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최저가 주유소 찾는 법, 알고 계시나요?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차량을 유지하는 데 있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유류비’인데요. 유류비는 차량을 움직일 때마다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주행거리가 많은 분에겐 더더욱 부담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유류비를 절약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가 주유소는 ‘오피넷’에서 확인하세요!



리터당 기름값은 주유소마다 조금씩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그냥 보기에는 몇십 원, 몇백 원이지만 주유량이 많아지면 금액도 커지니 작아 보이는 차이도 작지 않답니다.



( ▲ 최저가 주유소를 확인할 수 있는 ‘오피넷’ / 이미지 출처 : 오피넷 )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오피넷’입니다. 한국 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오피넷은 운전자의 위치를 기준으로 인근 지역에 위치한 ‘최저가 주유소’ 5곳의 위치와 가격을 알려주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짜 기름을 판매하거나 품질을 위반한 주유소는 사전에 선별해준다고 하니 정말 믿음직스럽네요:)


▶ 오피넷 : www.opinet.co.kr 




잘못 알고 있었던 ‘주유 상식’ 



운전자라면 한 번쯤 유류비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많은 분이 알고 있는 상식 중 잘못된 상식이 있습니다. 




1) 기름을 천천히 넣으면 더 많이 넣을 수 있다? 





흔히 저속으로 주유하면 액체가 기체로 증발하는 기화 현상이 적어져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주유기는 주유 속도에 따른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주유 속도에 따라 주유의 양이 달라진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실제 주유량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2) 연료통이 비어있을 때 주유하면 산화된다? 




주유에 관한 타이밍에서 연료통이 비어있을 때 주유하면 기름이 바닥에 부딪히면서 산화된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기름에는 산화방지제가 들어있어 쉽게 증발이 되지 않을뿐더러, 설령 증발이 된다고 해도 실제 연료 효율에는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운전의 편의를 위해 미리미리 기름을 채워두면 좋겠죠? 



운전자가 알고 있어야 할 유류비 절약법 


다음은 운전자가 알아두면 좋은 유류비 절약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유소 방문 타이밍 - ‘아침 or 저녁’ & ‘맑은 날’ 




첫 번째는 주유소 방문 타이밍입니다. 물론 기름이 떨어졌을 때 방문하는 곳이지만 기름의 특성상 시간에 따라 주유의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휘발유는 기온이 떨어지면 밀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하루 중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이른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면 더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습기가 많은 날에는 주유 시 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되도록 맑은 날에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주유소에 주유 시 참고사항 


두 번째는 주유소에서 주유 시 참고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주유소에 갔는데 유조차가 있다면, 다른 주유소를 가거나 다음에 주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갓’ 공급한 연료에는 불순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연료에 섞인 불순물이 가라앉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뒤에 주유를 해야 불순물이 적은 기름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유 시에는 원보다 ‘리터’로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정량대로 주유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리터 단위에서도 ‘20L’는 감시단의 정량 검사 기준이기 때문에 20L씩 주유를 하면 정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득 주유를 채우면 차량의 무게가 올라가기 때문에, 전체의 70~80% 정도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3) 운전습관으로 유류비 절약하기 



급제동이나 과속, 급출발, 불필요한 공회전 등이 기름을 잡아먹는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연비는 시속 20~60km까지는 점차 상승하다가 그 이후부터는 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낮아집니다. 보통 60km와 80km의 연비 차이는 약 4%로, 해당 속도만 잘 유지하면 가장 높은 연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면, 속도 변화가 갑작스럽게 이뤄지면 최대 6%까지 소비되기 때문에 정속주행 습관화를 통해 유류비를 절약해보시기 바랍니다:)


( * 운전습관만 고쳐도 20~30%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으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1년에 약 22만 5,000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1500/L 기준 )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의 내용을 실천하셔서 유류비를 절약해보시길 바랍니다:D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인디:D는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1 ···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 1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