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자동차리스 vs 장기렌트 장단점 비교분석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최근 차량 공유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자동차 소유’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동차는 꼭 구입해야 할 것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에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가격을 지불하는 ‘자동차 셰어, 자동차 리스, 자동차 렌트’ 등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 중 자동차를 장기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리스’와 ‘자동차 렌트’ 중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이 둘은 매우 비슷해 보이면서도 많은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고려한 신중한 선택이 요구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자동차리스와 자동차 렌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리스 vs 장기렌트, 장단점은?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는 차량을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만 가격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동일하나 그 외적인 부분에서는 여러 차이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리스 장단점





자동차리스는 금융회사가 자사의 명의로 구입한 차량을 고객이 대여하고, 사용한 만큼 값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리스는 월 납부요금과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보험료, 정비비 등을 고객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데요. 최근에는 이를 포함해 한 번에 결제하는 상품도 출시되었습니다.



- 세금혜택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자동차리스를 사용할 경우 모든 비용을 비용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세금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자가용 번호판 이용 가능

두 번째 장점은 ‘자가용 번호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영업용 차량을 표시하는 ‘허’자 번호판을 가리고 싶다면, 자가용 번호판 이용이 가능한 자동차리스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LPG 이용불가, 주행거리 제약

반면, 단점으로는 LPG 차량을 이용할 수 없으며 주행거리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이를 초과할 경우에는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2) 장기렌트 장단점



다음은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유지비용 부담↓





첫 번째 장점은 ‘유지비용’이 적게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렌트는 사고가 발생해도 개인에게 보험할증이 부과되지 않고, 소모품 교환이나 정비 서비스 등을 렌터카업체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 주행거리 제한 X

두 번째는 자동차리스와는 달리, 주행거리 제한이 없기 때문에 장거리 출퇴근자나 차량 이용이 잦은 분들에게는 장기렌트가 더 유리합니다.



- 보험기간 단절

반면, 단점으로는 보험기간이 단절되는 것입니다. 렌트 기간 동안은 보험기간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기간 부족으로 인한 보험혜택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리스와 렌트는 여러 면에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을 고려한 합리적 선택이 요구되는데요. 선택에 앞서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자면 사업자의 경우에는 자동차리스를, 차량관리나 유지비용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차량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장기렌트를 선택하시면 유리합니다.




자동차리스와 렌트 이용 시 주의사항은?





1)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가격&서비스’ 확인



자동차리스와 렌트에 관한 업체가 많다보니, 가격 또한 천차만별인 경우가 많은데요. 자동차리스료와 렌트 비용을 비교해주는 ‘비교견적사이트’를 통해 가격과 서비스를 확인한 다음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2) 자동차리스 시 참고사항



자동차리스료 비교 시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자동차리스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문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리스 기간이 동일한가?

- 보증금이 동일한가? ( * 비율이 아닌 금액을 비교 )

- 잔존가치가 동일한가? ( * 비율이 아닌 금액을 비교 )

- 선수금(선리스료)이 있는가?

- 취득원가 산정시 등록세 + 취득세 + 공채 + 등록부대비용이 동일하게 포함되었는가?



3) 반납 시 차량 꼼꼼하게 확인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를 통해 자동차를 사용하신 다음 반납할 때 ‘자동차의 상태’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상태를 확인하지 않거나 자동차의 상태 여부를 업체에게 확인시켜주지 않고 반납할 경우, 자동차 손상이라는 명분으로 벌금폭탄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반납할 경우에는 자동차의 내/외부를 업체와 함께 꼼꼼하게 확인한 후 반납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리스와 장기렌트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D





                         

  

 

 







1 ··· 358 359 360 361 362 363 364 365 366 ··· 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