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경기불황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세를 보이는 가운데, 유독 SUV만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용성에 멋스러움을 더한 SUV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자동차 업계는 내수증진을 위해 SUV 신차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2017년 정유년에는 어떤 SUV가 출시되는지, 지금부터 인디:D와 함께 ‘2017 SUV 신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 SUV – 현대자동차 &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017년에 소형 SUV를 출시합니다. 그동안 소형SUV 분야에서는 쌍용자동차의 티볼리와 르노삼성의 QM3이 나란히 선두를 달리고 있었는데요. 이를 저지하기 위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나섰습니다.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먼저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신차 ‘프로젝트명 OS’는 현대차 OS가 러시아와 인도 등에 수출하던 크레타를 기반으로 했는데요. 여기에 내/외관 디자인이 추가되고 파워트레인을 개선하는 등 추가적인 옵션을 적용해 기능성을 높였습니다. 


프로젝트명 OS는 1.6 터보 GDI 가솔린 엔진과 1.6 U2 디젤 엔진을 탑재합니다. 가솔린 모델에는 전륜식과 사륜구동식이 있으며 디젤 모델은 전륜구동식으로 총 3가지 트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명 OS에는 이동식으로 작동되는 7인치 HUD(헤드업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는데요. 평소에는 내부에 숨겨져 있다가 운전자가 주행을 시작하면 대시보드에서 올라와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현대자동차의 한 관계자는 “프로젝트 OS는 그동안 국내 자동차 시장에 출시되었던 동급 경쟁모델을 압도하는 사양을 가지고 있어 기대가 큰 모델”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로젝트 OS는 올 5월에 출시 예정인데요. 현대자동차가 자신감을 내비친 만큼 현대/기아/쌍용/르노삼성의 치열한 SUV 경쟁이 예상됩니다.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다음은 기아자동차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출시한 소형 하이브리드 SUV ‘니로’로 흥행에 성공한 전력이 있는데요.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소형 SUV는 ‘프로젝트명 SE’입니다. 프로젝트 SE는 니로와 달리 가솔린과 디젤 엔진을 탑재해 대중성을 높였는데요. 니로에 이어 또 다른 흥행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2017 SUV – 쌍용자동차 ‘Y400’

 



( 이미지 출처 : 쌍용자동차 )


티볼리로 SUV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쌍용자동차도 2017년 렉스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Y400을 출시합니다. Y400은 쌍용차 SUV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거대해진 덩치에 걸맞게 성능도 높였습니다. 


Y400에는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이 탑재되는데요. 디젤엔진인 e-XDi220은 렉스턴W와 동일한 엔진이지만 성능이 좀 더 좋아졌습니다. 최고출력을 181마력으로 3마력 더 높였고, 최대토크는 42.9kg.m로 2.1kg.m 더 강력해졌습니다. 


가솔린엔진 XGi200 T-GDI는 2,000cc의 배기량이지만 터보차저가 장착되어 최고출력 225마력과 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합니다. 


쌍용자동차는 Y400 양산 전 최종 콘셉트카인 LIV-2를 지난 9월에 열린 파리모터쇼에서 공개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패밀리룩이 장착된 LIV-2에는 디스플레이 모니터, 사륜구동 시스템 등 첨단 시스템이 장착되었습니다. 


그간 Y400은 렉스턴의 후속작으로 알려져 왔지만, 쌍용자동차는 차체를 키워 렉스턴보다 상위 차급으로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렉스턴 프레임보다 무게는 50kg 이상 가벼우면서 성능은 향상된 만큼, SUV를 석권했던 티볼리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017 SUV – 토요타 대형 SUV ‘시에나’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지난 2011년, 토요타는 국내에 ‘시에나’를 출시했습니다. 시에나는 ‘동급 모델 중 최고수준의 안전성’, ‘탑승자 중심의 편의장치’ 등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아, 지난 6년간 국내 약 3,243대의 누적 판매량을 달성했습니다. 


한국 토요타는 인기를 끌었던 시에나의 엔진을 개선하고, 차세대 D-4S 연료분사 시스템을 장착한 ‘시에나 2017년형’ 모델을 출시해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습니다. 새롭게 개선된 엔진은 301마력 고성능 V6 3.5리터 엔진으로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8단 변속기를 장착했고, 환경친화적이면서 높은 출력과 연비를 자랑하는 D-4S 연료분사 시스템을 장착했는데요. 


D-4S 연료 분사 시스템은 실린더 내 직접분사와 포트 내 간접분사를 병행하는 시스템으로 다양한 주행환경에 따라 최적의 연료효율과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출력은 301ps로 기존 266ps보다 5ps 향상되었고, 연비는 8.1km/L에서 8.2km/L로 더 좋아졌습니다. 가격은 3.5 리미티드 AWD가 5,580만원, 2륜 3.5 리미티드가 5,300만원으로 다소 비싸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오늘은 인디:D와 함께 2017년 출시되는 SU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형SUV 시장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가세하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넓어졌지만, 자동차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는데요. 과연, 2017년 소비자를 사로잡을 SUV는 어떤 차량이 될 지 인디:D도 기대하며 지켜보겠습니다~! 


인디:D는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과 도움되는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