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가이드/보험이야기

오토바이 종류와 특징으로 알아보는 나에게 맞는 오토바이는?


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햇빛이 부서지는 요즘 점점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드라이브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천장과 문으로 둘러싸인 자동차보다 바람을 온몸으로 즐길 수 있는 오토바이라면 더더욱 말이죠. 오토바이는 주행 환경과 스타일에 따라 자동차만큼이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고르는 재미는 물론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오늘은 예비 라이더를 위한 첫 단계로 오토바이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오토바이 – ‘언더본’



( 이미지 출처 : 2016 KR 모터스 )


일반 오토바이와 다르게 엔진룸과 연료탱크 등이 하단에 위치한 오토바이를 ‘언더본(under-bone :뼈대가 아래에 있다)’이라고 합니다. 언더본은 자전거에 엔진을 추가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오토바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배달용 오토바이로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언더본은 내구성과 연비가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 모델로는 대림의 ’CT 에이스’가 있고, 수입제품으로는 혼다의 ‘슈퍼커브’가 유명한데요. 리터당 60km를 넘게 달릴 수 있는 연비와 저렴한 가격으로 ‘국민 오토바이’로 자리 잡았습니다.


비즈니스용으로 오토바이를 구입하실 분이나, 내구성과 연비 등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언더본을 추천합니다. 



만능 멀티플레이어 - ‘네이키드’ 



체를 감싸는 카울(외장)이 없어 엔진을 밖으로 훤히 드러낸 오토바이를 ‘네이키드’라고 합니다. 


네이키드는 오토바이 계의 ‘만능 멀티플레이어’로 불리는데요. 소형부터 대형까지 선택의 폭이 넓고, 정비 편의성이 높으며 다루기도 쉽기 때문에 일상용, 여행용, 장거리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용도로 오토바이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겐 네이키드를 추천드립니다:)



바이크 투어를 꿈꾸는 당신에게 - ‘투어러’ 



안한 좌석과 넉넉한 수납공간을 보유해, 여행에 적합한 오토바이를 ‘투어러’라고 합니다.


듬직한 외관을 자랑하는 투어러는 1,300cc 정도 되는 넉넉한 배기량을 가졌기에 장거리 주행도 무난하게 소화하는데요. 앞에서 말한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도심에서 즐기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덩치’ 때문에 일상생활용으로는 적절치 않은 모델입니다.


따라서 이번 주말, 바람을 가르며 바이크 투어를 꿈꾸는 분들에겐 투어러를 추천드립니다:)



선글라스와 가죽 자켓만 있다면 It's Okay - ‘크루저’



토바이라는 명칭보다, 한 덩치 하는 바이크를 떠올리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가죽자켓과 선글라스. 두 아이템과 가장 잘 어울리는 바이크 중 하나가 ‘크루저’입니다.


크루저는 미국을 최대 시장으로 하고 있어 ‘아메리칸 바이크’라고도 불리며, 1,500~2,000cc의 배기량에 V형 2기통 엔진을 사용하는데요. 실린더에 내재된 거대한 공랭식 피스톤이 양쪽으로 왕복하면서 연출되는 독특한 회전 감각이 크루저의 특징입니다.


상남자의 향기를 풍기는 크루저의 속도는 외관만큼 화려하지 못한데요. 대부분의 크루저 모델이 120km/h의 속도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한편, 평균적으로 리터당 15km 이상의 연비를 보이기 때문에 적당한 속도로 거리의 풍경을 담기 원하시는 분들에겐 크루저를 추천드립니다:)



어디든 상관없다, 거침없이 달리는 - ‘오프로드’



프로드는 이름처럼 포장되지 않은 도로를 주행하기 위해 제작된 오토바이로, 크게 모토크로스 / 엔듀로 / 모타드 / 트라이얼 / 멀티퍼퍼스로 나뉩니다.


오프로드는 흙길이나 산길 등 비포장도로 주행용으로 제작됐기 때문에 포장도로 주행에는 제약이 따르는데요. 보통 오프로드를 탈 경우에는 비포장도로까지 차량에 실어 이동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날 것’ 위에서 속도를 즐기고 싶은 분들에겐 오프로드를 추천드립니다:)  



지금 필요한 건? 스피드! - ‘레이서 레플리카’

 


경기용 바이크를 복제한 형태로, 고성능과 우수한 코너링을 자랑하는 오토바이가 ‘레이서 레플리카’입니다. 레이서 레플리카는 레플리카, R 차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레이서 레플리카를 자동차에 비교한다면, 페라리나 람보르기니 등의 스포츠카에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고성능이며, 코너링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다만, 코너링에 최적화된 만큼 뒷좌석 동승이나 장거리 운행에서는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화려한 외관과 스피드를 원하시는 분들에겐 레이서 레플리카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오토바이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에게 맞는 오토바이, 마음에 정하셨나요?

즐거운 라이딩에는 안전이 필수인데요. 보험사 최초로 오토바이 운전자 “본인”의 위험을 보장하는 동부화재 오토바이 운전자보험과 함께 내게 꼭 맞는 오토바이도 찾고, 안전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D

  


동부화재 참좋은 오토바이 운전자보험은 오토바이 의무보험과는 별개로, 오토바이 운전 중 사고로 인한 운전자 본인의 피해(치료비, 진단비, 수술비)와 오토바이 운전자 중과실로 인한 형사적 책임(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벌금, 변호사 선임비용)을 보장해주는 업계 유일한 보험 상품입니다. (※ 해당 특약 가입 시 보장)


 

 






                          

  

 

 

  • 레플리카 2017.09.29 20:0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건 레플리카 사진이 아녀요! R차가아니라 F차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