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매년 연말이면 ‘연예대상’, ‘연기대상’등 시상식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시상식을 진행하는 이유는 ‘공로를 치하하는 것’의 의미도 있지만 올 한해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을 돌아보고 해당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과 트렌드를 바탕으로 내년의 발전을 도모하는 의미도 담겨있습니다. 


자동차도 물론 예외가 아닙니다.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판단하는 척도의 근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이면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판매순위’인데요. 자동차의 판매순위를 알아보면 운전자가 선호하는 트렌드와 인기 자동차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오늘은 인디:D와 함께 10월의 자동차 판매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국산차 Top 1~5위



먼저, 국산차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난 10월 국내 5대 자동차 제조사의 판매량은 12만 6,660대로, 전년동월대비 13.3% 하락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9월의 판매량과 비교하면 약 1만 4천여 대정도 상승한 수치인데요. 제조사별로 살펴보면 현대자동차가 30.4%,. 기아자동차가 14.1% 하락세를 보였고, 쌍용자동차는 현행 유지, 르노삼성과 한국GM은 각 89%와 14% 상승했습니다. 


전체적인 수치에서는 르노삼성과 한국GM이 웃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떤 차종이 판매랭크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을지, 국산 자동차 판매순위 1~5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1위 : 현대자동차 ‘아반떼’


 

(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1위에 이름을 올린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아반떼’입니다. SUV의 인기와 함께 소형SUV차량의 인기가 올라가면서 준중형 세단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현재로써는 아반떼와 경쟁할만한 마땅한 모델이 없는 상황입니다. 매 월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는 아반떼는 9월과 비교해 54.7%나 증가한 1,943대가 판매되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2위 : 현대자동차 ‘포터’



(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2위를 차지한 차량은 ‘포터’입니다. 현대자동차의 포터는 ‘트럭’하면 바로 떠오를 정도로 높은 인기를 유지해왔습니다. 포터는 6,679대를 기록해 전월과 비교 시 약 2천여 대가 증가한 수치이지만 전년동월대비 25%가 감소한 수치입니다. 전년동월대비와 비교해 많은 감소량을 보였음에도 2위를 차지한 것을 볼 때 자동차 내수시장에서 국산차의 비중이 많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3위 : 기아자동차 ‘쏘렌토’



(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자동차의 쏘렌토가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쏘렌토는 6,525대를 판매했는데요. 이는 전년동월대비 9.6%, 전월대비 1.4% 증가한 수치입니다. 기아자동차는 쏘렌토에 신형 플랫폼을 적용하고 점점 발전하는 디자인과 SUV의 장점인 넉넉한 공간을 앞세워 경쟁사 모델과 비교했을 때 앞도적인 차이로 중형 SUV 시장에서 1위로 등극했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4위 : 쉐보레 ‘스파크’



( 이미지 출처 : 쉐보레 홈페이지 )


다음, 4위는 쉐보레의 ‘스파크’입니다. 스파크는 6,412대를 판매했는데요. 이는 전년동월대비 18%, 전월대비 13.4% 증가한 수치입니다. 스파크는 경쟁사 모델인 ‘모닝’을 누르고 경차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모닝을 누른 스파크의 인기요인으로는 할인과 사은품을 결합한 마케팅 방식과 모닝의 단종 소식 등이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5위 : 기아자동차 ‘모닝’



( 이미지 출처 :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


마지막으로 10월 국산차 판매순위 5위에 이름을 올린 차량은 기아자동차의 ‘모닝’입니다. 모닝은 5,742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는데요. 이는 전년동월대비 약 10% 감소한 수치입니다. 또한 누적 판매량에서도 약 18% 감소한 상태라 수치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모닝 단종 소식이나 경쟁사인 ‘스파크’의 신차 소식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비교적 우수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수입차 Top 1~5위



다음은 수입차 판매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내수시장에서의 10월 수입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18.3%, 전월대비 22.9% 증가한 2만 612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과거 수입차는 국산차와 비교했을 때 높은 가격으로 인해 소비층이 한정되어 있었지만 점점 가격이 낮아지면서, 차량을 구분짓던 ‘가격’이라는 기준의 틀이 희미해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운된 가격으로 인해 내수시장에서의 수입차 비중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차량이 상위랭크에 이름을 올렸을 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1위 : BMW ‘520d’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1위에 이름을 올린 BMW의 520d는 메르세데스-벤츠의 E 클래스를 따라잡기 위한 비책으로 ‘가격할인’을 꺼내 들었습니다. 다소 파격적인 가격 할인으로 인해 520d는 1,732대로,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2~4위 : 메르세데스-벤츠 ‘E 300 4매틱 / E 220 d / E 300’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2~4위는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가 연달아 이름을 올렸습니다. E300 4매틱이 1,55대, E200d가 1,412대, E300이 899대로 E클래스의 판매량만 약 4천 대에 육박하는 등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는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E클래스의 이러한 수치는 BMW의 국내 판매량인 5,415대와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E클래스 모델은 브랜드 네임과 고급스러운 외관에 가격 경쟁력과 각종 기능까지 더해져 많은 운전자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순위 – 5위 BMW ‘520d xDrive’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

5위는 1위에 이름을 올렸던 BMW 520d 시리즈의 xDrive 모델이 733대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내수시장에서 BMW라는 브랜드의 인기가 좋은 원인도 있지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벤츠를 따라잡기 위한 BMW의 가격 다운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10월 국산차, 수입차의 판매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판매 순위를 들여다보니 인기 있었던 차량의 인기요인과 내수시장에서의 국산차/수입차의 영향력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10월 달의 인기 모델들이 11월달에도 상위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 지 기대해보면서 인디:D는 다음에 더 유익한 소식을 가지고 오겠습니다:D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동부화재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