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세 상식

"소유권 이전해도 자동차세 내야 하나요?"’  

-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세 상식 -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2017년 한 해도 어느덧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1년의 반’에 해당하는 6월은 한 해를 중간 점검 하는 달이면서,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는 달인데요. 


6월과 12월, 일 년에 총 두 번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송되고 나면, 자동차세에 대한 각종 문의전화가 끊임없이 걸려온다고 해요. 


수많은 사람들의 전화가 오가는 6월, 아무래도 자동차세에 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문의를 하는 사람과 답변을 하는 사람 모두가 힘들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세 납부 방법과 자동차세 상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자동차세 납부기간 및 방법은?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이 내는 세금으로, 도로 이용 및 손상, 환경오염 개선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 년에 두 번 내야 하는 자동차세를 제때 납부하지 않으면, 벌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630일까지 납부해야 하는 자동차세, 어떤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을까요?

 

1) 금융기관 방문하기

 

첫 번째 방법은 금융기관(은행 등)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집에 도착한 자동차세 고지서를 가지고 가까운 은행을 방문하거나 편의점 등에 설치된 CD/ATM기를 통해 납부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위택스&지로)으로 납부하기





( 이미지 출처 : 위택스 홈페이지 )

 

금융기관을 방문할 시간이 안 되시는 분들은 인터넷을 통해 납부할 수 있는데요. 납부 사이트는 위택스(‘www.wetax.go.kr)’지로(www.giro.or.kr)’입니다. 이 두 곳은 자동차세 외에도 상하수도 요금, 전기세 등의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 자동차세를 납부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사전에 꼭 챙겨두시길 바랍니다:)

 

 

3) ‘스마트 고지서로 납부하기

 

세 번째는 바로 스마트 고지서입니다. 금융기관을 방문하기 어렵거나 PC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경기도가 만든 고지서인데요.


 

( 이미지 출처 : 경기도 스마트텍스 홈페이지 )



먼저 앱 검색창에 ‘스마트 고지서’를 검색한 다음, ‘NH농협은행 스마트 고지서 / 네이버-신한은행 스마트 납부 / SK텔레콤 T 스마트 청구서’ 등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다운로드한 뒤, 자동차세를 납부하시면 됩니다. 


문의전화하기 전, 자동차세 상식 알아보기!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했는데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나요?” 

“6월에도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할 수 있나요?”

“자동차세 납입 후 소유권을 이전하면 환불받을 수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차세 고지서가 발송된 후에는 문의전화가 끊임없이 걸려오는데요. 지금부터 잦은 질문을 중심으로 자동차세 상식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했는데도 자동차세가 부과되나요? 






A : 자동차세의 과세 기준일은 61일입니다. , 11일부터 630일까지를 1분기로 과세하는 것인데요. 61일 이후에 소유권이 이전되거나 폐차를 한 경우에도 630일까지 세금이 과세되기 때문에, 소유권을 이전하신 분들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를 통해 해당 사실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2) 6월에도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한가요?

 

A : 물론 6월에도 연납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기간별로 할인율에 차이가 있는데요. 1월에 신청하는 경우에는 전체 세액의 10%를 할인받지만, 6월에 신청하면 하반기 자동차세만 10% 할인(전체 세액의 5%) 되니 이 부분은 염두 해주셔야 합니다.

 

3) 자동차세를 납부한 후 소유권을 이전하면 환불받을 수 있나요?

 

A : 자동차 소유권을 이전하거나 자동차를 폐차한 경우에는 해당 날을 기준으로 1할 계산하여 고지서로 납부되기 때문에, 소유권에 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바로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4) 5월에 폐차했는데, 왜 자동차세 고지서가 나오는 거죠?

 




A : 예를 들어 5월 15일날 폐차를 하였다면, 2016년 12월분까지는 세금을 전부 납부하고 폐차한 것이지만, 2017년 1월 1일부터 5월 15일까지의 자동차세는 아직 부과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폐차한 다음 달인 6월에 부과되는데요. 


해당 1월부터 5월 15일까지의 자동차세를 모두 납부 완료해야, 자동차에 대한 자동차세가 전액 납부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자동차세 납부 방법 및 자동차세에 관한 상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6월 30일까지 잊지 말고, 자동차세 납부 하세요~:) 

1 ···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