전문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필요로 하므로 가격뿐만 아니라 업체의 언더코팅 경력, 노하우 등을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2) ‘내 차는 내가 관리한다’ - 주기적인 하부세차



( ▲ 하부세차 / 사진=SONAX )


두 번째 방법은 주기적으로 하부세차를 함으로써 염화칼슘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하부세차를 위한 전문 장비와 장치를 갖춘 세차장이 증가했는데요. 


하부세차를 할 수 있는 세차장은 많아졌지만 역시 비용 또는 노동력이 들기 때문에 이 모든 것들을 꼼꼼히 비교하여 언더코팅과 하부세차 중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세차 비용은? 

  - 하부세차 가능한 자동차세차 기계 : 1회에 약 7,000~8,000원 

  - 손세차 업체의 하부세차 : 1회에 약 30,000원 

  - 셀프세차장에서의 하부세차 : 40~50초에 약 3,000원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염화칼슘 예방법인 언더코팅과 하부세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부식의 주범인 염화칼슘 예방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미리미리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D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