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2018년부터 우체국에 도입되는 초소형 전기차 스펙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우체국 전기차’가 상위 검색어에 오르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우체국은 집배원 과로를 줄이고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초소형 전기차를 도입한다고 밝혔는데요. 


따뜻한 편지와 우편물을 실어줄 우체국의 초소형 전기차는 어떤 모습일지, 인디:D와 함께 살펴볼까요? 




우체국, 내년부터 초소형 전기차 도입 



내년부터 우체국에 초소형 전기차가 도입됩니다. 물론, 모든 오토바이가 초소형 전기차로 교체되는 것은 아니며 내년 상반기 50대의 소형 전기차가 수도권과 신도시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 초소형 전기차는 어떤 모습? 



( ▲ 내년부터 도입되는 초소형전기차 / 사진=비주얼다이브 )


아담하고 깜찍한 모습의 우체국 전기차는 1인승과 2인승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인승 전기차는 3시간 30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 80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2인승은 6시간 충전으로 1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 시속 100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 향상될 업무효율 & 근무환경 



( ▲ 따뜻한 편지만큼이나 근무환경도 따뜻하겠죠? / 사진=중앙일보 )


내년 시범사업을 기점으로 초소형 전기차가 확대되면 그만큼 업무효율과 근무환경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먼저, 효율성을 보면 기존의 오토바이에는 우편물을 최대 35kg까지 실을 수 있었으나, 전기차로 바꾸면 100~150kg까지 실을 수 있어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는 집배원들의 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바이는 4계절 내내 오픈된 형태이지만, 전기차는 냉난방이 가능하고 오토바이보다 안전성이 높아 집배원들의 큰 걱정거리였던 안전사고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체국 전기차 도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 ▲ 2013년 부산에서 시범 운영되었던 전기삼륜차 )


내년부터 도입되는 전기차와는 모양이 많이 다르지만, 이전에도 우체국에 전기차를 시범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지난 2013년 부산지방우정청은 부산 소재 전기차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우편배달용 전기차를 도입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의 전기차는 자동차 형태가 아닌 바퀴가 3개인 삼륜 오토바이 형태였습니다. 


당시 부산에서 시범 운영된 전기삼륜차는 최대 100km까지 가능한 주행력과 200kg의 화물을 실을 수 있는 적재 능력으로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다만, 4계절 내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내년에 도입되는 전기차가 더 효과적이겠죠? 




전기차 시장에 촉매제 역할 할 우체국 전기차 





우체국에 도입되는 전기차는 집배원의 업무환경 개선뿐 아니라 전기차 시장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내년에 시범사업으로 도입되는 전기차는 50대에 불과하지만, 2015년 기준 전국 우체국 수가 3,577곳이고 우편 및 소포 배달 업무 담당 집배원 인원수(위탁업체 제외 집계 불가)가 16,294명에 달하는 것을 볼 때, 우체국 한 곳에 3대만 도입되어도 10,731대가 보급되며 전기차 1대에 두 명이 탑승한다 해도 8,147대가 보급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물론, 전기차 도입 과정에서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초소형 전기차의 업무 효율성이 검증될 경우 단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국내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뿐 아니라 우체국 전기차를 마주치는 과정에서 전기차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제고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우체국에 전기차가 확대 보급되면 자연스럽게 전기차 충전소 등의 인프라가 확충될 것이고 이는 또다시 전기차 판매에 긍정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선순환 구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이명우 2018.02.27 16: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토바이도 문제지만 과중한 업무가 더 큰 문제지요. 오토바이로도 함들었던 일을 아무리 소형차라고해도 타고 내리고를 반복 해야 하는데 일은 더 느려지고 업무는 쌓여 가고 우체부아저씨들 스트레스가 많을듯.

1 ···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 1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