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이야기/자동차 소식

내년부터 자동차검사에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여러분은 미스터리 쇼퍼(Mystery Shopper'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미스터리 쇼퍼란 고객을 가장하여 매장 직원의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사람으로 소비 과정에서 이뤄지는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요.

 

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결함 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내년부터 전국의 자동차검사소에 미스터리 쇼퍼를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결정은 본 내용을 이미 실시하고 있는 독일의 긍정적 사례를 확인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검사소에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요 증가한 미스터리 쇼퍼’ 





서두에서 미스터리 쇼퍼에 대한 정의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미스터리 쇼퍼란 이름은 최근에 생겨났지만 이에 대한 개념은 이전부터 존재했습니다.

 

미스터리 쇼퍼는 지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서 지점의 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도입된 마케팅 도구이지만, 이에 대한 효과가 입증되면서 사기업을 비롯해 공공기관, 정부기관 등 미스터리 쇼퍼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효과에 대한 한 예로 지난 8, 서울시에서는 미스터리 쇼퍼를 한우업체에 투입하여 호주산 소고기를 한우로 속여 판 업소 31곳을 적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정식 감시단이 아닌, 일반 소비자로 투입되기 때문에 시시각각 불법행위를 적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언제 미스터리 쇼퍼가 활동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사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내년부터 자동차 검사소에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들은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자동차 검사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교통안전공단은 내년부터 전국의 자동차검사소에 미스터리 쇼퍼를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내년 하반기 정도부터 전국의 공단 및 민간 자동차 검사소에 미스터리 쇼퍼를 보내 부실·부정 검사 행위를 감시하는 시범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이 같은 결정의 배경에는 독일의 긍정적 사례가 한몫 했습니다.

 

자동차의 왕국이라 불리는 독일은 자동차검사 분야에서 미스터리 쇼퍼를 도입한 대표적인 나라인데요. 독일은 자동차에 대한 자부심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안전성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자동차검사소에 미스터리 쇼퍼 혹은 언더커버테스트(Undercover Test - 위장검사)를 통해 검사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독일 연수 당시 이 같은 미스터리 쇼퍼의 장점을 확인하고 이를 국내에도 적용하기로 한 것인데요. 내년부터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는 사전 공지 없이 결함이 있는 자동차를 자동차검사소에 가져가 해당 결함을 제대로 파악하고 수리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에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내년 하반기부터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들의 활동으로 자동차 검사 분야의 신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자동차 미스터리 쇼퍼가 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할까?


 



미스터리 쇼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몇 년 전부터 신종직업으로 미스터리 쇼퍼가 떠올랐는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활동 자체가 비밀리에 이뤄지기 때문에 공식적인 절차나 자격증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업체에서 미스터리 쇼퍼를 채용하는 과정은 보통 면접을 통한 자격검증 - 교육 및 실습을 거쳐 채용되는데요. 국내에서는 마케팅회사나 여론조사 전문회사와 공동작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채용에 관한 정보는 여론조사 회사가 운영하는 카페나 블로그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스터리 쇼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존재하는 만큼, 업종의 특성 상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데요. 실제로 미스터리 쇼퍼 업무를 대행하는 컨설팅 업체에는 90% 이상이 여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대리점이나 서비스센터 등에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의 대부분은 남성인데요. 자동차 미스터리 쇼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 자격요건


 

1) 자동차에 관한 기본상식 보유

2) 운전면허 및 자동차를 소유해야 함

3) ‘경제적 여유를 풍기는 외관

 

 

물론, 업체마다 채용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위 3가지는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자동차에 관한 기본상식은 물론, 자동차를 운전한 경험이 풍부해야 하므로 자동차를 소유한 자가 적합합니다. 더불어, 자동차 대리점의 경우에는 직원에게 자동차를 살 것 같은 인상을 확실하게 심어줘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 여유를 풍기는 외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자동차 대리점에 투입되는 미스터리 쇼퍼의 대부분은 대기업 간부나 벤처기업 사장의 신분으로 투입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또한 서비스업에 포함되는 만큼, 자동차 회사들은 미스터리 쇼퍼의 의견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지난해 현대자동차는 자사 대리점 400여 곳에 미스터리 쇼퍼를 투입시켰고, 미스터리 쇼퍼들은 약 2,500여 차례 대리점을 방문했다고 합니다.

 

대리점 중 20여 곳은 미스터리 쇼퍼들의 의견에 따라 문제를 지적받았고 경고조치를 통해 시정되었다고 합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국면을 맞아 경쟁이 더 치열한 만큼 미스터리 쇼퍼의 활동영역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미스터리 쇼퍼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내용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미스터리 쇼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인디:D는 다음에도 자동차에 관한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1 ···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 1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