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장거리 운전 후유증을 없애는 장거리 운전 시 스트레칭법!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입니다. :D 이제 설날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 여러분 모두 귀성길 준비는 잘 하고 계신가요? 올해 역시 설 연휴를 앞두고 귀성 행렬이 이어지면서 고속도로 정체 구간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귀성길 장거리 운전자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로 '장거리 운전 시 알아두면 좋은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해요. 그럼 지금부터 인디와 함께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해요. ^^




후유증 없는 장거리 운전, 올바른 자세에서 시작된다!


 

  

올해 역시 명절을 보내기 위해 귀향을 하거나 긴 연휴 동안 여행을 즐기기 위해 먼 길을 떠나려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돼요. 하지만 연휴를 보내는 즐거움과는 별개로 운전석에 오래 앉아 있어야 하는 운전자들의 고충은 만만치 않답니다. 실제로 오랜 시간 운전을 하는 것은 척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요. 한 자세로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고, 점점 자세가 흐트러져 허리와 목에 무리가 가기 쉽기 때문이에요. 특히 운전을 하다 보면 시간이 지날 수록 상체가 자연히 앞으로 쏠릴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자세는 허리에 가해지는 무게를 크게 늘려 통증을 유발하기 쉽답니다. 평소 허리디스크나 목 디스크 등의 척추질환을 앓고 있던 분들은 장거리 운전 후 통증이 심하게 악화되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다면 후유증이 남지 않는 장거리 운전을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하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올바른 자세'라 할 수 있답니다. 자세를 바로 하기 전, 이를 위해서는 먼저 등받이의 각도와 시트 위치, 핸들과 운전자 사이의 거리 등을 조절해줄 필요가 있어요. 이때 상체와 운전대의 사이를 너무 좁게 유지하면 어깨와 등이 움츠러든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므로 팔꿈치를 적당히 굽힐 수 있을 만큼 거리를 두는 것이 좋아요. 여기서 발로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정도로 시트 위치를 조절해주시면 된답니다.


자리를 잡았다면 이제 자세를 취할 차례인데요, 여기서 허리와 엉덩이가 최대한 일직선이 되는 자세를 취하는 게 좋아요. 또, 운전을 할 때는 엉덩이를 시트 깊숙한 곳까지 바짝 밀착시켜주세요.


운전자뿐 아니라 동승자도 오랜 시간 좌석에 앉아 있는 만큼 이와 같은 바른 자세를 함께 취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차 안에서 잠든 동승자들의 자세 패턴을 살펴보면 고개를 앞으로 푹 숙이고 자는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매우 좋지 못한 자세랍니다. 목은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는 부위인데요, 고개를 앞으로 숙이면 머리 무게의 다섯 배 이상의 압력이 목에 가해진다고 해요. 평소 고개를 숙이고 조는 자세는 목에 무리를 주고 목 디스크 등의 질환을 유발하므로 수면 자세에도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안정적인 자세 유지에 도움이 되는 차량용 등받이와 쿠션 용품 (출처 : http://www.cosycar.com.au/)>



귀성길을 준비하면서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 가지 운전 보조 기구를 장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목을 둥글게 감싸주는 차량용 목 쿠션을 착용하거나 허리 위에 쿠션을 받쳐 두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평소 허리나 목에 통증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도 권해 드릴만해요. 


이외에도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가벼운 소재에 굽이 낮은 편안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아요. 발이 얼마나 편안하느냐에 따라 운전자의 무릎과 허리에도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진다고 하니 이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장거리 운전 시 틈틈히 해주면 좋은 스트레칭 방법 살펴보기





좁은 차 안에서 오래 앉아 있으면 근육이 긴장되고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해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답니다. 스트레칭은 1~2시간에 한 번씩 5분가량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천천히 통증을 느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정되고 정확한 자세로 좌우 고르게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반면 운전 중의 뻐근함을 해소하기 위해 앉은 자세에서 허리를 비틀거나 구부리는 동작은 오히려 척추를 틀어지게 하므로 좋지 않답니다. 



이렇게 장거리 운전 시 알아두면 좋은 스트레칭 방법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이번 이야기가 여러분의 설날 귀성길에 많은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 이번 주는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아 이에 관련된 이야기를 계속해서 소개해드릴 예정인데요, 그럼 인디의 다음 이야기도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DB손해보험 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jerrystory.tistory.com 비행청년 a.k.a. 제리™ 2016.02.06 2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연휴에 고향 가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ㅎ