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추석 장거리 운전을 하루 앞둔 시점에서 운전하시는 분들은 벌써부터 온 몸이 뻐근해지실텐데요. 내일이면 드디어 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됩니다. 여느 명절과 같이 꽉 막힌 도로에서 장시간 운전을 하다 보면 팔, 다리, 어깨, 허리 등 온 몸에 통증이 찾아오는데요. 그 중에서도 잘못된 자세로 인해 가장 많이 통증을 호소하는 곳이 바로 ‘목’입니다.


흔히 ‘거북 목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나이가 들고 근육이 약해지는 중/장년층 이상 연령대에서 잘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영향으로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운전자들도 많이 겪는 것이 ‘거북 목 증후군’인데요. 오늘은 운전대를 잡기 전 인디:D와 함께 거북 목의 증상과 위험성,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북 목 증후군이란?

 


‘거북 목’이란 거북이처럼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말합니다. 우리의 목뼈는 총 7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정상적인 상태는 귀가 어깨의 뼈 봉우리와 같은 수직면 상에 있고 일곱 개의 목뼈가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거북 목은 아래쪽 목뼈가 과하게 휘어지고, 위쪽 목뼈와 머리뼈는 머리를 젖히는 방향으로 배열되어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거북 목 증상은 연령과 관계가 있었지만, 요즘은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잘못된 습관과 자세로 인해 연령과 관계없이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거북 목 자세를 오래 하면 목뼈에 관절염이 발생하기 쉽고 심할 경우 목 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목 상태를 점검하고, 올바른 자세를 통해 거북 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운전 자세는 거북 목 위험성을 높인다 



차량에 탑승해 운전대를 잡을 때는 허리를 좌석시트에 딱 붙이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운전을 시작하지만, 점점 주행 시간이 길어질수록 운전자의 자세는 변하기 시작합니다. 


앞을 보면서, 사이드미러와 내비게이션 등을 동시에 확인해야 하다 보니, 무의식적으로 허리가 등받이에서 떨어지고 고개는 앞으로 나오게 되면서 상체가 운전대 쪽으로 쏠리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가 장시간 지속될 경우 목, 허리에 통증이 찾아오는데요. 이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화면을 보기 위해 목이 앞으로 나오는 거북 목 자세와 유사합니다. 


특히 운전 중에는 뻐근한 몸을 풀어주기가 어렵기 때문에 목에 더 많은 하중이 가중됩니다. 많은 하중을 견뎌내야 하는 목은 과부하가 생기면서 경추 변경을 촉진하고, 만성적인 통증과 피로감, 근육/관절 퇴행 등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거북 목 증후군 자가진단법



거북 목 증후군의 자가진단법은 집에서도 쉽게 해 할 수 있는데요. 귀의 중간에서 아래로 가는선을 그었을 때 그 선이 어깨 중간을 통과하는지 여부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만일 선이 어깨 중간 부분보다 2.5cm 앞으로 나와 있다면 이는 심각한 거북 목 상태이며, 2.5cm 미만이라면 거북 목이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거북 목 예방법은?

 


단순히 뻐근함을 느끼는 것 말고, 장시간 통증이나 저림이 느껴지는 증상은 거북 목이 진행되고 2~3년 후 혹은 그 이상에 걸친 압력이 쌓이고 난 뒤 나타나기 때문에, 단숨에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평소 생활습관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평소 생활습관에서 거북 목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특히 길거리에서의 스마트폰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길거리에서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머리를 핸드폰 쪽으로 푹 숙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목뼈의 자연스러운 C커브가 사라지고 목뼈가 막대기 모양으로 변하게 하며, 목뼈 앞쪽에 쏠린 압력으로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디스크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거북 목 증후군에 효과적인 스트레칭은? 


평소 목의 근육을 자주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지금부터 거북 목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거북 목 증후군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쓰다 보니 인디:D도 평소 생활습관과 자세를 올바르게 교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장거리 운전에 앞서 운전자 분들도 스트레칭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추석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D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